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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조건, 기하구조 조건 및 검지기 설치위치에 따른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 포화도 산출방식 진단
Diagnosis on Degree of Saturation Model of COSMOS Affected by Geometric and Detection Conditions and Detector Placem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1, 2016년, pp.81 - 94  

김준용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정책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정책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교통신호를 가변 운영하는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은 방향별 움직임 포화도 추정을 위해 이론 기반 모형을 활용하나, 현장구축 실무에선 지침 부재로 모형에 고려되지 않은 운영상황에도 시스템을 설치하여 왔다. 본 연구는 서울시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 서버 운영 이력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조건, 기하구조 조건, 검지기 설치위치 등 현장여건에 따른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 포화도 모형의 포화도 추정 패턴을 진단한다. 총 476,505 신호주기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직진 움직임 포화도를 진단한 결과 (1) 검지기가 모든 직진차로에 설치될 때 일부차로에 표본 설치되는 상황보다 포화도 추정이 안정적으로 판단되고, (2) 가로변버스전용차로가 존재하는 경우는 오히려 검지기를 일부 차로 표본 설치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분석되며, (3) 공유차로 포함 차로군 검지기가 활용되는 경우 차량간섭으로 인해 포화도 추정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고, (4) 검지기가 전용차로에 설치되더라도 공유차로에 인접한 경우도 차량간섭에 지속 영향 받아 포화도 추정이 어렵고, (5) 하루 24시간 중 특정시간은 교통흐름 속성에 따라 포화도 추정이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이 진단되었다. 이러한 진단결과를 종합하여 향후 포화도 추정모형 개발단계 및 시스템 현장구축 단계에서 참조 가능한 기술발전 방향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real-time traffic responsive control systems, 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 (COSMOS), employs a single theoretical model to estimate the degree-of-saturation (DS) on approaches. However, the deployment of the system has been accomplished without practical consideration of its field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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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5). 본 연구 목적은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신호시간 설계에 사용되는 DS 산출 모형에 대한 진단 수행이므로 용량을 기반으로 한 v/c ratio 변수를 사용한 분석은 제외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DS 추정모형에 내재된 ‘다양한 현장상황에 대한 DS 값 추정을 하나의 모형 적용만으로도 해석이 충분하다고 가정’하는 기존 방법론에 대한 진단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은 다양한 현장 교통흐름 상황을 해석하기 위해서 하나의 단일 DS (degree of saturation) 추정모형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복잡한 현장 교통흐름 상황을 하나의 DS 추정모형 적용만으로도 해석이 충분하다는 가정을 포함한다. 여기서 DS 변수는 ‘차량들이 이용한 녹색시간-대비-주어진 녹색시간의 비율’로 교통량-대-용량 비율 (volume-to- capacity ratio, X) 추정에 실시간 용량 산정이 어려워 대신 사용되는 대체변수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의 지향점은?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 COSMOS)은 1990년대에 개발된 교통신호시스템이다. 수시로 변화하는 교통수요에 따라 교통신호 시간이 실시간 갱신되는 지능형 서비스를 지향한다(SeoulMetropolitan Police Agency, 2001). 시행착오를 통한 내부 알고리즘 개선 등의 노력이 존재하였으며, 첨단지능형 교통신호제어(Traffic Responsive Control; TRC) 효과에 대한 기대로 2000년대 초중반 국내 지방자치단체 현장에 널리 설치된 바 있다.
수집된 TRC 운영 이력자료는 어떤 DB를 포함하고 있는가? 주기별 교통정보DB •주기별 신호정보DB •교차로 신호운영DB •교차로 기하구조DB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은 어떤 추정모형을 사용하고 있는가?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은 다양한 현장 교통흐름 상황을 해석하기 위해서 하나의 단일 DS (degree of saturation) 추정모형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복잡한 현장 교통흐름 상황을 하나의 DS 추정모형 적용만으로도 해석이 충분하다는 가정을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im J. T., Chang M. S., Park J. W. (2005), A Comparison Study of Different Offset Transition Lengths in Simulation Environment, J. Korean Soc. Transp., 23(7),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3-52. 

  2. Kim J. T., Kim G. H., Lee D. J. (2008), LOS Analysis Frame for COSMOS at Isolated Intersections, J. Korean Soc. Transp., 26(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61-172. 

  3. Kim J. Y., Kim J. T. (2015), Diagnosis on Degree of Saturation Estimation Model of COSMOS, Proceedings of the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onference, 2015(2), Republic of Korea, February. 

  4. Lee S. S. (1995), A Revised Model of the Degree of Saturation for Real-time Traffic Control at Signalized Intersection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February. 

  5. Lee Y. J., Lee S. H., Oh Y. T. (2006),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liability of the Degree of Saturation i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 (COSMOS), The 51st Conference of KST,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42-249. 

  6.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 (2001), Traffic Responsible Control Signal System (COSMOS) Manual,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 Republic of Korea. 

  7. Son J. Y. (2012), Study About Degree of Saturation Regression Model for an Isolated Intersection Controlled With COSMOS, Ma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Febru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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