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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1, 2016년, pp.135 - 149
김은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 이수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This study analyzes the concentration ratios (CR) and the shift effect in the system of Korean container ports that concern the export and import of container cargos, especially from/to 5 overseas origin/destination (O/D) regions, using the Hirshmann-Herfindahl Index (HHI) and the Shift-Share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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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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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집중도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들이 사용한 방법은?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항만 집중도 및 변이효과 분석을 위해서 허쉬만-허 핀달지수(HHI)와 변이할당법(Shift Share Method)을 활용하였다. 항만 집중도 분석에 있어 선행연구들은 Hoyle 모형, HHI, 지니계수(로렌츠곡선),엔트로피지수 및 Location Quotient(LQ) 등의 방법론을 활용했고, 대부분이 기본적으로 HHI를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 역시 항만집중도 분석을 위해 HHI을 선택한 이유는 HHI가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된다는 점과 연구 목적이 방법론 비교를 통한 항만 집중도 분석이 아니라, 보편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항만의 집중 및 분산 현상 원인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 |
선박의 물리적 입출항 여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선사의 기항 서비스 대체가 가능한 이유는? | 11개 항만은 부산항(BS), 인천항(IC), 광양항(GY), 평택ㆍ당진항(PD), 울산항(US),포항항(PH), 대산항(DS), 군산항(GS), 경인항(GI),목포항(MP), 마산항(MS)으로 구성된다. 분석 대상인 11개 항만은 대한민국이라는 동일한 배후권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박의 물리적 입출항 여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선사의 기항 서비스 대체가 가능하다. 즉 국내 11개 항만은 서로 경쟁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집중도 및 변이효과 분석이 유의미하다. | |
2014년의 극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지역 수출입화물의 항만 집중도(HHI_FE, HHI_SE)는 0.290 및 0.375로 5대 권역 중에 분산 정도가 가장 큰 이유는? | 375로 5대 권역 중에 분산 정도가 가장 크다. 이는 과거 부산항과 인천항 중심의 극동 및 동남아 수출입 물류가 1990년 후반 이후 개발된 광양항, 평택당진항, 울산항, 포항항, 군산항, 대산항 등 중소형 항만으로 다변화되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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