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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C Finals 2015 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의 자동차 운전과 하차에 관한 전략
Strategies for Driving and Egress for the Vehicle of a Humanoid Robot in the DRC Finals 2015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2 no.11, 2016년, pp.912 - 918  

안동현 (국민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신주성 (국민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전용범 ,  손기원 ,  장기호 ,  폴오 ,  조백규 (국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various strategies for humanoid vehicle driving and egress tasks. For driving, a tele-operating system that controls a robot based on a human operator's commands is built. In addition, an autonomous assistant module is developed for the operator. Normal position control can resu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운전용 핸들 보조 장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렇게 구조된 손가락으로 자동차 핸들을 쉽게 돌리기 위한 방법으로 그림 2와 같이 차량핸들에 부착할 수 있는 자동차 운전용 핸들 보조 장치를 개발하였다. 이 장치는 로봇의 손가락 구조에 맞게 설계되었고 손목 관절만으로 차량의 핸들을 회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DARPA Robotics Challenge(DRC) finals 2015 에 참가한 로봇들은 어떠한 미션을 수행하는가? 미국국방부 산하의 방위 고등연구계획국 (DARPA)는 2013년 일본에서 일어난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고와 같은 재난 사고의 피해를 줄이고자 총 상금 350만 달러의 세계 최대규모 로봇대회를 개최하였다. 본 대회에서 로봇들은 자동차 운전, 자동차 하차, 문 열기, 밸브 잠그기, 드릴로 벽 뚫기, 특별 미션, 험지 이동, 계단 오르기 라는 8개 미션을 1시간의 제한된 시간 내에 수행해야 하며, 각 미션을 마치면 1점의 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합산 점수가 높은 순으로 순위를 매기되, 동일 점수일 경우 총 걸린 시간이 짧은 팀이 높은 등수를 받게 되며 전 세계에서 총 24개의 팀이 참가하였다.
DRC-HUBO+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이 모터 제어기는 위치제어, 전류제어, 게인 오버라이드, 비상호 보완적 스위칭 모드, 마찰 보상 기능 등 휴머노이드 로봇에 필요한 다양한 모터 제어 기능이 탑재되어 필요에 따라 원하는 제어가 가능하다. DRC-HUBO+의 가장 큰 특징은 무릎에 바퀴용 조인트가 추가된 것으로 로봇이 보행모드와 바퀴모드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 변환기능으로 DRC finals에서 다른 참가팀에 비해 시간을 단축하였고, 경사진 지면에서도 특별한 자세 제어 없이 이동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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