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임상실습교육환경과 의사-간호사 협력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3 no.2, 2016년, pp.126 - 135  

이은경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  지은주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physician-nurse collaboration on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ample consisted of 317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10 to December 20, 2014 and wer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문직관, 임상실습교육환경, 의사간호사 협력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교육환경과 의사- 간호사 협력에 대한 태도가 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보건기구에서 의사 간호사간 협력을 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복잡한 현대 의료 환경에서 다학제간 협력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는 양질의 환자 간호를 제공할 수 있고, 의학적 결과를 개선시키기 위한 전략으로서 의사 간호사간 협력을 제시하고 있다[1]. 의사와 간호사간 협력은 병원 감염률과 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결국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뿐만이 아니라 의료비용 감소로 이어지므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2,3].
의사와 간호사간 협력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의사와 간호사간 협력은 병원 감염률과 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결국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뿐만이 아니라 의료비용 감소로 이어지므로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2,3]. 이러한 협력의 정도는 사회에서 기대되는 역할에서뿐 아니라, 교육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므로[4], 의료인이 임상현장에 나아가 협력관계를 잘 이루기 위해서는 재학 중에 반드시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4]. 다학제간 협력, 인본주의적 특성인 공감, 사회적 책무성과 자율규제를 위한 평생교육은 의료 전문직이 갖추어야 하는 특성으로 협력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의료계가 공감해오고 있다.
임상실습교육환경이란 무엇인가? 임상실습교육환경에서는 심동적 능력과 지식, 태도를 통합하게 되며, 때로는 대상자와 다른 건강관리전문가와 함께 계획되지 않은 활동과 학습경험을 하기도 한다[8]. 이러한 임상실습교육환경은 임상현장의 환경뿐만이 아니라, 환자, 직원들을 포함하여 간호학생을 둘러싼 모든 것을 뜻하는 것으로[9], 환경 안에서 여러 요소들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학습을 하게 되며, 긍정적인 임상실습교육환경은 간호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학습성과를 제공할 수 있다[10]. 그렇지만,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에게 있어서 임상실습교육환경에서 부정적인 경험이 종종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학교 적응에의 어려움과 자신감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World Health Organization. Framework for action 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 collaborative practice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cited 2015 December 2]. Available from: http://www.who.int/hrh/resources/framework_action/en/. 

  2. Knaus WA, Draper EA, Wagner DP, Zimmerman JE. An evaluation of outcome from intensive care in major medical centers. Annals of Internal Medicine. 1986;104(3):410-418. http://dx.doi.org/10.7326/0003-4819-104-3-410 

  3. Boev C, Xia Y.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and hospital-acquired infections in critical care. Critical Care Nurse. 2015;35(2):66-72. http://dx.doi.org/10.4037/ccn2015809 

  4. Ward J, Schaal M, Sullivan J, Bowen ME, Erdmann JB, Hojat M. The Jefferson scale of attitudes toward physician-nurse collaboration: A study with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008;22(4): 375-386. http://dx.doi.org/10.1080/13561820802190533 

  5. Veloski J, Hojat M. Measuring specific elements of professionalism: empathy, teamwork, and lifelong learning. In: Stern DT, editors. Measuring medical professional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p. 117-123. 

  6.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Core competency and program outcome of nursing education [Internet].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cited 2015 December 12]. Available from: http://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21127132143.pdf. 

  7. Keeling J, Templeman J. An exploratory study: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professionalis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3;13(1):18-22. http://dx.doi.org/10.1016/j.nepr.2012.05.008 

  8. Chan DS.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learning outcomes from their clinical placement and their perceptions of the social climate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Contemporary Nurse. 2004;17(1-2):149-158. http://dx.doi.org/10.5172/conu.17.1-2.149 

  9. Brown SS, Lindell DF, Dolansky MA, Garber JS. Nurses' professional values and attitudes toward collaboration with physicians. Nursing Ethics. 2015;22(2):205-216. http://dx.doi.org/10.1177/0969733014533233. 

  10. Dunn SV, Burnett P. The development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cal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5; 22(6):1166-1173. http://dx.doi.org/10.1111/j.1365-2648.1995.tb03119.x 

  11. Ozturk H, Cilingir T, Senel P. Communication problem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clinic.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3;93:2227-2232. http://dx.doi.org/10.1016/j.sbspro.2013.10.194 

  12. Bunkenborg G. Samuelson K, Akeson J, Poulsen I. Impact of professionalism in nursing on in-hospital bedside monitor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3;69(7):1466-1477. http://dx.doi.org/10.1111/jan.12003 

  13. Ham YS, Kim HS, Cho IS, Lim JY.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3):536-544.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536 

  14.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2):175-191. 

  15. Yoon EJ, Kwon YM, Ahn OH.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2005;35(6):1091-1100. 

  16. Hojat M, Fields S, Veloski J, Griffiths M, Cohen M, Plumb J. Psychometric properties of an attitude scale measuring physician nurse collaboration. Evaluation & the Health Professions. 1999;22(2):208-220. http://dx.doi.org/10.1177/01632789922034275 

  17. Han J.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C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12(5):2595-2607. 

  18. Ko YJ, Kim IK.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1):62-71.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62 

  19. Ji EJ.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3): 1685-1697. 

  20. Kwon YM, Yeun EJ.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285-292. 

  21. Papastavrou E, Lambrinou E, Tsangari H, Saarikoski M, Leino-Kilpi H.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learning in the clinical environ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0; 10(3):176-182. http://dx.doi.org/10.1016/j.nepr.2009.07.003 

  22. Zakerimoghadam M, Ghiyasvandian S, Kazemnejad Leili A.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The attitude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t Tehran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s.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2015;17(4):e23247. http://dx.doi.org/10.5812/ircmj.17(4)2015.23247 

  23. Lee S, Sohn S. Relationship between assertiveness and attitudes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5;21(2):156-164. http://dx.doi.org/10.14370/jewnr.2015.21.2.156 

  24. Choi J, Ha NS.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9;15(1):54-63. 

  25. Edwards H, Smith S, Courtney M, Finlayson K, Chapman H. The impact of clinical placement location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preparedness for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004;24(4):248-255. http://dx.doi.org/10.1016/j.nedt.2004.01.003 

  26. Ham YS, Kim, H, Cho, IS, Lim, JY.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2011;17(3);536-544. 

  27. Liaw SY, Siau C, Zhou WT, Lau TC. Interprofessional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A promising approach for changing stereotypes and improving attitudes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Applied Nursing Research. 2014;27(4):258-260. http://dx.doi.org/10.1016/j.apnr.2014.03.005 

  28. Severson MA, Maxson PM, Wrobleski DS, Dozois EJ. Simulation-based team training and debriefing to enhance nursing and physician collaboration.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14;45(7):297-303. http://dx.doi.org/10.3928/00220124-20140620-03 

  29. Lovecchio CP, DiMattio MJ, Hudacek S. Predictor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 secondary analysi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5;36(4):252-254. http://dx.doi.org/10.5480/13-1266 

  30. Chuan OL, Barnett T. Student, tutor and staff nurse perceptions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Nursing Education in Practice. 2012;12(4):192-197 http://dx.doi.org/10.1016/j.nepr.2012.01.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