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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의 전망
An outlook for Digital Signiz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525 - 529  

박수림 (한세대학교) ,  김성지 (한세대학교) ,  주요섭 (한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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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산업의 분야가 점차 광범위해짐에 따라, 광고 및 콘텐츠 산업으로써의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법률적 정의나 체계가 미흡하다는 데 그 이유가 있다. 현행 법제도에 따르면 옥외광고물 및 전기를 이용하는 광고물 등 기존 옥외광고물에 적용되는 법 뿐이고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한 별도의 법률은 아직 충분하지 못하다. 대부분의 현행 법제도는 규제에 그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크기, 종류, 설치 위치 및 장소 등에 대한 세부적인 규제는 이러한 사업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일괄적으로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법률의 부재에 따라 지역 간 차이가 발생하여 일원화가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에 현실적으로 새로운 법의 제도가 필요하게 되었고, 안전행정부의 소관이 아닌 미래창조과학부의 주관 아래 기존 규제 대신 진흥적인 법으로 새로운 스크린 미디어 사업인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일종의 규격화 및 일원화를 통하여 전국적 산업의 효율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ending on the field of smart industry has become increasingly widespread, the digital signage industry as advertising and content industry is emerging. However, this industry is growing rapidly it is not the reason for that is lack of a legal definition or system. The current legal system merel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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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일본에서는 고기능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을 출시하여 셋톱박스를 웹(Web)을 통해 원격 자동 설정할 수 있으며 셋톱박스의 이상 유무를 원격으로 감지하고 자동 설정을 복원하거나 대역 제한 시간 지정도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사람이 운영할 때 콘텐츠 잠금 기능이 실행되는 등 고객의 욕구에 부응한 기능을 구현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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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은 무엇을 일컫는가? 최근 TV, PC, 이동전화에 이어 제4의 스크린 미디어로써 새로운 스크린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기업들의 마케팅, 광고, 트레이닝 효과와 고객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공항이나 호텔, 병원 같은 공공 장소에서 방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디지털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한다.[1] OOH(옥외광고)에 디지털(Digital)이 융합되면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정의되었고, 디지털 사이니지는 많은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반이 되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은 무엇으로 분류되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은 크게 연결성, 비가시성, 유연성, 사업성, 다양성, 매체성, 미디어성, 상호 작용성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특징인 연결성은 유무선 네트워크로 항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 한다는 것이다. 비 가시성은 디지털사이니지의 하드웨어는 환경과 사물에 내재되어 불필요하게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유연성은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컴퓨터를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2] 사업성은 LCD 패널 구입 등 초기 장비 비용이 발생, 구축된 후에는 운영비용이 적어 사업의 수익성이 높다는 점이다. 다양성은 슬림화 곡면대응, 3차원 영상대응 등으로 단말기 디자인도 다양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매체성은 목표 고객 대상의 맞춤형 광고 제공, 광고 효과의 실시간 측정 및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미디어성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인터랙티브 컨텐츠 제공 및 메시지 변경이 용이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며 보관 및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 특성인 상호작용성은 각기 위치 정보를 포함한 상황 정보를 보유하고 그 상황에 적합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말한다.[3]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옥외광고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다만 신규 미디어인 만큼 정부부처의 지원과 통제가 동시에 필요하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옥외광고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공공재로서 공공미디어 또는 공공서비스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개별사업자들의 진입과 투자도 중요하지만 무분별한 확장을 통제하고 시장 실패를 방지할 수 있는 적절한 정부의 지원과 개입이 함께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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