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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직원의 사회지능이 협력과 개인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Social Intelligence on Cooperation and Individual Performance of Hotel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410 - 419  

임지은 (중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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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인간관계의 조화능력인 사회지능이 호텔서비스 품질의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호텔 접점직원의 사회능력과 직원의 협력적 태도, 업무에 대한 개인성과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사회지능의 구성개념을 구분하고 인과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국내 특급호텔 접점직원 201명의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접점직원의 사회지능은 접점직원이 협력적 태도와 개인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점직원의 협력은 개인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사회지능은 사회적 관계를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능력으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접점직원의 사회지능의 의미와 시사점 그리고 향후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cial intelligence, ability of social harmony and relationship was one of the key factor for hotel service quality. and then inquired the relationships among customer-facing employee's social intelligence of hotel, cooperation of employee, and individual performance. Through the theoretical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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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의 인적자원관리 관점에서 사회지능은 직무와 경력성과[1][8][9]와 직무만족도, 조직시민행동, 자기효능감[10-12]과의 관련성위주로 연구되어 왔으나 사회적 네트워크의 구축이 실무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순차적 관계에 대한 구체적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지능이 사회관계의 구체적인 과정인 협력적 태도와 실질적 개인의 성과에 효율적이라는 연구를 과정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사회지능, 협력 그리고 개인 성과 간에 영향관계를 개인심리적 속성을 바탕으로 규명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차이에 따른 조직관리의 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은 사회지각을 바탕으로,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고 지원과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인관계 기술인 사회능력과 지각은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는데 필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29]. 따라서 조직에서는 진실의 순간 가장 중요한 서비스품질 평가대상인 접점직원의 행동과 태도가 바로 호텔의 서비스 품질로 이어지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사회능력과 지각의 향상을 끌어낼 수 있는 문화생태계 조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사회지능은 노력에 의해 얻을 수 있는 사회화 과정으로 이해하고 타인과의 감정이입과 조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교육의 시간이 필요하다.
  • 본 논문은 환대산업인 호텔 접점직원의 대외적인 인간관계기술과 협력적 태도 향상을 통한 높은 수준의 개인성과를 낼 수 있는 준비된 직원선발과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 대인관계 기술과 상호작용이 서비스품질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호텔 접점직원의 태도를 사회지능 관점에서 바라보고 협력과 개인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한 것으로, 사회지능의 단순한 이론적 개념을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고 구체적 영향관계를 확인하여 사회지능에 대한 연구범위를 확대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호텔 접점직원의 사회지능은 직원의 협력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호텔 접점직원의 사회지능은 직원의 개인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호텔 접점직원간의 협력은 직원의 개인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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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품질통제의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형적인 물건이 아니라 직원이 제공하는 행위나 성과이기 때문에 품질통제의 어려움이 있다. 많은 호텔기업들은 기업의 핵심 역량이 직원 개개인의 사회적 관계기술에 달려있다고 보고, 긍정적 서비스 접점이 될 수 있도록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고객관계 기술을 매뉴얼로 명시하여 서비스의 표준화에 힘쓰고 있다[1].
사회지능을 갖춘 호텔 직원의 확보가 현대사회의 시대적 요구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감정노동은 이직의도를 증가시키며[32] 소진을 높이고[33]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이다[34].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호텔의 접점직원들이 내외부적으로 경험하는 인간관계에 유연한 대처와 원만한 인적 네트워크는 기업의 핵심적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사회적 인간관계의 조화능력이 높은 사회지능을 갖춘 호텔 직원의 확보는 현대사회의 시대적 요구라고 할 수 있다.
사회지능이란 무엇인가? 사회지능은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와 감정을 주는 능력[19]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며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21]. 사회지능은 크게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적 자각과 이 사회적 자각을 바탕으로 배려심을 통한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루어가는 사회능력으로 구분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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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신철, 황성혜, "호텔직원의 사회지능이 역할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4호, pp.2263-2285, 2009. 

  2. 김은희, 이철영, 유승엽, "사회지능과 감성지능이 광고 창의적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3-34, 2009. 

  3. D. Goleman, Social Intelligence: The new science of human relationships, New York, 2007. 

  4. 윤준섭, 김종관, 유범재, "사회지능과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사회자본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6호, pp.1583-1601, 2015. 

  5. 양승희, 임명희, "유아 사회지능에 나타나는 유동적 사회지능과 결정적 사회지능의 발달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75-190, 2012. 

  6. 이상수, 김소영, 이유나, "대학생들의 사회지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혁신연구, 제23권, 제2호, pp.113-128, 2013. 

  7. 신은정, 이효림,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지능과 자아개념 간의 관계,"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pp.651-666, 2013. 

  8. 최원수, 진용주, "광고 크리에이터의 사회적 지으과 직무성과의 관계: 성별, 근속기간별, 직무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제12권, 제3호, pp.149-162, 2014. 

  9. 정효선, 윤혜현, "외식 종사원의 사회지능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 제29권, 제1호, pp.18-28, 2014. 

  10. 권우영, 백승령, "폐쇄형 SNS가 제공하는 즐거움, 사회적 연결, 사회지능이 군 장병의 소속감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제2015권, 제8호, pp.35-54, 2015. 

  11. 문태형,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와 자기효능감간의 관계 연구," 아동교육, 제22권, 제4호, pp.131-145, 2013. 

  12. A. M. Morrison, Hospitality and Travel Marketing, Delmar Publishers: New York, 2002. 

  13. C. Peterson and M. E.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14. E. L. Thorndike, Intelligence and its uses, Harpers Magazine, Vol.140, pp.227-235, 1920. 

  15. M. E. Ford and M. S. Tisak, "A further search for social intellig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5, pp.196-206, 1983. 

  16. R. E. Riggio, J. Messamer, and B. Throckmorton, "Social and academic intelligence: Conceptually distinct but overlapping construc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12, pp.695-702, 1981. 

  17. K. Bjorkqvist, K. Osterman and A. Kaukianien, "Social intelligence-empathyaggression?," Aggression & Violent Behavior, Vol.5, No.2, pp.191-200, 2000. 

  18. G. Gini, "Brief report: Adaption of the italian version of the tromso social intelligence scale to the adolescent population," Journal of Adolescence, Vol.29, No.2, pp.307-312, 2006. 

  19. S. Weis and Sub. Heinz-Martin. "Reviving the search for social intelligence: A multitrait multimethod study of its structure and construct valid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43, pp.3-14, 2007. 

  20. K. A. Barchard, "Does emotional intelligence assist in the prediction of academic succes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63, No.5, pp.840-858, 2003. 

  21. H. A. Marlowe, "Social intelligence: Evidence for multidimensional and construct independ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8, No.1, pp.52-58, 1986. 

  22. 이종헌, 김정희, "서비스제공자의 감성지능이 사회적 교환과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학술대회, 제2012권, 제11호, pp.379-383, 2012. 

  23. 정기주, 박영숙, 최수정, "콜센터에서 상담사의 감성지능, 조직몰입 친사회적 조직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경영연구, 제30권, 제1호, pp.155-196, 2015. 

  24. 조영복, 김경원, "사회적 네트워크의 특성이 직무성과와 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8권, 제1호, pp.87-110, 2011. 

  25. 강명희, 김민정, 김혜정, 엄소연, 정혜윤, "웹기반 협력학습의 상호작용 및 성취도에 대한 학습자의 협력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의 예측력 규명," 교육학연구, 제48권, 제1호, pp.157-180, 2010. 

  26. 지성구, 장성희, "서비스 종사원 협력: 선행요인 및 결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5호, pp.2831-2850, 2009. 

  27. 박기성, 황호영, "직무자율성, 과업상호의존성과 조직구성원 태도 간의 관계에서 개인성과-보상지각의 조절역할,"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7권, 제1호, pp.1-31, 2014. 

  28. 신철, 황성혜, "호텔 종사원의 사회지능이 사회적 지원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pp.437-456, 2010. 

  29. L. J. Williams and S. E.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nagement, Vol.17, No.3, pp.601-617, 1991. 

  30.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1. 

  31. 안대희, 박종철,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에 따른 감정부조화가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35-345, 2009. 

  32. 박영배, 안대희, 이상우,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853-864, 2009. 

  33. 오희균, "호텔직원의 감정노동이 육체적.정신 적 스트레스와 역할 외 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 1급 호텔 일선 직원을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487-498, 2015. 

  34. M. M. Stewart and O. E. Johnson, "Leadermember exchange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group diversity and team performance,"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34, No.5, pp.507-53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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