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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 모형 만들기' 탐구활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분석 - 6차,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초등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n the Inquiry Activity about 'Make a Fossil Model' - Focusing the 6th, 7th, 2007 Revised,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6년, pp.229 - 242  

성승민 (철산초등학교) ,  이규호 (경인교육대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n the inquiry activity about 'make a fossil model' focusing the 6th, 7th, 2007 revised, and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textbook. This study is intended to find causes of teachers' conceptions and to derive educ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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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계분석 대상 문항들은 해당 응답이 빈칸인 7명의 응답지를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교육경력에 따라 과학 교사 전문성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연구(김현정과 여상인, 2010; 여상인과 성승민, 2013), 과학연수는 교사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정재훈과 김영신, 2010; 여상인과 성승민, 2013) 등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육경력에 따른 화석 관련 개념이해 정도, 화석 관련 단원 지도나 연수 수강 경험에 따른 화석 관련 개념 이해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6차~2009 개정 초등과학 교과서의 ‘화석 모형 만들기’ 탐구활동 및 관련 개념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이 어떠한지 분석하여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 따른 ‘화석 모형 만들기’ 탐구활동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6차,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과학 교과서의 ‘화석 모형 만들기’ 탐구활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이 어떠한지 분석하여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화석 관련 개념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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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의 역할은? 교과서는 수업 활동과 내용에 큰 영향을 주며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노명완 등, 2004). 과학 교과에서도 교과서는 수업 속 활동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임채성 등, 2007; 이정아, 2011).
이해 정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그 외에 잘못된 이해만 응답한 경우는 ‘모름’으로 분류하였다. 즉, 과거 환경과 현재 환경이 달라졌다는 내용이 있는지에 따라서 이해 정도를 분류하였다.
공룡화석이 사막에서 발견되는 이유의 세부 분류 기준은? 공룡화석이 사막에서 발견되는 이유의 세부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사막이 아닌 다른 환경’과 같은 내용은 ‘이해’로, ‘과거에는 사막이 아닌 다른 환경’과 함께 ‘사막은 퇴적작용이 활발함’과 같이 잘못된 내용을 포함해서 언급한 경우에는 ‘부분이해’로 분류하였다. 그 외에 잘못된 이해만 응답한 경우는 ‘모름’으로 분류하였다. 즉, 과거 환경과 현재 환경이 달라졌다는 내용이 있는지에 따라서 이해 정도를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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