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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 성과의 관계에 미치는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
The Mediator Effect of Social Capital in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Social Enterpris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46 - 57  

이준희 (한국복지대학교 게임 콘텐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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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기업에서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을 기반으로 기업과 지역사회공진화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선순환 요소를 발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가정신의 구성변인으로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에 사회적가치추구를 추가하고, 사회적 자본을 구조적 자본, 인지적 자본, 관계적 자본으로 분류하였다.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성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위해 6개의 가설을 정한 후 상관 분석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서 관계적 자본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성과에서 관계적 자본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lements of virtuous cycle to lay a foundation for the coevolution of corporations and communities based on the entrepreneurship and social capital of social enterprises. The study first set out to add the pursuit of social goals to the components of 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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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lyler & Coff[22]는 사회적 자본은 자원의 통합, 재결합, 배출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공급망 참여 기업들이 서로 신뢰할 때, 다른 기업들이 자신들의 자원의 이용에 대한 걱정 없이, 자신들의 자원을 기꺼이 공유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성과(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기업 성과와의 관계특성을 중심으로 ‘기업가정신 → 사회적 자본 → 사회적 기업의 성과’로의 연결여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 변수들의 판별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예비 조사를 통해 부적절한 항목으로 판정된 설문항목들을 제외하고 본 조사를 실시하여 우선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여러 가지 항목들 중에서 비교적 적합도가 높은 항목들을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의 측정 항목들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게 수정하거나 새로운 항목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이다. 즉, 기업가정신의 발현을 통하여 응답자가 형성하고 있는 사회적 자본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으며 사회적 기업 성과 영향 요인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주목하고 실증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선순환 요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에서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을 기반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공진화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선순환 요소를 발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적 기업의 기본원리로서 사회적 자본이 역할을 하는지, 만일 역할을 한다면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목적을 위한 새롭고 차별화되는 과정으로서 민간 영역의 행위자에 의해 수행되는 행동[1]으로 정의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특징에 대한 정의를 근거로 기업가정신을 중심으로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성과 간에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에서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자본을 기반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공진화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선순환 요소를 발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적 기업의 기본원리로서 사회적 자본이 역할을 하는지, 만일 역할을 한다면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목적을 위한 새롭고 차별화되는 과정으로서 민간 영역의 행위자에 의해 수행되는 행동[1]으로 정의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특징에 대한 정의를 근거로 기업가정신을 중심으로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기업의 성과 간에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사회적 자본과 기업가정신 간의 관계에 관한 이론적 논의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경제주체들 간에 신뢰가 형성되어 있다면, 이들 간의 거래나 협상에 필요한 비용은 줄어들고 의사결정에 소요되는 비용도 줄어들 것이다[5]. 따라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경제주체들은 새로운 기업의 창업이나 기존 기업의 확장을 좀 더 선호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 첫째, 독립변수로 기업가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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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성과란 무엇인가? 사회적 성과란 사회적 기업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및 사회공헌의 달성정도로 정의한다.
가용자원의 규모가 크지 않고, 지극히 제한적인 중소 기업들은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하는가? 가용자원의 규모가 크지 않고, 지극히 제한적인 중소 기업들은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종(異種)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 중소기업융합교류회에 가입하여 활동 중인 전국 315명의 중소기업 기업가 응답을 활용하여 분석결과, 네트워킹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 심리효과인 사회적 지지가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성과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자의 네트워크 활동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과 간의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논의가 꾸준히 있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경영자의 네트워크 활동과 기업의 지속적인 성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논의는 꾸준히 있어왔다. 기업이 네트워크 활동을 수행하는 이유는 네트워크 구성원들 간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재조합하여 위험을 분산하거나 자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수 있기 때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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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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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 Aldrich and R. A. Ellen, "Even dwarfs started small: Liabilities of age and size and their strategic implic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8, pp.165-198, 1986. 

  3. E. Stam, "Does entrepreneurship capital matte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28, pp.419-429, 2008. 

  4. H. E. Aldrich and M. Martinez Handbook of entrepreneurship research: An interdisciplinary survey and introduction, London: Kluwer, pp.359-399, 2003. 

  5. R. Landry, N. Amara, and M. Lamari, "Does social capital determine innovation? To what extent?,"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69, pp.681-701, 2002. 

  6. P. H. Thornton and K. H. Flynn, Handbook of Entrepreneurship Research: An Interdisciplinary Survey and Introduction, London: Kluwer, pp.21-34, 2003. 

  7. J. Hessels,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 Value Creation Across National Borders, Rotterdam: Erasmus Research Institute of Management, 2008. 

  8. P. H. Kim and H. E. Aldrich, "Social capital and entrepreneurship," Foundations and Trends in Entrepreneurship, Vol.1, No.2, pp.1-5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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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T. E. Stuart, H. Hoang, and R. C. Hybels, "Interorganizational endorsements and the performance of entrepreneurial ventur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4, pp.315-349, 1999. 

  11. M. Dakhli and D. de Clercq, "Human capital, social capital, and innovation: A multi-country study," Entrepreneurship & Regional Development, Vol.16, pp.107-128, 2004. 

  12. 정대용, 양준환, "중소기업의 핵심역량 및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기업가와 중국기업가의 네트워킹 특성을 중심으로 한 비교,"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13. M. Lerner, C. Brush, and R. Hisrich, "Israeli Women Entrepreneurs: An Examination of Factors Affecting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2, No.4, pp.315-339, 1997. 

  14. P. S. Adler and S. W. Kwon, "Social Capital: Prospects for a New Concep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7, No.1, pp.17-4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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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장우, 이민화, "신바람 경영: 개념적 모델," 경영학연구, 제24권, pp.339-369, 1995. 

  17. J. B. Barney, "Firm Resource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1, pp.99-120, 1991. 

  18. 정대용, 유정환,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이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사관리학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367-395, 2012. 

  19. 김기근, 문명, 조윤형, "조직비전이 조직구성원 들의 조직변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 신뢰의 매개효과," 한국인사관리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504-520, 2012. 

  20. 이용재, "사회적 기업에서 비전공유와 가치일치가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 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11-212, 2012. 

  21. 최영근, "최고경영진의 인적 및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와 벤처캐피탈 투자에 미치는 영향," POSRI경영경제연구, 제11권, 제1호, pp.108-139, 2011. 

  22. Blyler, Maureen and Russell W. Coff, "Dynamic Capabilities, Social Capital, and Rent Appropriation: Ties that Split Pies," Strategic Journal, Vol.24, No.7, pp.677-686, 2003. 

  23. J. Nahapiet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2, pp.242-266, 1998. 

  24. 김동헌, 김영재, 이영찬, 기업의 사회적 자본과 인적자원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 

  25. 최무현, 이영범, 정무권,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실증분석 : 조직역량, 지역자산활용, 성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3. 

  26. W. Tsai and S. Ghoshal,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the role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1, No.4, pp.464-476, 1998. 

  27. 박미란, 사회적 기업 경영자의 리더십 역량과 기업환경특성 및 네트워크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8. J. Frishemmar and S. A. Horte, "The Role of Market Orientation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for New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in Manufacturing Firms,"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Vol.19, No.6, pp.765-788, 2007. 

  29. 장성희, "기업가지향성, 시장지향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360-361, 2014. 

  30. 고용노동부.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 기업 인증 업무매뉴얼, 2015. 

  31.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1177,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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