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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군 운전자의 운행행태 판단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echnology in estimating of high-risk driver's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5, 2016년, pp.531 - 538  

진주현 ((주)엘비씨소프트 연구사업팀) ,  유봉석 ((주)엘비씨소프트 연구사업팀) ,  이욱수 ((주)엘비씨소프트) ,  김규호 (대전광역시청 교통정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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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발생의 주요 원인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법규 위반 행위이며, 특히 과속 및 불법유턴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잠재적 위험성을 내포한다. 사업용 차량의 경우 불법유턴 위험성에 대한 지각이 부족하고, 단속장비 및 감시 인력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업용 운전자의 불법유턴 위반행위를 예방하고, 안전운행 습관을 유도하고자, 맵 연동기반 운행행태 판단 기술을 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위해 전국 총 26만개 링크자료 중 23,782 건의 유턴 허용 정보와 14만 6천 건의 제한속도 정보를 수집하였다. 또한 운행행태 분석을 위해 판단알고리즘을 구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맵 매칭, 운행행태 판단 및 기타 데이터 산출의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해 테스트를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 맵 매칭은 86%, 운행행태 판단 정확도는 83%로 평가되었다. 또한 정보출력 표출에 대한 정확도는 모두 100%로 평가되었다. 향후 과제로서는 기술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개발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ing behaviors such as speeding and illegal u-turn which violate traffic rules are main causes of car accidents, and they can lead to serious accidents. Bus drivers are less aware of dangers of illegal u-turn, and infrastructures such as traffic enforcement equipment and watchmen are deficien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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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맵 연동기반 운행행태(유턴) 판단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운전자의 불법유턴 위반행위를 예방하고, 안전운행 습관을 유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총 26만개 링크자료 중 23,782 건의 유턴 허용 정보와 14만 6천 건의 제한속도 정보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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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용 차량의 교통 법규 인식 정도는 어떠한가? 교통사고의 발생의 주요 원인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법규 위반 행위이며, 특히 과속 및 불법유턴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잠재적 위험성을 내포한다. 사업용 차량의 경우 불법유턴 위험성에 대한 지각이 부족하고, 단속장비 및 감시 인력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업용 운전자의 불법유턴 위반행위를 예방하고, 안전운행 습관을 유도하고자, 맵 연동기반 운행행태 판단 기술을 개발에 대해 소개한다.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은? 교통사고의 발생의 주요 원인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법규 위반 행위이며, 특히 과속 및 불법유턴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 잠재적 위험성을 내포한다. 사업용 차량의 경우 불법유턴 위험성에 대한 지각이 부족하고, 단속장비 및 감시 인력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교통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통신기술 발전은 무엇인가? 통신기술의 발전은 교통 분야에서 큰 변화를 가져왔다. 대표적으로 GPS를 이용하여 운전차량의 실시간 위치를 전자지도에 표현이 가능해졌으며, 이에 따라 내비게이션이 개발되어 이제는 차량운행을 위한 필수적 용품으로 보급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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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Kohli and S. Chen, "GPS car navigation system," U.S. Patent-6041280, Mar. 2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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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 Kim, C. Kim, T. Kim, and S.YN, "Traffic Regulation System for Bumper-to-bumper Violation, Stop-line Violation AND Illegal U-turn and Method for Controlling for Controlling Thereof," KR-B-1013279050000, Oct. 5, 2013. 

  4. A. Eskandarian and A. Mortazavi, "Evaluation of a Smart Algorithm for Commercial Vehicle Driver Drowsiness Detection," Symp. 2007 IEEE Intelligent Vehicles, Istanbul, Turkey, June, 2007. 

  5. H. Eren, S. Makinist, E. Akin, and A. Yilmaz, "Estimating Driving Behavior by a Smartphone," Symp. 2012 IEEE Intelligent Vehicles, Alcala de Henares, Spain, June, 2012. 

  6. H. Ghoi and K. Lee, "A Driver's Driving Behavior Measurement using Smart Phon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4, no. 4, 2015, pp.86-94. 

  7. N. Hoo, "A Study on Algorithm for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Restricted GPS Dat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2, 2014, pp.1373-1379. 

  8. J. Heo and H. Bark, "An Implementation of the Mobile App for Dynamic Scheduling Services based on Context-awarenes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8, 2013, pp.1171-1177. 

  9. S. Yun, H. Son, and Y. Rhee, "A Study of Head Up Display System for Next Generation Vehicl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3, 2011, pp.1171-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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