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건설 프로젝트 업무관리 효율화를 위한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 개발 Development of Collaboration and Communication Platform based on Contents for an Efficient Task Management in Construction Project원문보기
건설 프로젝트에서 정보관리 시스템은 도면, 문서관리, 행정처리 위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시간 의사소통 및 참여자간의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에 맞추어 프로젝트 참여자간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정보공유 및 업무관리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면 및 문서관리 또는 행정업무 중심으로 사용되는 기존 프로젝트 또는 사업관리 시스템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CCP)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CCP는 설문조사를 통해 협업 플랫폼 사용에 따른 효과가 검증되었으며, 기존 커뮤니케이션 또는 협업 방식에 비해 정보공유 및 배포, 기록 및 추적관리가 용이하며, 자신의 업무능력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 프로젝트에서 정보관리 시스템은 도면, 문서관리, 행정처리 위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시간 의사소통 및 참여자간의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에 맞추어 프로젝트 참여자간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정보공유 및 업무관리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면 및 문서관리 또는 행정업무 중심으로 사용되는 기존 프로젝트 또는 사업관리 시스템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CCP)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CCP는 설문조사를 통해 협업 플랫폼 사용에 따른 효과가 검증되었으며, 기존 커뮤니케이션 또는 협업 방식에 비해 정보공유 및 배포, 기록 및 추적관리가 용이하며, 자신의 업무능력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An information system in a construction project has been typically used for drawing, document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process. And it has limitations to support real-tim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among project stakeholder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communication, in...
An information system in a construction project has been typically used for drawing, document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process. And it has limitations to support real-tim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among project stakeholder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communication, information share, and task management by developing a collaboration platform among project stakeholders supporting various communication methods and contents. The platform developed in this research, named as CCP, aims to support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related activities beyond the scope of legacy systems at construction sites. CCP was validated through pilot test and user survey, and it was found to be very helpful for sharing and distributing information, tracking and recording, and improving a user's work capability.
An information system in a construction project has been typically used for drawing, document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process. And it has limitations to support real-time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among project stakeholder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communication, information share, and task management by developing a collaboration platform among project stakeholders supporting various communication methods and contents. The platform developed in this research, named as CCP, aims to support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related activities beyond the scope of legacy systems at construction sites. CCP was validated through pilot test and user survey, and it was found to be very helpful for sharing and distributing information, tracking and recording, and improving a user's work cap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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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면 및 문서관리 또는 행정업무 중심으로 사용되는 기존 프로젝트 또는 사업관리 시스템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협업 플랫폼 사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배포, 기록관리, 의사소통 향상에 관한 효과를 조사함으로써 건설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에 맞추어 프로젝트 참여자간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정보공유 및 업무관리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면 및 문서관리 또는 행정업무 중심으로 사용되는 기존 프로젝트 또는 사업관리 시스템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협업 플랫폼 사용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배포, 기록관리, 의사소통 향상에 관한 효과를 조사함으로써 건설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에 맞추어 프로젝트 참여자간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정보공유 및 업무관리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도면 및 문서관리 또는 행정업무 중심으로 사용되는 기존 프로젝트 또는 사업관리 시스템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개인 및 조직의 효율적인 업무 관리와 건설 프로젝트 참여자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콘텐츠 기반 협업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이 협업 플랫폼은 건설현장에서 요구되는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보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의 필요에 의해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건설참여자들의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지원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기록 및 관리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협업 절차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되었으며, 협업 절차는 선행 연구를 통해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건설참여자들이 협업 및 소통하는 과정에서 배포되는 정보들을 기록하고, 문서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정보의 손실율을 줄이기 위한 업무관리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범위는 건설 프로젝트에서 개인 및 조직의 업무를 관리하고,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및 협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배포, 기록, 관리하는 데 있다(Fig.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절차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고, 건설 프로젝트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위해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사업관리시스템(PMIS)의 한계를 분석하였다. 건설 프로젝트에서 참여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를 위해 건설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시공단계 협업 프로세스(As-Is Process)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Platform, CCP)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플랫폼은 다양한 주체들의 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반 기술이나 프레임워크를 의미하며, B2B와 같이 기업들의 활동을 연결해주는 것이다(Baldwin and Woodard 2008).
연구의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위해 우선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원리와 절차에 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수신자, 메시지, 송신자, 채널, 효과로 구성된다(Lasswell 1948, Fiske 1998).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절차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고, 건설 프로젝트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위해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사업관리시스템(PMIS)의 한계를 분석하였다. 건설 프로젝트에서 참여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를 위해 건설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시공단계 협업 프로세스(As-Is Process)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협업 플랫폼의 프로세스(To-be Process)와 요구사항을 정립하였으며, 플랫폼 설계 및 개발에 반영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 고찰을 통해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식 또는 미디어에 관해 살펴보고, 이모티콘, 동영상, 사진과 같이 다양한 콘텐츠가 사용되는 커뮤 니케이션 특징을 협업 플랫폼의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1차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행태를 조사하고, 설계인터페이스 검토를 예로 들어 복잡한 협업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콘텐츠기반의 협업 플랫폼에 의해 간소화된 협업 절차를 구상하고, 기존 연구 고찰을 통한 플랫폼 설계 요구사항을 토대로 시스템 구조도를 비롯한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설계서를 작성하여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협업 플랫폼의 프로세스(To-be Process)와 요구사항을 정립하였으며, 플랫폼 설계 및 개발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1차 설문조사의 응답자 중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협업 플랫폼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2차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협업 플랫폼의 장점과 효과를 검증하는 순서대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설계자나 CM의 체크리스트에 의해 설계검토가 완료되면,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참여자간 협의 및 조정이 필요한 문제로 구분되어진다.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지속적인 추적관리를 통해서 조치결과를 확인하고 이를 문서화한다. 참여자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은 CM에서 조정할 내용과 발주처가 조정할 내용으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플랫폼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플랫폼 적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참여자간 업무 내용 및 관련 자료 공유, 업무 내용 기록 및 추적관리 측면에서 본 연구의 협업 플랫폼 적용이 효과적임이 증명되었으며, 빠른 업무 현황 파악 및 업무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 고찰을 통해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식 또는 미디어에 관해 살펴보고, 이모티콘, 동영상, 사진과 같이 다양한 콘텐츠가 사용되는 커뮤 니케이션 특징을 협업 플랫폼의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1차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행태를 조사하고, 설계인터페이스 검토를 예로 들어 복잡한 협업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CCP)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상황에 따라 프로젝트 참여자들과 공유하고, 조치사항 및 해결방안을 통합적으로 기록 및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계인터페이스 검토에서 CM 조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 업무(Task)에 CM을 참여시키고, 발주처 조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 업무에 발주처를 참여시킴으로써 최종 의사결정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우선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조사하기 위해 건설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거나 건설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 54명을 대상으로 2015년 2월 한 달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이론적 고찰에서 언급된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방식, 정보배포, 기록, 성과보고 네가지 유형으로 구성하였다(Table 2).
시스템 구조도 및 주요 기능에 의해 콘텐츠 기반 협업 플랫폼을 설계하였으며, 소프트웨어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과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작성을 통해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였다. ‘Fig.
이러한 설계도서에 따라 CCP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으며, 여러 웹디자이너와 협의과정을 거쳐 사용자 화면(UI)를 구성하였다. ‘Fig.
그리고 1차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행태를 조사하고, 설계인터페이스 검토를 예로 들어 복잡한 협업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콘텐츠기반의 협업 플랫폼에 의해 간소화된 협업 절차를 구상하고, 기존 연구 고찰을 통한 플랫폼 설계 요구사항을 토대로 시스템 구조도를 비롯한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설계서를 작성하여 협업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협업 플랫폼(CCP)의 사용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차 설문조사 대상자 중에서 CCP 사용 경험이 있는 47명을 대상으로 재설문을 시행하였다. 2차 설문조사 항목은 기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조사하기 위한 1차 설문조사 항목과 비슷하게 정보배포, 기록, 성과보고 세가지 관점에서 CCP 적용 효과를 질문하는 것으로 구성하였으며, ‘Table 3’과 같이 7문항으로 정의하였다.
우선 기존 건설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조사하기 위해 건설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거나 건설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직장인 54명을 대상으로 2015년 2월 한 달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이론적 고찰에서 언급된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방식, 정보배포, 기록, 성과보고 네가지 유형으로 구성하였다(Table 2).
성능/효과
‘Table 3’과 같이 CCP 적용 효과를 설문한 결과, 커뮤니케이션이 향상된 정도(D1)는 정량적인 수치로 표현하여 평균 53.6% 향상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정보 공유의 용이성 (D2)을 비롯한 나머지 문항들은 평균적으로 3점 즉, 보통 이상의 척도를 보임으로써 전반적으로 CCP 사용으로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에 효과적임이 검증되었다.
6% 향상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정보 공유의 용이성 (D2)을 비롯한 나머지 문항들은 평균적으로 3점 즉, 보통 이상의 척도를 보임으로써 전반적으로 CCP 사용으로 프로젝트 참여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에 효과적임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CCP 적용의 가장 큰 효과로 업무 내용 및 조치 결과를 추적관리하는 것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회의를 하는 동안 업무관련 내용을 즉각적으로 메모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록관리가 본인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업무 현황을 보고 받는데 보통 반나절(5시간) 정도 소요되며, 기록의 누락 등으로 인해 업무를 미처 파악 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업무 대비 20% 이내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설문결과를 종합해보면, 업무 내용과 대화의 목적에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수단과 방식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화 내용을 기록하고 추적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80%가 20 ~ 30대로 이루어져있으며, 건설과 IT분야 종사자가 절반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내부구성원(Internal members)을 중심으로 하루에도 서너 번 이상 업무와 관련된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플랫폼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수행함으로써 플랫폼 적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참여자간 업무 내용 및 관련 자료 공유, 업무 내용 기록 및 추적관리 측면에서 본 연구의 협업 플랫폼 적용이 효과적임이 증명되었으며, 빠른 업무 현황 파악 및 업무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 프로젝트에서 참여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조사를 위해 건설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1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시공단계 협업 프로세스(As-Is Process)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협업 플랫폼의 프로세스(To-be Process)와 요구사항을 정립하였으며, 플랫폼 설계 및 개발에 반영하였다. 그리고 1차 설문조사의 응답자 중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협업 플랫폼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업무 현황을 보고 받는데 보통 반나절(5시간) 정도 소요되며, 기록의 누락 등으로 인해 업무를 미처 파악 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업무 대비 20% 이내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설문결과를 종합해보면, 업무 내용과 대화의 목적에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수단과 방식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화 내용을 기록하고 추적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2차 설문조사 결과분석에서 정보의 공유 및 배포, 추적관리는 업무 능력 향상과 관련이 있으며, 기록의 용이성은 빠른 업무 현황 파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차 설문조사에서 측정요인들 간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측정요인간의 영향도 분석에는 한계가 있었다.
0 시대에 따른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 즉 건설 콘텐츠 기반 협업 플랫폼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있다. 특히, 본 연구는 사업관리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ASP 입장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사용자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미가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2차 설문조사에서 측정요인들 간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측정요인간의 영향도 분석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도출된 측정요인들의 관련성은 향후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의 보완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콘텐츠기반 협업 플랫폼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한곳에 집중시키고, 태그 기능을 통해 관련 업무 검색 및 추적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건설 현장관리에 필요한 정보 확인 및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 협업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는 정보들은 업무 누락에 따른 손실 또는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참여자들간의 신속한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협업 플랫폼 개발의 당위성, 적용 효과 검증 등을 위해 건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제한하였으나, 플랫폼에 등록된 이슈 또는 사용자의 직무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협업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프로젝트와 업무 내용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 프로젝트에서 정보관리 시스템의 사용처 및 한계점은?
건설 프로젝트에서 정보관리 시스템은 도면, 문서관리, 행정처리 위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시간 의사소통 및 참여자간의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시대에 맞추어 프로젝트 참여자간 의사전달 관리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효과적인 의사소통, 정보공유 및 업무관리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PMIS란 무엇인가?
건설산업에서 대표적인 프로젝트 정보 및 업무관리 시스템에는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가 있다. PMIS는 건설 프로젝트의 참여자간 협업, 정보공유,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사업관리시스템으로 일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Park et al. 2013).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에 의해 이루어지며,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다양한 방식(channel and media)으로 배포된다. 회의나 간단한 미팅을 통해 직접 대면(Face-to face)하거나, 전화, 화상회의 등을 통해 구두로 전하는 방식이 있다. 그리고 이메일, 편지, 팩스와 같이 서면으로 배포하는 방식이 있으며, 최근에는 문자메시지, SNS와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Dainty et 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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