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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2, 2016년, pp.14 - 25
한경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고동현 (서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 최문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사회과학자료원)
This study deals with how liberal education in engineering could be positioned properly in an era of convergence. Disciplines of Engineering has long been focusing on engineer as a 'technical profession' and the liberal education as an accessory to major study has been left behind. Under this under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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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의 교양교육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더 많은 전공 수업시간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양과목의 양적, 질적 확대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방안이 되고 만다. 반면 교양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들은 인문학의 통찰과 함의를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 싶지만 전공 중심의 대학교육에 무력함을 느끼게 된다고 토로하고 있다(손동현, 2010; 김민수, 2014). 하지만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어떻게 교양교육을 재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고민과 대안 모색 역시 여전히 더디다. | |
공학소양이란 무엇입니까? | 인증시스템이 도입된 초기에는 공과대학의 교양교육을 공학소양에 관한 교육으로 이해했다. 이때 공학소양이란 “공학적 소양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학을 교수, 학습, 연구, 개발 및 실천하는 과정에 있어서 공학인이 갖추어야 할 비전문적인 기본적 능력(이소이 외, 2005: 37)”이라든지 혹은 “대학에서 공과대학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능력 중에서 비기술적 자질”로 소개되었다(김정식, 2007: 41). | |
최근 공학교육 개혁논의에서 자주 등장하고 강조되는것은 무엇입니까? | 최근 공학교육 개혁논의에서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하는 교육시스템’,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 ‘인성과 열정을 갖춘 인재’ 등의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고 강조되는 것은 한편으로 이러한 인재에 대한 사회적, 산업적 수요가 매우 높다는 것을,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현재 대학이 배출하는 졸업생들에게 이러한 역량이 다소 부족한 것이 아닌가라는 우려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다음은 대기업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연구개발부서 팀장이 오랫동안 공대 출신 신입사원의 성장을 지켜보며 느낀 것을 이야기한 내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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