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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트로 트렌드에 나타난 그래니 룩에 관한 특성 연구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구찌 컬렉션을 중심으로-
Alessandro Michele's Gucci Collection: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Granny Look in the New-tro Trend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2, 2020년, pp.32 - 43  

윤성아 (홍익대학교 디자인 공예학과 의상학) ,  간호섭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granny look of the new-tro trend via Alessandro Michele's Gucci collection and to provide a reference standard for future design developments by identifying the representation of the granny look. To analyze the new-tro trend and the granny look, basic conc...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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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구찌의 컬렉션 분석을 통해 디자인에 나타난 뉴트로 트렌드의 경향과 그래니 룩의 디자인을 살펴보는 일은 현시점에서 의미 있는 연구라 생각되며, 컬렉션에서 발표되었던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컬렉션 의상을 분석하여, 독창적인 그의 작품에 나타난 그래니 룩의 특성을 고찰하고 노스탤지어(nostalgia) 이론으로 내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학 및 예술 관련 서적을 통한 이론적 고찰로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패션 관련 문헌과 보그 (Vogue), 더블유 코리아(W Korea), 등의 잡지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기사 및 사진 자료를 수집하여 이에 나타난 그래니 룩의 미적 특성을 찾아봄으로써 변화하는 트렌드 및현대 패션에 나타난 뉴트로 트렌드와 그래니 룩의 특성의 의미와 가치를 고찰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 범위를 알레산드로 미켈레(Alessandro Michele)가 구찌(Gucci)에서 컬렉션을 시작한 2015년 F/W 부터 2019년 F/W로 제한하며 현대 패션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뉴트로 트렌드를 고찰하고 그래니 룩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의류학 전문가 5인의 검토를 거쳐 그래니 룩이라고 판단된 총 280점의 패션 이미지를 최종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 항목은 실루엣 및 아이템, 소재, 패턴및 색상으로 세분화 하여 특성을 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래니 룩 의 특성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현재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구찌 컬렉션을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그래니 룩의 자료로 선정하였다. 구찌는 2014년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미켈레를 디렉터로 영입하면서 재해석된 뉴트로 경향의 패션을 선보이며 구찌의 새 역사를 쓰며 당대 패션계에 새로운 영향을 제시하였다.
  •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뉴트로 트렌드 현상과 그래니 룩이 사회·문화적 현상을 배경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 본 장에서는 뉴트로 트렌드와 그래니룩의 내적 의미를 노스 탤지어 이론을 통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 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구찌 컬렉션에 나타난 그래니 룩의 특성을 고찰하고 내적 의미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뉴트로 트렌드는 패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 문화적 변화의 결과로 현대인들의 문화적 심리적으로 뉴트로에 대한 욕구는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디자인에서 보이는 그래니 룩의 조형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노스탤지어 이론을 통해 내재된 내적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뉴트로 트렌드가 메가 트렌드로 떠오르며 패션 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현대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뉴트로 패션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고 있는 뉴트로 트렌드로 재해석된 그래니 룩 (granny look)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패션은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앞으로의 새롭게 나타날 트렌드와 디자인 개발에 적용해야 하는 미래지향적인 것이므로 추후 새롭게 나타나는 트렌드의 디자인 연구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옛것의 감성에 대한 감성적 동화이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환경 속에서 현재에 대한 불안, 미래에 대한 불 확실성 등이 젊은 세대에게 나타나고 있으며 젊은 세대가 느끼고 있는 불안감과 고독감은 본인은 경험 하지 못한 느리고 불완전한 아날로그 감성에 환상성과 세대를 연결하는 감성적 영속성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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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니 룩의 특징은? 그래니 룩은 할머니 시대의 패션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탄생시킨 룩(look) 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치 할머니 옷장 에서 꺼낸 둣한 빈티지 아이템들로 연출한 그래니 룩은 촌 스럽지 않게 적절한 믹스 앤 매치로 스타일링 하는 미니멀한 루즈 핏 재킷과 꽃무늬가 더해지면 사랑스러운 느낌과 동시에 도시적인 느낌을 표현 할 수 있다(Jung, 2017). 손뜨개 니트와 트위드, 벨벳 등 투박한 소재에 체크 패턴(Kim, 2015), 빈티지 꽃무늬와 같은 패턴을 사용하고, 실크 원피 스, 컬러풀한 모피, 커다란 안경(Lee, 2016), 실크 스카프 등의 아이템을 활용하여 그래니 룩을 표현하고 있다.
뉴트로 트렌드가 현대적 관점에서 가지는 의미는? 옛것을 그리워하는 인간 내면의 정신세계는 현대 패션에서 과거를 회고하고 회상하는 ‘노스탤지어(nostalgia)’로 나타나는데 이 정서적 공감대를 자아내고 감성적 트렌드로 과거의 양식을 절충한 현대적 재해석으로 표현되고 있다(Lew & Suh, 2017). 이러한 노스탤지어 이론을 바탕으로 뉴트로 트렌드와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컬렉션에서 재해석된 그래니 룩은 미학적 관점에서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뉴트로란? 뉴트로란 ‘새로움’을 뜻하는 new와 ‘복고’라는 뜻을 가진 retro-spective(retro)의 합성어로서, 오래된 것을 새롭게 재해석하여 즐기는 문화를 말한다. 레트로의 단점인 고루, 권태, 촌스러움, 지루함이 뉴트로로 발전하면서 단점이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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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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