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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널 환경 측정 시스템 개발 및 측정 II -금정터널 측정결과 분석-
Development of Tunnel-Environment Monitoring System and Its Installation II -Measurement in Gumjung Tunn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758 - 765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실) ,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험품질분석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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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터널 환경 측정 시스템 개발 및 측정 I -개발 시스템 및 지하철터널 측정- [1]의 후속논문이다. 일반적인 철도터널 형태를 보이는 20.3 km 연장의 고속철도 복선터널인 금정터널에 환경측정장치를 설치하여 약 1년간 환경 측정한 결과에 대하여 논하였다. 월별 터널 내의 온도 및 상대습도에 대하여 측정한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겨울과 여름의 특정 일을 선택하여 측정결과를 분석하였다. 월별 온도의 경우, 터널 내부의 온도가 여름에는 외기의 온도와 거의 유사하였으나, 겨울에는 현저하게 높았다. 지중 온도가 연중 일정한 상황에서 여름에는 터널이 외기의 영향을 많이 받아 외기와 유사한 온도를 나타냈으나, 겨울에는 지열과 열차에서 발생하는 열 등에 의해 온도가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측정장치의 설치 위치별 환경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터널 내부에서는 외기와 바로 연결되어 있는 수직구와 사갱이 본선에 비하여 온도와 상대습도의 변화가 심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수직구와 사갱이 외기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외기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터널의 환기나 공기질 개선, 온열환경 개선 등의 연구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follow-up paper to the publication, "Development of Tunnel-Environment Monitoring System and Its Installation I - Monitoring System and Measurement in Subway Tunnel" [1]. An environment monitoring system was installed in the 20.3-km-long Gumjung tunnel, which has the general struc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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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터널전용 환경측정을 금정터널에 설치하고 1년 동안 측정한 결과를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터널과 구별된 일반적인 철도 터널 형태를 보이는 국내 고속철도 터널인 금정터널에 터널환경측정장치(TREMS)를 설치하여 약 1년간 환경 측정한 결과에 대하여 논하였다.
  • 앞서 계절에 따른 월별 터널 내의 온도와 상대습도를 알아본 것과 유사하게 하루 중 시간대별 터널 내부의 온도 및 상대습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여름 중 하루 (2014년 6월 21일), 겨울 중 하루(2013년 12월 31일)를 임의로 선정하고, 하루 중 온도 및 상대습도를 분석하였다.
  • 외기 온도와 터널 내부 온도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3년 7월부터 2014년 7월까지 1년 동안 금정터널이 위치한 부산 지역의 온도[7]와 TREMS에서 측정된 터널의 온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Fig.
  • 외기 중 상대습도와 터널 내부 상대습도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앞서 살펴본 온도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2013년 7월부터 2014년 7월까지 1년 동안 금정터널이 위치한 부산 지역의 상대습도와 TREMS에서 측정된 터널의 상대습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먼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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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의 역간 간격을 일반적으로 어느정도인가? 일반적으로 지하철은 역간 간격이 평균 1 km 내외이며 역을 연결하는 본선터널에는 중앙급기/양단배기 형태의 환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4] 그러므로 지하철 터널의 경우 일반 철도 터널보다 외부와 연결 되어 외기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터널의 연중 온도가 여름에는 외기보다 더 시원하고 겨울에는 외기보다 따뜻한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이는 터널이 여름에는 직사광선의 영향을 받지 않아 더 시원하고, 겨울에는 지열과 고속열차 운행 중에 발생하는 폐열 등으로 인해 외기보다 더 따뜻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체적으로 터널의 온도 환경이 외기보다 더 양호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위해 금정 터널 내부에 TERMS을 설치한 지점은 어디인가? 금정 터널 내부에서도 위치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선, 사갱, 수직구의 세 지점에 TREMS를 설치하고, 그 설치 지점을 Fig. 1에 나타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W.-H. Park, Development of Tunnel-Environment Monitoring System and Its Installation I -Monitoring System and Measurement in Subway Tunn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608-8615, 2015. 

  2. S. C. Son, J. Kim, The thermal environment and validity of ventilation in subway system,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ol.28, No.6, pp.443-451, 1999. 

  3. G.-S. Kim, Implementation of Indoor Air Quality Monitoring System for Subway Station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50, No. 6, 2013. DOI: http://dx.doi.org/10.5573/ieek.2013.50.6.294 

  4.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the Ventilation and Fire Safety of the Existing Subway, 1997. 

  5. D. H. Kim, W. -H. Park, Experiment by using reduced scale models for the fire safety of a rescue station in very long tunnel in Korea,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1, No.3-4, pp.303, 2006. DOI: http://dx.doi.org/10.1016/j.tust.2005.12.159 

  6. W.-H. Park, Development and Installation of a Measurement System for Tunnel Environment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108 (Mechanical Engineering 2015), pp.10-13, 2015. 

  7. http://www.kma.go.kr/weather/climate/past_cal.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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