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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758 - 765
This paper is a follow-up paper to the publication, "Development of Tunnel-Environment Monitoring System and Its Installation I - Monitoring System and Measurement in Subway Tunnel" [1]. An environment monitoring system was installed in the 20.3-km-long Gumjung tunnel, which has the general struct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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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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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의 역간 간격을 일반적으로 어느정도인가? | 일반적으로 지하철은 역간 간격이 평균 1 km 내외이며 역을 연결하는 본선터널에는 중앙급기/양단배기 형태의 환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4] 그러므로 지하철 터널의 경우 일반 철도 터널보다 외부와 연결 되어 외기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 |
터널의 연중 온도가 여름에는 외기보다 더 시원하고 겨울에는 외기보다 따뜻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 이는 터널이 여름에는 직사광선의 영향을 받지 않아 더 시원하고, 겨울에는 지열과 고속열차 운행 중에 발생하는 폐열 등으로 인해 외기보다 더 따뜻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체적으로 터널의 온도 환경이 외기보다 더 양호함을 의미한다. | |
본 연구를 위해 금정 터널 내부에 TERMS을 설치한 지점은 어디인가? | 금정 터널 내부에서도 위치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선, 사갱, 수직구의 세 지점에 TREMS를 설치하고, 그 설치 지점을 Fig. 1에 나타내었다. |
S. C. Son, J. Kim, The thermal environment and validity of ventilation in subway system,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ol.28, No.6, pp.443-451, 1999.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the Ventilation and Fire Safety of the Existing Subway, 1997.
D. H. Kim, W. -H. Park, Experiment by using reduced scale models for the fire safety of a rescue station in very long tunnel in Korea,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1, No.3-4, pp.303, 2006. DOI: http://dx.doi.org/10.1016/j.tust.2005.12.159
W.-H. Park, Development and Installation of a Measurement System for Tunnel Environment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108 (Mechanical Engineering 2015), pp.10-13, 2015.
http://www.kma.go.kr/weather/climate/past_cal.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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