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3, 2017년, pp.469 - 489
Teachers are the primary agent of didactic transposition. In the process of transposing mathematical knowledge presented in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to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n a classroom, teachers a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not only teachers' personal factors but al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과제 외에도 교사의 반성을 위해 명시적으로 강조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수학적 과제 외에도 교사의 반성을 위해 명시적으로 강조되는 요소들이 있다. Artzt와 ArmourThomas(1999)는 교사의 교수실행을 반성하기 위한 차원으로 수학적 과제와 학습 환경, 의사소통을 제시하였다. 이외에도 교사의 교수실행 전반에 대하여 비판적 성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Potari와 Jaworski(2002)는 수학적 도전, 학생에 대한 민감성, 학습 관리라는 교수 삼요소(teaching triad)로 구성된 틀을 교사의 수업 계획 및 분석, 반성을 위한 도구로 제시하였다. 연구자들은 교사들에게 이러한 틀을 제공함으로써 교사들이 자신의 교수실행을 보다 체계적으로 반성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 |
교사의 반성적 성찰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 교사의 반성적 성찰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 무엇을 비판적으로 탐색하고 반성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반성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틀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 |
반성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반성의 종류는 교수행위 중에 이루어지는 반성(reflection-in-action)과 교수과정을 되돌아보는 교수행위 후 반성(reflection-on-ac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Schön, 1983). 교수행위 후 반성은 특정 교수 상황이 가지고 있는 제한점들에서 자유롭고, 과거의 교수실행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개념적 틀과 해석적 전략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학습 과정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García, Sánchez, & Escudero, 2006). |
김연.강완(200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1), 19-38.
박선화.문광호(2009).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4.
배수경(2015). 중등 수학 교사의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신보미(2012). 정규분포에 대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과 학생들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117-136
신보미.이경화(2008).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확률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학연구, 18(1), 25-50.
이경화(1996).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6(1), 203-213.
이경화(2016). 교수학적 변환 연구의 동향과 과제. 수학교육학연구, 26(2), 173-188.
이경화.지은정(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초등 통계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53-372.
이영하.신정은(2009). 교수공학 친화적, 실용적, 교수학적 변환의 실제적 연구. 학교수학, 11(1), 111-129.
조덕주.곽덕주.진석언(2008). 예비 교사의 반성적 사고 수준 향상을 위한 실제적 맥락 안에서의 저널쓰기 연구. 교육학연구, 46(1). 231-259.
최지선.이경화.김서령(2010). 선형계획법의 교수학적 분석을 통한 가설 학습 경로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20(1), 85-102.
Artzt, A. F., & Armour-Thomas, E. (1999). A cognitive model for examining teachers' instructional practice in mathematics: A guide for facilitating teacher refle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0(3), 211-235. doi:10.1023/A:1003871918392
Barnett, C. (1998). Mathematics teaching cases as a catalyst for informed strategic inquir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1), 81-93. doi:10.1016/S0742-051X(97)00062-0
Barbe, J., Bosch, M., Espinoza, L., & Gascon, J. (2005). Didactic restrictions on the teacher's practice: The case of limits of functions in Spanish high schools. In C., Laborde, M. J., Perrin-Glorian, & A., Sierpinska (Eds.). Beyond the Apparent Banality of the Mathematics Classroom (pp. 235-268). US: Springer.
Bosch, M., & Gascon, J. (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58, 51-63.
Chapman, O. (2008). Narrativ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D. Tirosh & T. Wood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ols and Process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15-38).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Chevallard, Y. (1985). La Transposition Didactique (95). Grenoble: Lapensee sauvage.
Chevallard, Y. (1990). On mathematics education and culture: Critical afterthough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1), 3-27.
Chevallard, Y. (1992). A theoretical approach to curricula. Journal fuer Mathematik-didaktik, 13(2-3), 215-230.
Chevallard, Y. (2006). Steps towards a new epistem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Proceedings of the 4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CERME 4) (pp. 21-30).
Chevallard, Y. (2007). Readjusting didactics to a changing epistemology. Europ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131-134.
Cooney, T. J. (1994). Teacher education as an exercise in adaptation. In D. Aichele & A. Coxford (Eds.),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mathematics (pp. 9-2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Fellows, I. (2012). wordcloud: Word Clouds. R package version 2.5. https://CRAN.R-project.org/pacagewordcloud
Franke, M. L., Carpenter, T., Fennema, E., Ansell, E., & Behrend, J. (1998). Understanding teachers' self-sustaining change in the context of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1), 67-80.
Garcia, M., Sanchez, V., & Escudero, I. (2006). Learning through reflection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4(1), 1-17. doi:10.1007/s10649-006-9021-9
Jaworski, B. (2001). Developing mathematics teaching: Teachers, teacher educators, and researchers as co-learners. In F. L. Lin, T. J. Cooney(Eds), Making Sense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295-320). Netherlands: Springer.
Jeon, H. (2016). KoNLP: Korean NLP Package. R package version 0.80.1. https://CRAN.R-project.org/packageKoNLP
Kleve, B. (2008).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and constraints influencing their teaching practice. Paper present at the NORMA 08 Conference in Copenhagen.
Maher, C. A. (2008). Video recordings as pedagogical tool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D. Tirosh & T. Wood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ols and Process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65-83).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Markovits, Z., & Smith, M. (2008). Cases as tool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D. Tirosh & T. Wood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ols and Process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39-64).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sage
Neuwirth, E. (2014). RColorBrewer: ColorBrewer Palettes. R package version 1.1-2. https://CRAN.R-project.org/packageRColorBrewer
Ostergaard. K. (2013). Theory and practice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https://www.ucviden.dk/portal/files/14221371/Theory_and_practice_in_mathematics_teacher_education_final_.pdf
Pepin, B. & Haggarty. L. (2001).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ir use in English, French and German classrooms. ZDM, 33(5), 158-175.
Potari, D., & Jaworski, B. (2002). Tackling complexity in 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 Using the teaching triad as a tool for reflection and analysi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5(4), 351-380. doi:10.1023/A:1021214604230
Remillard, J. (1991). Abdicating authority for knowing: A teacher's use of an innovative mathematics curriculum (Elementary Subjects Center Series No. 42). East Lansing: Institute for Research on Teaching, Center for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Elementary Subjects, Michigan State University.
Remillard, J. T. (1999). Curriculum materials in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A framework for examining teachers' curriculum development. Curriculum Inquiry, 29(3), 315-342.
Remillard, J. T. (2000a). Can curriculum materials support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0(4), 331-350.
Remillard, J. T. (2000b). Examining key concepts in research on teachers'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2), 211-246.
Remillard, J. T., & Bryans, M. B. (2004).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mplications for teacher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5), 352
Schon, D.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New York: Basic Books.
Sowder, J. T. (2007). The mathematical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ers.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57-223).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9).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2nd 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Winslow, C. (2011). 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 Phenomena: Some Examples and Principles of its Use in the Study of Mathematics Education. Un panorama de la TAD. An overview of ATD. CRM Documents, 10, 533-55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