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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2, 2016년, pp.173 - 188
Research on didactic transpos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has about 25-year and about 35-year long history in and out of Korea, respectively.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in trends of those research and to suggest tasks needed to be tackled. Major findings are followed. First, studies don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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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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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적 변환 관련 연구는 국내외에서 몇 년 동안 이루어졌는가? | 교수학적 변환 관련 국내 연구는 약 25년 동안, 국외 연구는 약 35년 동안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와 국외에서 이루어진 교수학적 변환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과제를 제안하는 데에 목표를 두었다. | |
교수학적 변환은 어떤 개념인가? | ‘교수학적 변환(Didactic transposition)’은 프랑스의 수학교육학자인 Chevallard가 80년대 초부터 주창하여 발전시킨 개념이다. Kilpatrick은 당시에 교육계를 지배했던 구성주의 담론이 학습자의 경험에 초점을 두면서 지식의 본체론 또는 존재론적인 관점을 결여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교수학적 변환 이론이 이 지적을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강완, 1991: 72). | |
교수학적 변환 관련 연구의 동향은 어떠한가?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연구에서는 교수학적 변환 이론이 수학교과서와 수학수업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관점이자 방법이 된다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입증하는 데에 치중해왔다. 그동안 파악한 사례를 메타적으로 분석하거나 새롭게 설계하여 적용한 사례를 기초로 교수학적 변환 이론의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국내에서도 수학교육학 외부의 연구 중에는 극단적인 교수 현상을 추가로 확인하거나 메타적으로 교과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까지 시도한 경우가 있었다. 이들 연구를 수학교육학 내부의 논의맥락에서 재해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실재 또는 실재의 복합체로서 학교수학을 이해하고 기술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국외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므로 이를 국내실정에 부합되는 형태로 수정하여 적용함으로써, 우리나라 고유의 실재 또는 실재의 복합체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개선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국외 연구에서는 교수학적 변환 이론을 인류학, 기술문명 시대의 인간과 교육, 인간행동학, 인식론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주요 개념과 연결해왔다. 국내 연구에서도 연구대상을 확장하고 다양한 연결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국내 연구에서 사용하는 교수학적 변환 관련 개념과 용어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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