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마을공동체미디어의 관계와 소통 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통해 커뮤니티 미디어 참여자 네트워크의 관계망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마포구의 마포FM을 선정하였으며 네트워크 분석 방법에 기초하여 마포 FM의 생산자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참여자들의 네트워크의 밀도와 네트워크 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의 해석과 이해를 위하여 추가적으로 참여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마포FM은 지역 활동가를 중심으로 하는 마을공동체 조직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일반 주민들의 참여의 정도와 소통 방식은 이론적 논의와는 달리 낮은 밀도와 소수에 집중되어 있는 낮은 수준의 관계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참여자 네트워크에 포함된 활동가들의 심층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커뮤니티미디어가 공동체와 그 구성원을 위한 콘텐츠의 생산과 공유를 어떻게 진작 시킬 것인지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마을공동체미디어의 관계와 소통 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통해 커뮤니티 미디어 참여자 네트워크의 관계망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마포구의 마포FM을 선정하였으며 네트워크 분석 방법에 기초하여 마포 FM의 생산자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참여자들의 네트워크의 밀도와 네트워크 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의 해석과 이해를 위하여 추가적으로 참여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마포FM은 지역 활동가를 중심으로 하는 마을공동체 조직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일반 주민들의 참여의 정도와 소통 방식은 이론적 논의와는 달리 낮은 밀도와 소수에 집중되어 있는 낮은 수준의 관계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참여자 네트워크에 포함된 활동가들의 심층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커뮤니티미디어가 공동체와 그 구성원을 위한 콘텐츠의 생산과 공유를 어떻게 진작 시킬 것인지를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and roles of community media in Seoul to discuss the meanings of the media. Community media is constructed based upon the networks of relations of community participants, whose characteristic relations of participants within the network determines the ro...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and roles of community media in Seoul to discuss the meanings of the media. Community media is constructed based upon the networks of relations of community participants, whose characteristic relations of participants within the network determines the roles and meanings of the media for the community. Research have shown that community media's unique open, participatory, and horizontal communicative structures enable to realize such objects. For this study, we chose Mapo FM to conduct case study based upon network analysis of 'participant network' of the media. In particular, we tried to measure the density and centrality of the network, which can explai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s of the media. In addition, we also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of participants to better understand the problems and meanings of the community media. The findings suggest that unlike the conceptual and theoretical assumptions, the community media under the study lacks of open, participatory, and horizontal ways of participation in the media.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and roles of community media in Seoul to discuss the meanings of the media. Community media is constructed based upon the networks of relations of community participants, whose characteristic relations of participants within the network determines the roles and meanings of the media for the community. Research have shown that community media's unique open, participatory, and horizontal communicative structures enable to realize such objects. For this study, we chose Mapo FM to conduct case study based upon network analysis of 'participant network' of the media. In particular, we tried to measure the density and centrality of the network, which can explai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networks of the media. In addition, we also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of participants to better understand the problems and meanings of the community media. The findings suggest that unlike the conceptual and theoretical assumptions, the community media under the study lacks of open, participatory, and horizontal ways of participation in the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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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최근의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국내 커뮤니티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평가는 매우 드문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커뮤니티미디어의 특성과 역할 및 그 의미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향후 논의를 위한 분석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커뮤니티미디어의 핵심적 특성인 참여적 생산 및 운영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참여자 네트워크라는 관계망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네트워크분석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사회네트워크분석 방식은 네트워크의 사회 관계성의 패턴(patterns of social linkage)을 분석할 수 있는 방식과 지표를 제공해 준다.
즉, 일반 주민들이 공동체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주민 참여 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및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한다는 점에서 정책적 함의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공동체미디어 사업을 운영하는 개인과 단체들 역시 일반 주민에 의한 그리고 주민을 위한 방송 제작 환경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갖게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참여자 네트워크 분석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관계망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커뮤니티미디어 연구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국내 커뮤니티미디어의 현황 실태 파악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최근 UNESCO와 같은 국제기구에서는 커뮤니티미디어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촉구하고 있는 바[16],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참여자 네트워크를 커뮤니티미디어에 참여하는 활동가들의 연결망으로 정의하고 활동가들의 관계망의 밀도와 중심성 (연결, 근접, 매개)의 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드러나는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구성원들이 관계망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리는 이러한 커뮤니티미디어의 개념과 역할 및 참여자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을공동체미디어라는 커뮤니티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논의에서 제기된 ‘참여자네트워크’의 관계망의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역할과 의미 및 한계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사회 연결망 분석 방법을 통해 참여자 네트워크의 사회 관계성의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참여자 네트워크를 커뮤니티미디어에 참여하는 활동가들의 연결망으로 정의하고 활동가들의 관계망의 밀도와 중심성 (연결, 근접, 매개)의 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커뮤니티 미디어와 같이 네트워크의 수평성과 참여의 개방성을 강조하는 조직구조에서는 이러한 중심성 지표가 해당 커뮤니티미디어의 참여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12]. 이 연구는 이러한 사회네트워크분석의 기본적 개념과 지표를 중심으로 이상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한다.
이 연구는 사회 연결망 분석 방법을 통해 참여자 네트워크의 사회 관계성의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참여자 네트워크를 커뮤니티미디어에 참여하는 활동가들의 연결망으로 정의하고 활동가들의 관계망의 밀도와 중심성 (연결, 근접, 매개)의 경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드러나는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구성원들이 관계망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커뮤니티미디어에 대한 최근의 증대되고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 미디어에 대한 연구주제는 참여자의 동기와 공동체의 소속감 및 권능화와 같은 심리적 양태에 집중된 경향이 있다. 커뮤니티미디어의 참여자와 이들이 맺는 관계망이 공동체와 공동체미디어의 역할과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빈 공간을 채우고자 한다. 참여자 네트워크는 커뮤니티미디어에 참여하는 활동가들의 연결망으로서 커뮤니티미디어의 생산과 운영에 개입하는 주민들의 관계들이다.
제안 방법
네트워크 분석 외에 연구문제 3에 대한 답변을 위한 심층 인터뷰 대상자 역시 이 과정에서 확보하여 이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들의 기본적 설명은 [표 1]을 참조). 인터뷰는 1) 커뮤니티 구성원의 마포 FM에 대한 인식 2) 커뮤니티 구성원의 마포 FM참여 3) 마포FM의 역할 4) 참여의 제한과 전망이라는 네 가지 영역의 16개 질문을 중심으로 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의 특성상 연구주제와 문제의 범위 내에서 질문 내용은 유연하게 추가 또는 수정되기도 하였으나 전반적으로 주어진 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네트워크 관련 분석은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Gephi와 Ucinet을 이용하였다.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나타난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의 원인과 배경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문제 3) 심층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였다. 심층인터뷰는 참여자들의 활동 참여 동기, 방식, 의미 등에 대해 전반적 질문들로 진행하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참여자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관련된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 네트워크의 분석 변인으로 네트워크의 관계성을 이해하는데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지표들을 - 밀도(Density), 중심성(Centrality) - 선정하였다[15]. 밀도(Density)는 네트워크 노드들 사이에 연결된 정도를 말한다.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나타난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의 원인과 배경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문제 3) 심층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였다. 심층인터뷰는 참여자들의 활동 참여 동기, 방식, 의미 등에 대해 전반적 질문들로 진행하였으나 이 연구에서는 참여자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관련된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내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인 근접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도 제작자들 보다 이들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분석 결과의 원인과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커뮤니티미디어의 핵심적 특성인 참여적 생산 및 운영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논의에서 제기된 ‘참여자네트워크’의 관계망의 특성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마을공동체미디어의 역할과 의미 및 한계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분석은 연구 대상자들의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에 사전 협조를 위한 1차 방문과 실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추가로 2차례의 현장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네트워크 자료는 눈덩이 표집 (Snowball sampling)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최초 설문 대상자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마포FM 제작자 5명 (대표, 운영팀장, 상근PD, 비상근PD 2)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에 사전 협조를 위한 1차 방문과 실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추가로 2차례의 현장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네트워크 자료는 눈덩이 표집 (Snowball sampling)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최초 설문 대상자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마포FM 제작자 5명 (대표, 운영팀장, 상근PD, 비상근PD 2)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내부 제작자 5명은 각각 마포FM 활동과 관련된 다른 5명의 활동가를 제시하였고 연구자는 이를 바탕으로 25명 (5x5)의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확보하고 이 중에서 중복되는 참여자 9명을 제외한 16명으로부터 추가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이 연구를 위해 국내 공동체 미디어 중 마포 FM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방송위원회[13]에 따르면 마포구의 경우 다른 마을공동체에 비해 지역민간의 공동체 형성이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며 마을공동체 사업의 자체 평가 역시 마포FM이 대중성과 조직의 안정성에 있어 모범사례로 인식되고 있다[13].
네트워크 자료는 눈덩이 표집 (Snowball sampling)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최초 설문 대상자는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마포FM 제작자 5명 (대표, 운영팀장, 상근PD, 비상근PD 2)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내부 제작자 5명은 각각 마포FM 활동과 관련된 다른 5명의 활동가를 제시하였고 연구자는 이를 바탕으로 25명 (5x5)의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확보하고 이 중에서 중복되는 참여자 9명을 제외한 16명으로부터 추가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들 16명으로부터 5명씩 참여자 리스트를 요구하였으나 이들이 인지하고 있는 참여자의 수는 이에 미치지 못하거나 일부는 중복되었다.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우리는 68명의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샘플을 구성하였으며 이들 68명이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참여자 네트워크의 ‘노드’, 즉, 연결점들이며 이들의 연결망이 마포FM의 참여자 네트워크가 된다.
참여자 F의 경우 매개 중심성 상위 5명도 속해 있는 인물로 마포구 여성 관련 단체의 대표를 맡고 있다. 참여자 I는 마포구 민중의 집 대표를 지냈고 마포 FM 전 운영진 중 한명이었다. I의 경우 2014년 마포구 출마의원이며 현재는 아니지만 오랜 시간 마포FM 운영위원회를 지낸 것으로 확인되었다.
데이터처리
네트워크 관련 분석은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Gephi와 Ucinet을 이용하였다. 네트워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나타난 참여자 네트워크의 특성의 원인과 배경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문제 3) 심층 인터뷰 자료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이상의 참여자 네트워크의 밀도와 세 가지 중심성 지표를 분석한 결과 마포FM은 전통적 의미의 커뮤니티미디어의 네트워크와는 다소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마포 FM 생산자-수용자 네트워크 밀도 수치는 매우 낮아 참여자간 상호 소통이 활발하지 않으며 중심성 수치는 전, 현직 마포FM 운영위원 또는 전, 현직 상근자가 높아 일반 주민들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참여자 네트워크에서 지역의 시민사회 단체나 유력인들의 중심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마포FM이라는 커뮤니티미디어가 지역 시민사회와 높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매개중심성은 커뮤니케이션을 조정할 수 있는 참여자(point)의 잠재력으로서 두 행위자들의 관계를 연결해주는 위치에 자리한 정도를 나타내는데, 만약 이 위치에 자리 잡은 행위자가 다른 두 행위자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지 않으면 이들은 단절되고 교류를 하지 못하게 되는 바, 이런 위치에 소수의 행위자가 존재할수록 그 사이성의 영향력은 증대된다. 마포FM 생산자-수용자의 매개 중심성을 측정한 결과 참여자 5명 F, A, O, C, B의 수치가 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앞서 언급했듯 매개 중심성은 특정 행위자와 행위자 사이가 몇 번의 관계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네트워크 내에서 가까이 있는 다른 이들에게 직접적인 혹은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잠재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14].
마포FM 참여자 네트워크 분석결과, 구성원들은 모두 마포FM에 알고 있고 인지도 평균치는 3.75로 높은 편이었다. 또 이들은 대부분 제작이나 운영에 기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누구보다도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별로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은 사람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고, 보다 유리한 입장에 놓일 것이라는 생각이 연결 중심성을 중시하는 관점을 취하는 기본적인 근거가 된다. 마포FM 참여자 네트워크에서 연결 중심성 수치는 참여자 A, B, C, F, H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A는 마포FM의 대표이며 이를 제외한 네 명의 참여자는 모두 제작자가 아닌 일반 참여자였다.
먼저, 인터뷰 내용 분석 결과 마포FM 참여가 소수에 집중되는 경향은 미디어의 제작과 운영 과정에서 기존의 참여자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에 의존하거나 마포 지역 내에서 가시적으로 활동하는 주민들을 섭외하는 방식에 기인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마포 FM 생산자-수용자 네트워크 밀도 수치는 매우 낮아 참여자간 상호 소통이 활발하지 않으며 중심성 수치는 전, 현직 마포FM 운영위원 또는 전, 현직 상근자가 높아 일반 주민들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참여자 네트워크에서 지역의 시민사회 단체나 유력인들의 중심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마포FM이라는 커뮤니티미디어가 지역 시민사회와 높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참여자 네트워크의 밀도와 세 가지 중심성 지표를 분석한 결과 마포FM은 전통적 의미의 커뮤니티미디어의 네트워크와는 다소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마포 FM 생산자-수용자 네트워크 밀도 수치는 매우 낮아 참여자간 상호 소통이 활발하지 않으며 중심성 수치는 전, 현직 마포FM 운영위원 또는 전, 현직 상근자가 높아 일반 주민들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는 마포구 제작 PD이다. 종합해보면 근접 중심성 상위 5명에 속해 있는 인물들은 마포FM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거나 마포구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 이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연결 중심성에서도 나타나듯이 커뮤니티내 시민정치 사회의 명망가와 커뮤니티미디어의 중심 활동가가 근접 중심성에서도 높은 수치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참여자 네트워크 분석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관계망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커뮤니티미디어 연구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국내 커뮤니티미디어의 현황 실태 파악과 이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최근 UNESCO와 같은 국제기구에서는 커뮤니티미디어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촉구하고 있는 바[16],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논의를 위한 사례로서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활발히 조직화되고 있는 국내 커뮤니티미디어의 현황과 문제들을 좀 더 객관적이며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대안들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과 구성원 그리고 매체 형태를 포함한 마을공동체미디어를 비교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사례연구인 본 연구의 한계인 동시에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는 마포FM이라는 특정한 커뮤니티 미디어의 특성들이라는 점에서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마포FM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 구조적 문제들은 공동체마다 조금씩 상이하다고 할 수 있으나 마포 FM이 다른 마을공동체미디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직적으로 안정적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참여자 네트워크의 문제들은 오히려 더욱 좋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으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은 무엇인가?
인터넷은 커뮤니티의 공간적 의미를 사이버로 확장시키며 이용자들의 소속감과 연대의식의 기회를 넓혀왔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실제 거주 공간으로서의 마을 공동체는 이웃과의 관계와 소통의 단절이 오히려 더욱 심화되었다. 역사적으로 마을공동체는 산업화, 근대화, 도시화가 진행된 곳 어디에서나 이러한 관계의 단절과 와해의 위기를 경험했으며 매스미디어는 이러한 위기를 더욱 심화시키는데 기여해 왔다[7].
커뮤니티미디어는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커뮤니티미디어가 갖고 있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관계와 소통의 복원은 커뮤니티미디어의 생산방식과 운영방식의 특성에 기인한다. 커뮤니티미디어는 전통적 매스미디어와 달리 생산자와 수용자간의 통일성, 생산 과정과 운영과정의 개방성 및 참여성, 그리고 이 과정에서 허용되는 폭넓은 수평적 그리고 분권적 소통구조를 갖고 있다[2][4-6]. 이러한 커뮤니티미디어의 참여적 민주주의 소통 방식에 기반한 생산과 운영은 커뮤니티 미디어가 주민에 의한 그리고 주민을 위한 주민의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커뮤니티 미디어란 무엇인가?
약한 공동체는 약한 민주주의로 이어진다는 측면에서[1][18][19] 최근의 마을공동체 운동은 지역과 사회 일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커뮤니티 미디어는 “풀뿌리 또는 지역에 기반을 둔 미디어 접근권을 진작시키는 미디어 조직으로 표현의 자유와 참여적 민주주의에 헌신하고자 하며 또한 커뮤니티 관계를 강화하고 커뮤니티의 연대를 진작 시키는 데 전력을 다하는 미디어” [2]로 정의된다. 커뮤니티 미디어는 그 개념에서도 잘 드러나듯이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관계와 소통의 복원을 통해 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일반의 참여적 민주주의를 강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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