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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구동을 위한 IPMSM의 전압각 제어
Voltage Angle Control of an IPMSM for Electric Vehicle Driv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5, 2017년, pp.397 - 403  

고태훈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김상훈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voltage angle control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IPMSMs). For voltage angle control, the optimum voltage angle trajectory according to the operating speed is researched while the voltage and current limit conditions are considered. Through research, two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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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 자동차나 철도 차량 구동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전압각 제어에 대해 연구하였다. 일정 토크 영역부터 약자속 영역에 까지 전 운전 영역에서 최대 토크 발생을 위한 최적의 전압각 궤적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동부터 고속 운전 영역까지 적용 가능한 전압각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 IPMSM의 구동 시 전압각 제어기법은 약자속 영역에서만 한정적으로 적용되며, 일정 토크 영역에서는 통상적으로 벡터 제어가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압각 제어에 의해 모든 운전 속도영역에서 구동되는 기법을 제 안한다. 이 경우 기동 시부터 약자속 영역의 고속 운전 영역까지 제어기법의 전환없이 전압각 제어기법에 의해서만 제어되도록 하였고, 각 영역에서 최대 토크 운전이 가능하도록 앞에서 구한 최적 전압각 궤적을 따라 전동기가 운전되도록 전압각을 제어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전기 자동차나 철도 차량 구동 분야에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전압각 제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전압각 제어를 위해 전동기의 전압과 전류의 제한 조건을 고려하여 운전속도에 따른 최적의 전압각 궤적을 전압 평면에서 분석하였는데, 최대 토크를 발생시키는 최적 전압각의 패턴은 전동기의 설계 특성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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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는 릴럭턴스 토크를 활용한 높은 출력 토크 특성과 넓은 약자속 영역 운전 특성 등으로 인하여 전기 자동차(EV) 또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2]. 
전압각 제어기법 연구의 실정은 어떠한가? 이러한 전압각 제어기법으로는 지령 전압각을 얻기 위해 d축 전류 오차를 이용하 는 방법[7][8]과 q축 전류 오차를 이용하는 방법[9][10]등이 있다. 그러나 전압각 제어에 기초가 되는 전압각 이동 궤적에 대해서는 연구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EV 구동용 IPMSM에 고속 운전을 위한 약자속 제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EV 구동용 IPMSM은 대부분 정격속도 이상에서 운전되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고속 운전을 위한 약자속 제어가 필요하다[3][4]. EV용 전동기의 약자속 제어 시에는 한정적인 배터리의 전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최대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해 운전영역 전반에 걸쳐 d와 q축 지령전류를 적절하게 선정해 주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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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H. Staunton, C. W. Ayers, J. N. Chiasson, B. A. Burress, and L. D. Marlino, "Evaluation of 2004 Toyota Prius hybrid electric drive system," U.S. Department of Energy, 2006. 

  2. Sang-Hoon Kim, "Motor Control, DC, AC, BLDC," Chapter 5, Bokdoo, 2016. 

  3. Nae-Chun Park, and Sang-Hoon Kim, "Maximum Torque control for IPMSM Drive Systems based on Direct Torque Control," Korean Conference of Power Electronics, pp. 86-87, July, 2013. 

  4. Z. Yang, F. Shang, I. P. Brown, and M. Krishnamurthy, "Comparative study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induction, and switched reluctance motor drives for EV and HEV applications," IEEE Trans. Transportation Electrification, Vol. 1, No. 3, pp. 245-254, Oct. 2015. 

  5. Hee-Kwang Lee, and Kwang-Hee Nam, "An Overview: Current Control Technique for Propulsion Motor for EV,"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1, No. 5, Oct. 2016. 

  6. B. Cheng, and T. R. Tesch, "Torque feedforward control technique f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7, No. 3, pp. 969-974. Mar. 2010. 

  7. L. Zhu, S. Xue, X. Wen, Y. Li, and L. Kong, "A new deep field-weakening strategy of IPM machines based on single current regulator and voltage angle control," Energy Conversion Congress and Exposition, ECCE, IEEE, pp. 1144-1149, Sep. 2010. 

  8. Z. Lei, W. Xuhui, Z. Feng, K. Liang, and Z. Baocang, "Deep field-weakening control of PMSMs for both motion and generation operation,"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5, Aug. 2011. 

  9. S. Kitamura, and K. Kondo, "An enhanced torque control method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n the field weakening region,"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781-786, Oct. 2010. 

  10. D. Stojan, D. Drevensek, Z. Plantic, B. Grcar, and G. Stumberger, "Novel field-weakening control scheme f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achines based on voltage angle control,"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 48, No. 6, pp. 2390-2401, Nov/De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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