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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사이니지의 위치기반 서비스 기술의 현황 및 전망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5, 2016년, pp.26 - 34  

류춘열 (희원이엔티(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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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는 광고분야의 한정적 매체 특성을 벗어나 첨단 기술과 서비스 콘텐츠를 결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매체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광고 업계의 침체와 기존 단순 영상 송출의 한계를 증강현실, 동작인식, 다양한 매체간 목적성 연동, 위치기반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융합적, 결합적 서비스 매체로 진화하고 있다. 2000년대 초 디지털 사이니지의 국내 보급은 국외를 포함해서 보급이 매우 빨랐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 목적으로 시작됐지만, 외형적 성장 속도에 비해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서비스, 운용 기술 및 S/W 개발 등의 질적 성장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류 열풍이 확산되면서 K-POP, 화장품, 의류, 바이오 등 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IT와 융복합되면서 교육, 정보 제공, 예술분야에 적극 활용됨에 따라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위치 기반 서비스는 2000년 후반 차량용 네비게이션 시장을 시작으로 현재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장착되면서 이제는 서비스 전분야에 직/간접적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디지털 사이니지는 첨단 기술과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지능적 처리 능력을 이용함으로써 현재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위치 기반 기술과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매체 인프라로 생활 공간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현재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위치 기반 기술의 기술 및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기술 및 서비스 융복합에 따른 앞으로의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와 결합된 위치 기반 서비스의 미래를 전망해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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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 영상 출력 매체에서 생활지능 공간 기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체로서의 진화와 공간 정보 획득을 위한 위치 제어 기술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고에서는 현재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와 스마트 폰 보편화에 따른 위치 기반 제어 기술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디지털 사아니지와 위치 기반 서비스의 융복합에 따른 관련 기술 및 시장의 미래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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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는 이유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 목적으로 시작됐지만, 외형적 성장 속도에 비해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 서비스, 운용 기술 및 S/W 개발 등의 질적 성장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류 열풍이 확산되면서 K-POP, 화장품, 의류, 바이오 등 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IT와 융복합되면서 교육, 정보 제공, 예술분야에 적극 활용됨에 따라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위치 기반 서비스는 2000년 후반 차량용 네비게이션 시장을 시작으로 현재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장착되면서 이제는 서비스 전분야에 직/간접적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는 광고분야의 한정적 매체 특성을 벗어나 첨단 기술과 서비스 콘텐츠를 결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매체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광고 업계의 침체와 기존 단순 영상 송출의 한계를 증강현실, 동작인식, 다양한 매체간 목적성 연동, 위치기반 맞춤형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융합적, 결합적 서비스 매체로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옥외공고물법으로 불법시설물로 취급받은 대표적인 사례는? 첨단 기술 및 서비스가 접목된 디지털 사이니지는 현행 옥외 광고법에서 대부분 불법으로 규정되어 합법화가 시급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대로 미디어폴이 옥외광고물법으로는 불법 시설물로 취급되어 가로등으로 우회 등록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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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ong-Ho, Kim."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Digital Signage System on Cloud computing-based,"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6호, 2012.7 

  2. 중소기업청." 위치기반 서비스 제어 솔루션,"중소기업 기술 로드맵 2016-2018, pp. 1-38. 

  3.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디지털 사이니지 최근 동향 및 발전 방향,"2015 ICT Spot Issue, pp. 1-13. 

  4. 서형석." 디지털 사이니지, '옥외광고' vs '스마트미디어',"전자신문, 2015.06.09. 

  5. 이형수." 디지털 사이니지, 신성장 동력 기대,"전자신문, 201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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