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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2, 2015년, pp.136 - 144
이동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획조정실) ,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준용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배현식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중앙버스전용차로도 도입으로 인해 무단횡단이 증가하였고 보행 교통 사망자 수 증가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부 교통안전 수준 증진을 위해서는 공학적이고 분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보행안전시설 연구의 기반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 횡단보도부 보행자의 보행행태 자료를 분석한다. 중앙버스전용차로 형태 중 무단횡단이 가장 많이 관측되는 '분리형 횡단보도' 형태인 서울시 '고속버스터미널역'을 조사지점으로 선정하여 영상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보행자 자료를 공간적 측면과 시간적 측면에서 위반행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공간적 위반 보행자는 37.8%로 시간적 위반 보행자 3.4%에 비해 11.1배 높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시간적 위반 보행자에 편중된 안전시설이 아닌 무단횡단 보행자의 절대 다수에 해당하는 공간적 위반 보행자에 안전대책도 필요하며 향후 시 공간적 위반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함께 억제하는 안전시설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It has reported that a median bus-stop island on an exclusive median bus corridor has shortened a unit crossing distance, encouraged a pedestrian's illegal jay walking, and thus increased the number of accidents in the area. Therefore, this study plans to analyze the various crossing patterns of 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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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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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어떠한 효과가 확인되었는가? | 2004년 서울시 주요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버스 통행속도 및 정시성 등이 개선되는 효과가 확인되었으며, 그로 인해 현재 경기도 고양시, 구리, 남양주, 하남 등으로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시스템의 적용 및 운영범위가 확장되어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으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타 지역으로의 확대를 기다리고 있다. | |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 무단횡단을 감소하기 위한 시설은 무엇이 있는가? | 일부 지방자치단체 현장에 중앙버스전용차로 횡단보도 무단횡단을 감소하기 위한 시설이 설치되고 있다. 예로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등 색상과 동일한 색이 횡단보도 노면에서 발광되게 하는 시설(Anyang, 2014; Uiwang, 2014), 또 음향신호로 보행자들에게 신호등화 상태를 강조하는 시설(Goyang, 2012)이 설치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공학적인 근거를 두고 설치되었다고 판단되기 어렵다. | |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류소는 어떠한 형태로 설치되는가? |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류소는 도로의 중앙에 ‘중앙섬’ 형태로 설치된다. 중앙버스전용차로 노선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도로변과 중앙버스정류소 섬 사이를 이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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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ang City, http://www.anyang.go.kr, 2014.01.24
Goyang City, http://www.goyang.go.kr, 2014.01.24
Uiwang City, http://www.uw21.net, 2014.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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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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