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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건설프로젝트에서 현장관리업무 개선방안
Improve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 Process for the Site Manager in Small Scale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8 no.1, 2018년, pp.81 - 87  

이다운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윤석헌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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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월부터 개정된 건축법에 의해 소규모 건축 프로젝트에 현장관리인을 투입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업무능률 향상을 위하여 이론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현장관리인의 보다 나은 업무 진행을 돕고자 현장 감리업무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체크리스트를 대상으로 전문가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소규모 비상주감리 현장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현장관리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BIM기반의 현장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하여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February 2017, site managers in small architectural projects are required by the revised building act. In order to address issues for site managers and to improve project efficiency, system improving methods are surveyed and proposed in this study. The key inspection items in the existing su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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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ure 1에서와 같이, 문헌고찰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기존 현장의 프로세스와 문제점을 도출하고 기존에 활용하던 비상주감리 체크리스트와 기존 현장관리인의 업무항목을 바탕으로 하여 체크리스트의 초안을 만들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관리인이 활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내용을 작성 하고자 한다. 또한,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들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체크리스트 개선안을 도출하여 BIM 현장관리 시스템(Autodesk BIM Field)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igure 1에서와 같이, 문헌고찰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기존 현장의 프로세스와 문제점을 도출하고 기존에 활용하던 비상주감리 체크리스트와 기존 현장관리인의 업무항목을 바탕으로 하여 체크리스트의 초안을 만들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관리인이 활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내용을 작성 하고자 한다. 또한, 실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들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체크리스트 개선안을 도출하여 BIM 현장관리 시스템(Autodesk BIM Field)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건축분야는 총20개의 공종으로 체크리스트가 작성되어 있고 공정별 3단계 레벨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구조 공사 후 행해지는 마감공정에 국한하였다. 주요 구조 공정 후 마감공종은 총14개이며 공정별 항목을 분석 그 결과 레벨 2,3의 항목은 시공자와 감리자의 업무 범위에 해당된다고 사료되어 제외하고 레벨1을 중심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체크리스트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BIM기반의 시스템을 통해 현장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utodesk의 360 Field라는 시스템을 활용하였으며,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체크리스트로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를 작성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건축사, 시공사, 감리사, 건축주 등 기존의 업무관계자들의 충돌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장관리인의 명확한 역할과 업무 프로세스 & 체크리스트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업무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도출 된 결과 값을 보면 모든 공종에서 현재 실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힘들다는 항목이 존재하였고 이러한 항목들 때문에 체크리스트의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항목들의 용어와 세부상세 수준의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본 연구에서는 중요도 평균값 이하의 항목은 제외하고 현장관리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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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없던 역할을 배치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2017년 2월부터 소규모 건축 프로젝트에서 기존의 비상주감리 적용 허가건 현장 중 건축주 자가 시공 건에 한하여 현장관리인을 배치하도록 건축법이 개정되었다. 기존의 없던 역할을 배치함으로써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나 사건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으나, 명확한 업무범위나 내용이 없고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 현장 관리인의 자격 등에 대해서 실무자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한동안 혼돈을 야기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건축사, 시공사, 감리사, 건축주 등 기존의 업무관계자들의 충돌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장관리인의 명확한 역할과 업무 프로세스 & 체크리스트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업무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장관리인 투입 현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장관리인 투입 현장의 문제점은 많은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데, 주요 문제점은 크게 품질, 원가, 안전, 공정, 기타 관리업무로 총 5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이들 중 공사를 수행하는 시공사와 기능공의 숙련도 부족, 협력업체 및 하도급업체 관리 문제, 본사와 현장사이에 의사전달 문제 및 데이터베이스 등의 문제점이 가장 많이 도출 되었으며, 이들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생산조직, 관리기법의 개선 및 신기술 도입, 건설 정책 및 제도의 검토,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검토, 과거의 공사 경험에 의존하지 않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구축, 본사 및 현장 조직 간의 의사 결정 합리화 등으로 조사되었다.
현장관리 시스템의 활용 방안중 무엇이 있는가? 또한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현장관리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BIM기반의 현장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하여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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