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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종사원의 사회지능과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Employees' Social Intelligence and Positive Psychology Capital in Foodservice Industry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9 no.1, 2014년, pp.18 - 25  

정효선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윤혜현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social intelligence and positive psychology capital in foodservice employees on job satisfaction and to analyze whether employees' positive psychology capital plays a moderating role between social intelligence and job satisfaction. 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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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식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사회지능을 사회적 인식, 사회적 기술, 사회적 정보처리 등 3가지로 구분하여 고찰하면서, 각각의 하위 요소와 긍정심리 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갖는 조절 역할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 또한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종사원의 사회지능과 직무만족도와의 인과관계에 있어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 제안으로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종사원으로 하여금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함으로써 종사원의 사회지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유의미한 조절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식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사회지능을 사회적 기술, 사회적 인식, 사회적 정보처리 등의 3개 하위 요인으로 고찰하고, 이러한 사회지능의 하위 요인과 긍정심리자본이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였으며,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조절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검토함으로써, 외식기업 종사원을 대상으로 사회지능과 긍정심리자본을 고찰한 초기적인 연구로써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였다. 특히 사회지능이라는 개념은 감성지능과 함께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는 차원의 능력으로써, 최근에 관심을 받기 시작한 종사원 관점의 차원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지능과 긍정 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인과관계에 있어서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에 따른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지능과 긍정 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러한 인과관계에 있어서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에 따른 조절효과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지능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감정, 행동, 기분을 이해하고 적절히 행동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의미한다(Marlowe 1985). 본 연구에서는 사회지능은 사회적 기술, 사회적 인식, 사회적 정보처리 등의 3개 요인으로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하였다. 사회적 기술은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응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으며, 사회적 인식은 사회적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사회적 정보처리는 주위 사람의 기분이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Silvera 등 2001; Moon 2013).

가설 설정

  • Hypothesis 1: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지능(사회적 기술, 사회적 인식, 사회적 정보처리)은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ypothesis 2: 외식기업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Proposition 1: 외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지능(사회적 기술, 사회적 인식, 사회적 정보처리)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긍정심리자본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이를 위해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종사원으로 하여금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함으로써 종사원의 사회지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유의미한 조절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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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에서의 종사원의 사회지능은? 서비스 종사원의 감정적인 부분과 연관된 문제로써 지극히 개인적이고 심리적 특성으로 감성지능과 더불어 사회지능에 대한 관심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Chung & Huh 2011). 조직에서의 종사원의 사회지능은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상호간의 협력적인 소통을 형성함으로써 동료나 상사, 부하 직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Kim 등 2012). Albretch(2006)와 Gardner(2006)은 사회지능을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과 공감함으로써 신뢰감을 만들어나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으며, Mayer & Mitchell(1998)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신뢰감을 통해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이라고 하였다.
조직에서 서비스 종사원을 선발시 사회지능을 중요하게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Albretch(2006)와 Gardner(2006)은 사회지능을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과 공감함으로써 신뢰감을 만들어나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으며, Mayer & Mitchell(1998)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신뢰감을 통해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동료 및 상사, 부하와의 인간적 상호관계가 기반이 된 조직 생활에서 사회지능은 더욱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조직에서 종사원의 사회지능을 선발시 중요한 잣대로 판단하고 있다(Gini 2006). 그러나 사회지능은 특정한 상황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하므로 이론적 프레임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은 어렵고, 이러한 이유로 그동안 사회지능과 관련된 연구가 매우 희소하게 진행되어 왔다.
Albretch(2006)와 Gardner(2006)는 사회지능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조직에서의 종사원의 사회지능은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상호간의 협력적인 소통을 형성함으로써 동료나 상사, 부하 직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Kim 등 2012). Albretch(2006)와 Gardner(2006)은 사회지능을 인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과 공감함으로써 신뢰감을 만들어나가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으며, Mayer & Mitchell(1998)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신뢰감을 통해 그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동료 및 상사, 부하와의 인간적 상호관계가 기반이 된 조직 생활에서 사회지능은 더욱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조직에서 종사원의 사회지능을 선발시 중요한 잣대로 판단하고 있다(Gini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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