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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와 변이효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Concentration Ratios and the Shift Effect of Korean Container Port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1, 2016년, pp.135 - 149  

김은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  이수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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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은 1995년 3,942천 TEU에서 2014년 14,601천 TEU로 증가했고, 부산항의 처리 비중은 92.4%에서 63.4%로 상당 수준 낮아졌다. 현재 우리나라 33개 무역항 중 11개 항만에서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운영되는 있으며, 2014년 항만별 컨테이너부두 시설 확보율은 심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 즉 부산항, 인천항은 각 83.3%, 48.0%로 시설 부족현상을 보이나, 광양항 196.7%, 울산항 188.8%, 군산항 583.3%, 마산항 1,666.7% 등 시설 과잉이 심각한 항만도 적지 않다. 본 연구는 허쉬만-허핀달지수(HHI)와 변이할당법을 활용하여 기존 연구와 차별적으로 5대 해외 기종점 권역별로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항만 집중도와 변이효과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경쟁 구도 및 항만정책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는 지난 20년간 0.86에서 0.44로 완화되었으나 최근 5년간은 큰 변화가 없었다. 5대 수출입 해외 권역, 즉 극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일본, 북미 및 유럽 지역 컨테이너화물의 세부적인 항만 집중도 분석 결과, 2014년 극동아시아 0.290, 동남아시아 0.375로 가장 낮았고, 이는 전체 항만 집중도를 0.44로 낮춘 주요 원인이 되었다. 즉 아시아 수출입 물동량이 과거에 비해 국내 여러 항만에서 분산 처리되면서 우리나라 전체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를 낮추게 된 것이다. 또한 2010년 이후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는 거의 변함이 없고 북미 및 유럽항로에서는 오히려 집중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했다. 이에 정부는 컨테이너 부두시설의 효율적인 개발 및 운영 정책 수립을 위해 항만의 집중도 및 변이효과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특히 컨테이너 물동량 대비 하역능력에 충분한 여유가 있는 항만임에도 불구하고 양(+)의 변이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을 경우, 그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향후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내륙 기종점별 항만 집중도나 동북아시아 항만에 대한 환적화물의 집중도 등에 관한 후속적인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concentration ratios (CR) and the shift effect in the system of Korean container ports that concern the export and import of container cargos, especially from/to 5 overseas origin/destination (O/D) regions, using the Hirshmann-Herfindahl Index (HHI) and the Shift-Share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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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해외 수출입 기종점 권역별로 컨테이너화물의 항만 집중도와 변이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해외 주요 기종점 권역을 극동아시아(일본 제외), 동남아시아, 일본, 북미 및 유럽의 5개로 세분하여 각 권역별로 항만 집중도와 변이효과를 산출하고 비교ㆍ분석하고자 한다.
  • 항만 집중도 분석에 있어 선행연구들은 Hoyle 모형, HHI, 지니계수(로렌츠곡선),엔트로피지수 및 Location Quotient(LQ) 등의 방법론을 활용했고, 대부분이 기본적으로 HHI를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 역시 항만집중도 분석을 위해 HHI을 선택한 이유는 HHI가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된다는 점과 연구 목적이 방법론 비교를 통한 항만 집중도 분석이 아니라, 보편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항만의 집중 및 분산 현상 원인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변이할당법 활용은 국내 컨테이너항만간 물동량 전이 및 경쟁구도를 시간 변화에 따라 보다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 특히 본연구는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을 5대 해외 기종점 권역별로 세분화하여 항만의 집중도와 변이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주요 수출입 항로별로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 및 경쟁 관계를 밝히고, 나아가 항만의 효율적인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항만 집중도와 변이효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경쟁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항만 집중도나 변이효과 분석은 항만의 위상과 성장과정 및 항만 경쟁 구조 분석뿐 아니라 효과적인 항만 정책을 수립하는 데도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김성국,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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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 집중도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들이 사용한 방법은?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항만 집중도 및 변이효과 분석을 위해서 허쉬만-허 핀달지수(HHI)와 변이할당법(Shift Share Method)을 활용하였다. 항만 집중도 분석에 있어 선행연구들은 Hoyle 모형, HHI, 지니계수(로렌츠곡선),엔트로피지수 및 Location Quotient(LQ) 등의 방법론을 활용했고, 대부분이 기본적으로 HHI를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 역시 항만집중도 분석을 위해 HHI을 선택한 이유는 HHI가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된다는 점과 연구 목적이 방법론 비교를 통한 항만 집중도 분석이 아니라, 보편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항만의 집중 및 분산 현상 원인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선박의 물리적 입출항 여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선사의 기항 서비스 대체가 가능한 이유는? 11개 항만은 부산항(BS), 인천항(IC), 광양항(GY), 평택ㆍ당진항(PD), 울산항(US),포항항(PH), 대산항(DS), 군산항(GS), 경인항(GI),목포항(MP), 마산항(MS)으로 구성된다. 분석 대상인 11개 항만은 대한민국이라는 동일한 배후권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박의 물리적 입출항 여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선사의 기항 서비스 대체가 가능하다. 즉 국내 11개 항만은 서로 경쟁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집중도 및 변이효과 분석이 유의미하다.
2014년의 극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지역 수출입화물의 항만 집중도(HHI_FE, HHI_SE)는 0.290 및 0.375로 5대 권역 중에 분산 정도가 가장 큰 이유는? 375로 5대 권역 중에 분산 정도가 가장 크다. 이는 과거 부산항과 인천항 중심의 극동 및 동남아 수출입 물류가 1990년 후반 이후 개발된 광양항, 평택당진항, 울산항, 포항항, 군산항, 대산항 등 중소형 항만으로 다변화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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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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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uby, M. and N. Reid (1992), "Technological Change the Concentration of the U.S. General Cargo Port System: 1970-88," Economic Geography, Vol.68 No.3, 272-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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