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2, 2016년, pp.225 - 246
Teaching competence is the best part of mathematics teachers's competence. It need to make instruction plan by oneself, systematic self-reflection and improvement in instruction performance for development of teaching competence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So teaching practicum is the neces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가장 핵심은? |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수업능력은 가장 핵심이며, 예비교사 시기에서부터 관련된 교육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반성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실천능력을 길러야 한다. | |
수업 전문성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보다 분명히 설정하고 이에 대한 사전 연수가 필요한 이유는? | 예비수학교사로서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지도 교사의 활동이 보다 수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수학교수-학습 방법이나 수학교수-학습 내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실습교사의 지도 활동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교육실습생에 대한 관심, 교사용 지도서를 포함한 교수 자료의 제공, 적극적인 수업에 대한 피드백 등이었다(한혜숙, 2014). 따라서 수업 전문성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실습지도 교사의 역할을 보다 분명히 설정 하고 이에 대한 사전 연수가 필요하다(권성룡, 2011). | |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에서 수업능력은 가장 핵심이며, 예비교사 시기에서부터 관련된 교육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 및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현장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반성하고 그것을 개선해 나가는 실천능력을 길러야 한다.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에게 필수적인 과정으로 수업능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
강현영, 고은성, 김태순, 조완영(2011). 이경화, 이동환,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363-380
강현석(2013). 한국 교사양성과정에서 교육실습 교육에 대한 성찰과 미래 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30(3), 47-74
곽영순, 은지용, 김경주(2009).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컨설팅 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9-7
권희주(2005), 초등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포트폴리오 개발: 자기반성적 접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현진, 김진수, 최성육, 박영민, 이광호, 이혁규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16
남정걸(2002).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박영란, 고연경(2005). 교육실습 후 유아예비교사 가 바라는 실습지도교사 역할 내용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9(4), 81-101
박은숙(2000).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실습 실태 및 교육 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 12(3), 129-143
서우석, 류희수, 여태철(2008). 수업 컨설팅 이렇게 하라, 서울: 교육과학사
서정화, 이윤식, 강경석, 김명수, 김종건, 노종희 (2007).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손영민(2007). 교사의 전문능력 개발을 위한 포트폴리오.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175-198
손유진(2005). 온라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활용 효과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손지향(2013). 유치원 교육실습생이 인식한 지도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수행 간의 차이 및 실습 불안.갈등 간의 관계. 어린이문화교육연구, 14(2), 365-393
신윤호, 이희원(2008). 공학교육에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활용방안. 공학교육연구, 11(1), 75-82
심미자(2005). 디지털 티칭 포트폴리오: 예비교사 교육 프로그램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8(2), 51-79
심미자, 설양환(2007). 예비교사의 교육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한 e-티칭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309-329
심상길, 윤혜순(2012b).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업 행동과 변화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1(2), 131-144
심상길, 이강섭(2013). 예비수학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수학교육, 52(4). 517-529
윤정륜(2001). 교사교육애 있어서 반성적 사고의 개발과 포트폴리오 평가. 중등교육연구, 47(1), 59-81
이경희(2006). 교육실습의 내용과 환경 분석. 교육발전연구, 21(1), 117-152
이영경(2007). 도덕, 윤리 교사 양성 체제의 문제 점과 개선 방향. 한국윤리교육학회 학술대회, No. 1, 313-338
이은화(2011). 중등 예비교사를 위한 국제이해교육 과목의 e-티칭 포트폴리오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5), 55-69
임승렬(2000). 교사교육에서 포트폴리오 개발과 활용. 한국교사교육, 17(1), 315-335
임찬빈, 이화진, 곽영순, 강대현, 박영석(2004),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 연구보고 RRI 2004-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찬빈, 이화진, 서지영, 차우규(2005).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I, 연구보고 RRI 2005-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찬빈, 이화진, 최승현, 오은순, 이경언, 이수정, 노은희, 권순달(2006).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II, 연구보고 RRI 2006-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기희(2009). 교육실습 지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지도교사와 교생의 인식 비교,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미영, 김정원, 류성창, 박인심(2011). 교사 선발 방식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1-05
정석기, 조미희(2011). 수업컨설팅의 이해와 적용, 서울: 원미사
정영옥(2010).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컨설팅 사례; 자연수의 나눗셈 수업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10(1), 49-83
조대훈, 김자영(2013). 중등학교 교육실습 운영 현황 분석;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 교육연구, 57, 151-172
조벽(2011). 수업컨설팅, 서울: 해냄.
조운주, 최일선(2006). 교육실습생 포트폴리오 구성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6(4), 239-259
조한무(1999).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조용개(2009). 티칭 포트폴리오 개발을 통한 수업의 효과성 탐색. 교육학연구, 47(2), 161-190
조채영, 좌승화(2014).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에서 경험한 갈등에 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3(2), 193-213
주미경, 양성관(2007).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방안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363-384
최승현, 임찬빈(2006). 수업평가 매뉴얼; 수학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4-5
최승현, 강대현, 곽영순, 장경숙(2008). 교과별 내용교수지식(PCK) 연구 II; 중등초임교사 수업 컨설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8-3
최돈형, 권동택, 김경철, 김성혜, 김정환, 김진수 외 7명(2010). 교실친화적 교사 양성과정과 교사 임용시험 체제의 연계성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I 2010-1
Schulman, L. S.(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Winsor, J. T., & Ellefson, B. A.(1995). Professional portfolio in teacher education: An exploration of their value and potential. The Teacher Educator, 31, 68-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