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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전공 교육과정과 학교기업 현장실습 연계 교육모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ed Educational Models of Fashion Educational Curriculum and Field Placement of the School Based Enterpris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4, 2016년, pp.47 - 62  

한경희 (수원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ccupational education in junior college is being searched to be connected to practical industrial settings at present, importance of field placement is now being heightened. Industrial field experience shall be developed as the work can be performed in the practical site based on the gener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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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의 실무교육 내용이 산업체 현장이 필요한 직무능력으로 즉시 연계가 되지 못했기 때문에 산업체의 최종 목표인 이윤추구가 어려운 현실에서 본 연구는 대학 내 설치되어 있는 학교기 업과 함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창의성과 팀워크, 실무능력을 보유한 디자이너 육성에 이바지 하고, 디자인과 혁신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과의 MOU를 통하여 신산학협력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NCS 와 올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사고의 전환을 통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여 대학과 학교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선도모델을 창출, 확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이론 및 단순 실습을 통한 교과목을 단편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탈피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장적응력과 창의력를 기반으로 대학의 전공교육과 기업의 직업현장 실무기술이 조화롭게 교육과정에서 습득 가능한 통합설계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대학과 학교기업이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한 교육모델을 개발하여 무한경쟁시대에 차세대 패션디자인혁신을 주도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미래패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특화된 교육 모델의 제안이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학과연계 학교기업을 보유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산업체와의 지속적이고 다양한 산학협력 실습모형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교수법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기업을 보유하는 대학의 패션관련 학과를 대상으로 대학 내 학교 기업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패션업계와 동일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현장실습을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함으로써 졸업과 동시에 바로 취업할 수 있는 전문화된 현장실습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 또한, 많은 대학에서 일반적으로 운용되는 획일적인 현장실습 시기와 기간 등의 문제점을 재조명하여 교육과정과 연결함으로써 자율·탄력적인 학교기업 현장실습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패션디자인 직무의 능력단위를 기준으로 산업체 현장실습은 물론 산업현장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업무 영역 및 과정별 산업체 현장 밀착교육 구현·정착, 감성·창조·기술·산업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 고부가가치 취·창업 교육시스템 운영, 대학과 지역사회·산업체간의 실질적 교류확대를 통한 대학 및 학과의 역할정립 등을 교육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NCS 와 올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사고의 전환을 통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여 대학과 학교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선도모델을 창출, 확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이론 및 단순 실습을 통한 교과목을 단편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탈피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장적응력과 창의력를 기반으로 대학의 전공교육과 기업의 직업현장 실무기술이 조화롭게 교육과정에서 습득 가능한 통합설계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대학과 학교기업이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한 교육모델을 개발하여 무한경쟁시대에 차세대 패션디자인혁신을 주도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미래패션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특화된 교육 모델의 제안이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산업체와 대학간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기 위한 기존 산학협력 및 학교기업 운영에 대한 분석과 현장실무형 교육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실질적인 양방향 소통의 산학협력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패션교육의 기본 계획과 추진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대학의 실무교육 내용이 산업체 현장이 필요한 직무능력으로 즉시 연계가 되지 못했기 때문에 산업체의 최종 목표인 이윤추구가 어려운 현실에서 본 연구는 대학 내 설치되어 있는 학교기 업과 함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창의성과 팀워크, 실무능력을 보유한 디자이너 육성에 이바지 하고, 디자인과 혁신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과의 MOU를 통하여 신산학협력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NCS 와 올바른 인성을 기반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사고의 전환을 통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여 대학과 학교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선도모델을 창출, 확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이론 및 단순 실습을 통한 교과목을 단편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탈피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장적응력과 창의력를 기반으로 대학의 전공교육과 기업의 직업현장 실무기술이 조화롭게 교육과정에서 습득 가능한 통합설계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 패션 전공 교육과정은 전략적이고 도전적으로 실천하되 평가와 피드백 그리고 환류를 통하여 완성되며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실무는 학교기업 현장실습을 통하여 긴밀히 연계하며, 학교기업을 통한 다양한 산업체와의 네트워크 형성을 바탕으로 취업률 향상에 궁극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발된 NCS기반 교육과정으로 직무 연계 교과목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기업실무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과 교육내용 개발 및 보완을 전제로 하였다. 패션분야 학교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패션관련학과는 특화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고, 산업체의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하므로 취업률 제고, 전공에 대한 자긍심 고취를 통한 재학생 유지, 대학 이미지 제고를 통한 우수 신입생 유치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 3단계에서는 학과의 환경에 맞는 산학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기 업과의 특성화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기업을 기반으로 한 교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우선, NCS 교육과정 기반 산학일체형 학과특성화 추진체계를 개발하였다(그림 1). 각 대학은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학과의 특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대학의 대·내외 여건에 적합한 여러 형태의 방법으로 추진체계를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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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실습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현장실습은 대학과 산업체가 교육과 연구 측면에서 상호 협력하는 산학협동 체제의 하나로서 우리 나라에서 산학협동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이며, 산학협동이 유기적으로 발전되고 내용이 다양화되면서 현장 실습교육이라는 용어가 분리 사용되었다(이혁진 외, 2004). 현장실습은 현장적응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산업체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제도로 현장실습의 주요 목적은 대학 측면에서는 취업률 제고에 있으며, 산업체 관점에서는 재직자 재교육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국내의 현장실습 형태는 방학중에 실시하는 단기 현장실습, 학기 중에 실시하는 학기제 현장실습이 있으며, 최근에는 공학교육혁신사업 추진 대학을 중심으로 산업체 고용연계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과 연계한 IPP형 장기 현장실습 등으로 발전되고 있다(박경우, 박익수, 2016a).
최근 개발된 NCS기반 교육과정의 장점은?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발된 NCS기반 교육과정으로 직무 연계 교과목의 적합성을 검토하였으며, 기업실무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과 교육내용 개발 및 보완을 전제로 하였다. 패션분야 학교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패션관련학과는 특화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고, 산업체의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하므로 취업률 제고, 전공에 대한 자긍심 고취를 통한 재학생 유지, 대학 이미지 제고를 통한 우수 신입생 유치 등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산학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직무 및 기초학습능력을 고취시켜 학습동기부여, 목표설정, 성취에 대한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신뢰뿐만 아니라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다. 산업체는 소비자문화를 주도할 수 있는 감각과 열정, 그리고 노력 의지가 충만한 인재를 찾는 반면, 학생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분야와 직무를 잘 알지 못하는 실정에서 취업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대학 내 학교기업은 학과의 교육과 정과 연계하여 취업역량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높은 강점이 있다.
현장실습이란? 현장실습은 대학과 산업체가 교육과 연구 측면에서 상호 협력하는 산학협동 체제의 하나로서 우리 나라에서 산학협동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이며, 산학협동이 유기적으로 발전되고 내용이 다양화되면서 현장 실습교육이라는 용어가 분리 사용되었다(이혁진 외, 2004). 현장실습은 현장적응력과 창의력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산업체 현장에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제도로 현장실습의 주요 목적은 대학 측면에서는 취업률 제고에 있으며, 산업체 관점에서는 재직자 재교육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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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자료검색일 2016. 08.12, 자료출처 http://www.ncs.go.kr/ncs/page.do?skP1A1_PG01_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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