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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6년, pp.229 - 24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n the inquiry activity about 'make a fossil model' focusing the 6th, 7th, 2007 revised, and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 This study is intended to find causes of teachers' conceptions and to derive educ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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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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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의 역할은? | 교과서는 수업 활동과 내용에 큰 영향을 주며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노명완 등, 2004). 과학 교과에서도 교과서는 수업 속 활동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임채성 등, 2007; 이정아, 2011). | |
이해 정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그 외에 잘못된 이해만 응답한 경우는 ‘모름’으로 분류하였다. 즉, 과거 환경과 현재 환경이 달라졌다는 내용이 있는지에 따라서 이해 정도를 분류하였다. | |
공룡화석이 사막에서 발견되는 이유의 세부 분류 기준은? | 공룡화석이 사막에서 발견되는 이유의 세부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사막이 아닌 다른 환경’과 같은 내용은 ‘이해’로, ‘과거에는 사막이 아닌 다른 환경’과 함께 ‘사막은 퇴적작용이 활발함’과 같이 잘못된 내용을 포함해서 언급한 경우에는 ‘부분이해’로 분류하였다. 그 외에 잘못된 이해만 응답한 경우는 ‘모름’으로 분류하였다. 즉, 과거 환경과 현재 환경이 달라졌다는 내용이 있는지에 따라서 이해 정도를 분류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2011a). 과학 4-2. (주) 금성출판사.
교육과학기술부(2011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4-2. (주) 금성출판사.
교육부(1996a). 자연 4-2.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6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자연 4-2.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2014a). 과학 3-2. (주) 미래엔.
교육부(2014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3-2. (주)미래엔.
교육인적자원부(2006a). 과학 4-2.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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