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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부착형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Surface-mounted and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6, 2016년, pp.987 - 994  

박형일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관호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신경훈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장석명 (SEMS High-tech Engineering co. Ltd.) ,  최장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a comparative analysis of 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SPMSM) and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IPMSM). First, we use 2D finite element analysis (FEA) to analyze models satisfying the same rated conditions according to the torque-sp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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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동일 성능을 갖는 SPMSM과 IPMSM을 비교 분석하였다. 각각 동일한 제한조건 및 요구조건 하에 3종류의 극 /슬롯 조합을 갖는 6가지의 모델을 결정하고, 2차원 유한요소해석법을 기반으로 하여 영구자석의 설계변수 변경을 통해 코깅토크, 토크리플, 무부하 역기전력의 THD, 전자기 손실 등을 비교하여 해당 요구 조건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정 후 제작하였다.
  • 본 논문은 SPMSM / IPMSM의 비교 분석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먼저, 4극 15슬롯, 6극 27슬롯, 8극 30슬롯의 3가지 극/슬롯 조합에 대해 SPMSM과 IPMSM에 대한 6 모델의 특성해석을 각각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토크리플의 성분 중 고정자의 치-슬롯 구조, 즉 자기저항의 차이에 의해 생성되는 코깅토크가 지배적이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토크리플은 역기전력과 전류의 고조파 성분, 코깅토크, 릴럭턴스 토크리플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정현파 전류 구동 조건을 가정하였으므로 전류 고조파에 의한 토크리플은 없다고 가정할 수 있고, 따라서 토크리플의 성분은 SPMSM의 경우 역기전력의 고조파 성분과 고정자의 치-슬롯 구조에 따른 자기저항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코깅토크의 합으로, IPMSM의 경우 역기전력의 고조파 성분과 코깅토크, 그리고 회전자의 돌극 구조에 의한 릴럭턴스 토크의 합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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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에는 일반적으로 영구자석의 부착 형태에 따라 SPMSM과 IPMSM으로 분류된다. SPMSM의 경우 비교적 간단한 자기회로 설계 및 응답성이 빠르고 선형적인 토크-전류, 속도-전압 특성을 갖고 있어 비교적 간단한 제어 알고리즘 때문에 토크 제어와 속도 제어가 용이하여 대부분의 고속회전기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IPMSM의 단점은? 반면, IPMSM은 마그네틱 토크만을 이용하는 SPMSM과 달리 d, q축 인덕턴스 차에 의한 릴럭턴스 토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출력 밀도를 가지며, 약자속 제어법을 이용하면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에 비해 고속에서도 운전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공극에서의 릴럭턴스 변화와 큰 공간고조파로 인해 SPMSM에 비해 더 많은 진동/소음원을 갖는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어떠한 타입의 전동기가 동일한 사양 하에 더 우수한 성능을 갖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3-7].
SPMSM의 장점은?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에는 일반적으로 영구자석의 부착 형태에 따라 SPMSM과 IPMSM으로 분류된다. SPMSM의 경우 비교적 간단한 자기회로 설계 및 응답성이 빠르고 선형적인 토크-전류, 속도-전압 특성을 갖고 있어 비교적 간단한 제어 알고리즘 때문에 토크 제어와 속도 제어가 용이하여 대부분의 고속회전기에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SPMSM의 경우 고속 회전시 자석의 비산을 막기 위해 슬리브로 회전자를 감싸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자기적으로 유효 공극이 증가되어 동일한 기자력 확보를 위해 영구자석 또는 권선 사용량이 늘어나게 되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Z. J. Liu and J. T. Li, "Analytical solution of air gap field in permanent magnet motors taking into account the effect of pole transient over slots," IEEE Trans. Magn., vol. 43, no. 10, pp. 3872-3883, Oct. 2007. 

  2. P. B. Reddy, A. M. El-Refaie, Kum-Kang Huh, J. K. Tangudu, "Comparison of Interior and Surface PM Machines Equipped With Fractional-Slot Concentrated Windings for Hybrid Traction Applications," IEEE Trans. Energy Conv., vol. 27, no. 3, pp. 593-602, Mar. 2012. 

  3. Sung-Il Kim, Geun-Ho Lee, Chang-Ha Lee, Jung-Pyo Hong, "Design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an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for High-speed Machines," Trans. KIEE, vol. 59, no. 2, pp. 305-310, 2010. 

  4. J. X. Shen, Z. Q. Zhu, D. Howe, "Sensorless flux-weakening control of permanent magnet brushless machines using third harmonic back EMF", IEEE Trans. Indust. Appl. vol. 40, no. 6, Nov./Dec. 2004. 

  5. Ruiwu Cao, C. Mi, Ming Cheng, "Quantitative Comparison of Flux-Switching Permanent-Magnet Motors With Interior Permanent Magnet Motor for EV, HEV, and PHEV Applications," IEEE Trans. Magn., vol. 48, no. 8, pp. 2374-2384, Aug. 2012. 

  6. G. Pellegrino, A. Vagati, P. Gulielmi, B. Boazzo,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Surface-Mounted and Interior PM Motor Drives for Electric Vehicle Application,"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9, no. 2, pp. 803-811, Feb. 2012. 

  7. Jang-Young Choi, Hyung-Il Park, Seok-Myeong Jang, Sung-Ho Lee, "Design and Analysis of Surface-Mounted PM Motor of Compressor for Electric Vehicles Applications according to Slot/Pole Combinations," Trans. KIEE, vol. 60, no. 10, pp. 1846-1857, 2011. 

  8. J. R. Hendershot, T. J. 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achines," Motor Design Brook LLC, 2nd ed., 2010. 

  9. 한양대학교 에너지변환연구실, "매입자석 동기모터의 설계 및 제어," (주)교보문고, 2010. 

  10. Jang-Young Choi, Yu-Seop Park, Seok-Myeong Jang, "Experimental Verification and Electromagnetic Analysis for Performance of Interior PM Motor according to Slot/Pole Number Combination," IEEE Trans. Magn., vol. 48, no. 2, pp.987-990, Feb. 2012. 

  11. Z. Azar, Z. Q. Zhu, G. Ombach, "Influence of ELectric Loading and Magnetic Saturation on Cogging Torque, Back-EMF and Torque Ripple of PM Machines," IEEE Trans. Magn., vol. 48, no. 10, pp. 2650-2658, Oct. 2012. 

  12. Aimeng Wang, Yihua Jia, W. L. Soong, "Comparison of Five Topologies for an Interior Permanent-Magnet Machine for a hybrid Electric Vehicle," IEEE Trans. Magn., vol. 47, no. 10, pp. 3606-3609, Oct. 2011. 

  13. Jacek F. Gieras, Permament Magnet Motor Technology: Design and Applications, 3rd ed., CRC Press, 2010. 

  14. Z. Q. Zhu and D. How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cogging torque in permanent magnet machines," IEEE Trans. Energy Conv., vol. 15, no. 5, pp. 407-412, Dec.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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