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예비수학교사의 효과적인 교육실습을 위한 수업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연구
A Study on Utilization of Teaching Portfolio for Effective Teaching Practicum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2, 2016년, pp.225 - 246  

강현영 (목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수업능력은 가장 핵심이며, 예비교사 시기에서부터 관련된 교육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반성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실천능력을 길러야 한다.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에게 필수적인 과정으로 수업능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육실습에서 중등 예비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포트폴리오의 활용방안, 구성요소와 적용절차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실습에서 중등예비수학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포트폴리오의 적용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 competence is the best part of mathematics teachers's competence. It need to make instruction plan by oneself, systematic self-reflection and improvement in instruction performance for development of teaching competence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So teaching practicum is the neces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가장 핵심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수업능력은 가장 핵심이며, 예비교사 시기에서부터 관련된 교육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반성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실천능력을 길러야 한다.
수업 전문성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보다 분명히 설정하고 이에 대한 사전 연수가 필요한 이유는? 예비수학교사로서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지도 교사의 활동이 보다 수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수학교수-학습 방법이나 수학교수-학습 내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실습교사의 지도 활동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교육실습생에 대한 관심, 교사용 지도서를 포함한 교수 자료의 제공, 적극적인 수업에 대한 피드백 등이었다(한혜숙, 2014). 따라서 수업 전문성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실습지도 교사의 역할을 보다 분명히 설정 하고 이에 대한 사전 연수가 필요하다(권성룡, 2011).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수업능력은 가장 핵심이며, 예비교사 시기에서부터 관련된 교육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반성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실천능력을 길러야 한다.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에게 필수적인 과정으로 수업능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2011). 이경화, 이동환,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363-380 

  2. 강현영(2014). 중등예비수학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연구. 학교수학, 16(3), 567-584 

  3. 강현석(2013). 한국 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 교육에 대한 성찰과 미래 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0(3), 47-74 

  4. 곽영순, 은지용, 김경주(2009).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컨설팅 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9-7 

  5. 권성룡(2011). 수학 수업 준비과정에서 실습 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33-359 

  6. 권희주(2005), 초등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포트폴리오 개발: 자기반성적 접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남희(2006). 예비수학교사의 산파법 적용 수학 수업 실행. 학교수학, 8(1), 89-106 

  8. 김남희(2008). 예비수학교사의 문제해결 지도 실행의 교육적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2), 159-175 

  9. 김현진, 김진수, 최성육, 박영민, 이광호, 이혁규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16 

  10. 남정걸(2002).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1. 박영란, 고연경(2005). 교육실습 후 유아예비교사 가 바라는 실습지도교사 역할 내용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9(4), 81-101 

  12. 박은숙(2000).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실습 실태 및 교육 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 12(3), 129-143 

  13. 서우석, 류희수, 여태철(2008). 수업 컨설팅 이렇게 하라, 서울: 교육과학사 

  14. 서정화, 이윤식, 강경석, 김명수, 김종건, 노종희 (2007).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5. 손영민(2007). 교사의 전문능력 개발을 위한 포트폴리오.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175-198 

  16. 손유진(2005). 온라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활용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7. 손지향(2013). 유치원 교육실습생이 인식한 지도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수행 간의 차이 및 실습 불안.갈등 간의 관계. 어린이문화교육연구, 14(2), 365-393 

  18. 신윤호, 이희원(2008). 공학교육에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방안. 공학교육연구, 11(1), 75-82 

  19. 심미자(2005). 디지털 티칭 포트폴리오: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8(2), 51-79 

  20. 심미자, 설양환(2007). 예비교사의 교육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한 e-티칭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309-329 

  21. 심상길, 윤혜순(2012a).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반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5(1), 89-105 

  22. 심상길, 윤혜순(2012b).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업 행동과 변화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1(2), 131-144 

  23. 심상길, 이강섭(2013). 예비수학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수학교육, 52(4). 517-529 

  24. 윤정륜(2001). 교사교육애 있어서 반성적 사고의 개발과 포트폴리오 평가. 중등교육연구, 47(1), 59-81 

  25. 이경희(2006). 교육실습의 내용과 환경 분석. 교육발전연구, 21(1), 117-152 

  26. 이영경(2007). 도덕, 윤리 교사 양성 체제의 문제 점과 개선 방향. 한국윤리교육학회 학술대회, No. 1, 313-338 

  27. 이봉주(2008). 중등수학 예비교사 수업장학 실태 및 요구 조사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1), 1-18 

  28. 이은화(2011). 중등 예비교사를 위한 국제이해교육 과목의 e-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5), 55-69 

  29. 임승렬(2000). 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한국교사교육, 17(1), 315-335 

  30. 임찬빈, 이화진, 곽영순, 강대현, 박영석(2004),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 연구보고 RRI 2004-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1. 임찬빈, 이화진, 서지영, 차우규(2005).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I, 연구보고 RRI 2005-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2. 임찬빈, 이화진, 최승현, 오은순, 이경언, 이수정, 노은희, 권순달(2006).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II, 연구보고 RRI 200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3. 장기희(2009).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지도교사와 교생의 인식 비교,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정미영, 김정원, 류성창, 박인심(2011). 교사 선발 방식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1-05 

  35. 정석기, 조미희(2011). 수업컨설팅의 이해와 적용, 서울: 원미사 

  36. 정영옥(2010).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컨설팅 사례; 자연수의 나눗셈 수업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10(1), 49-83 

  37. 조대훈, 김자영(2013). 중등학교 교육실습 운영 현황 분석;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 교육연구, 57, 151-172 

  38. 조벽(2011). 수업컨설팅, 서울: 해냄. 

  39. 조운주, 최일선(2006). 교육실습생 포트폴리오 구성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6(4), 239-259 

  40. 조한무(1999).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41. 조용개(2009).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한 수업의 효과성 탐색. 교육학연구, 47(2), 161-190 

  42. 조채영, 좌승화(2014).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에서 경험한 갈등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193-213 

  43. 주미경, 양성관(2007).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방안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363-384 

  44. 최승현, 임찬빈(2006). 수업평가 매뉴얼; 수학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4-5 

  45. 최승현, 강대현, 곽영순, 장경숙(2008). 교과별 내용교수지식(PCK) 연구 II; 중등초임교사 수업 컨설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8-3 

  46.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2013). 수업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매뉴얼 개발;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1-29 

  47. 최돈형, 권동택, 김경철, 김성혜, 김정환, 김진수 외 7명(2010). 교실친화적 교사 양성과정과 교사 임용시험 체제의 연계성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1 

  48. 한혜숙(2014). 수학과 수업실습에서 실습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및 역할에 관한 교육실습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747-769 

  49. Schulman, L. S.(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50. Winsor, J. T., & Ellefson, B. A.(1995). Professional portfolio in teacher education: An exploration of their value and potential. The Teacher Educator, 31, 68-7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