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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아웃도어 룩의 특성 연구 - 2014년에서 2015년 여성복 컬렉션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Outdoor Look Features in Modern Fashion Collections -Focusing on women's ready-to-wear collection 2014 to 2015-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0 no.2, 2016년, pp.32 - 45  

김미경 (홍익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  간호섭 (홍익대학교 섬유미술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tdoor wear, which is typically worn for outdoor activities, has become a style that is worn on a daily basis, much like ordinary clothes, through recent megatrends. There are new approaches to outdoor wear with high-fashion brands and designers recently taking part in the trend. This indicates t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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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좁은 의미의 ‘의류’에서 넓은 의미의 ‘스타일’로 의미를 확대하여 최근 아웃도어 룩의 디자인적인 변화와 발전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 이때 아웃도어 웨어와 함께 아웃도어 웨어와 믹스 앤드 매치된 캐쥬얼 포멀 스타일과 아웃도어 웨어의 소재나 디테일, 액세서리 등을 활용한 스타일 역시 아웃도어 룩으로 포함하였다. 또한 기존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과감하게 제외시키고, 아웃도어 룩의 새로운 시도가 많이 보여 지고 있는 최근의 메가 컬렉션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아웃도어 웨어가 메가 트렌드였던 2000년대 후반을 지나 새로운 시도가 보여 지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가장 최근의 컬렉션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패션 4대 도시인 밀라노(Milano), 파리(Paris), 뉴욕(Newyork), 런던 (London)의 여성복 컬렉션(Ready-to-wear Collection)에서 나타난 아웃도어 룩의 실증 연구를 통해 최근 아웃도어 룩의 디자인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리하여 좁은 의미의 ‘의류’에서 넓은 의미의 ‘스타일’로 의미를 확대하여 최근 아웃도어 룩의 디자인적인 변화와 발전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새롭게 선보인 아웃도어 룩들의 디자인적 특성을 연구하여 아웃도어 룩 스타일을 패션 디자인에 활용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또한 기존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과감하게 제외시키고, 아웃도어 룩의 새로운 시도가 많이 보여 지고 있는 최근의 메가 컬렉션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아웃도어 웨어가 메가 트렌드였던 2000년대 후반을 지나 새로운 시도가 보여 지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가장 최근의 컬렉션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패션 4대 도시인 밀라노(Milano), 파리(Paris), 뉴욕(Newyork), 런던 (London)의 여성복 컬렉션(Ready-to-wear Collection)에서 나타난 아웃도어 룩의 실증 연구를 통해 최근 아웃도어 룩의 디자인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아웃도어 웨어라는 단순히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 착용하는 의복’의 개념을 넘어 더욱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의미에서 아웃도어 룩(Outdoor Look)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 착용하는 의류’의 개념에 ‘아웃도어 웨어의 요소나 기능을 디자인적으로 접목한 캐쥬얼 스타일의 의류’를 포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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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J. (2009). A study of women's outdoor down jacket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 Ha, S., Lee, Y., & Park, J. (2006). Aesthetic features of sportswear in the early -21st century-centered on New York coll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 30(6), 880-891. 

  3. Jang, Y. (2012). Study on outdoor ready-to-wear collections and global outdoor wear brands since 2007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4. Kim, C., & Ro, M. (2009). The development of face cover designs to activate outdoor lif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9(1), 47-59. 

  5. Kim, I., & Ha, J. (2012). A study on design characteristics in outdoor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2(1), 93-109. 

  6. Lee, W., & Ro, M. (2006). A study of functionality of outdoor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2(2),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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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W., Park, C., Lee, G., & Ra, J. (2002). Design process or outdoor-wear for improvement of comfort and appear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8), 29-39. 

  9. Yoon, J. (2011). A study of post-structuralistic formativeness of outro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0. Yoon, S. (2012). A study on the outdoor fashion in collections -focused on four global collection since 2000-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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