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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1, 2016년, pp.69 - 84
본 연구는 목적인 소비자의 구전제약요인과 구전과의 관계를 여가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구전제약요인들과 이에 대한 협상노력이 몰입과 구전의도와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을 검증한 결과 2개의 가설(가설 1, 가설 5)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내재적제약이 구전제약 요인이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인적제약과 구조적제약은 구전제약 협상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내재적 제약의 경우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검증에서는 기각하였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구전제약 협상노력과 몰입 그리고 구전과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전제약 협상노력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구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몰입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구전제약요인과 소비자의 몰입과 구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함께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set the research model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efforts to negotiate pertaining to these, Flow and Word-of-Mouth intent based on the theory of leisure constrain when it comes to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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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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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와 기업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 Andrea(2011)은 웹 기반 기술을 통해 SNS로 연결된 친구를 통해 단순히 마케팅 정보를 구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에 의한 정보의 생성과 유포를 통해 사회적 관계뿐만 아니라 마케팅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하였다. 즉,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중요한 정보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은 보다 신속하게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마케팅 채널로서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종호 등, 2012). | |
제약이론은 원인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기존 여가제약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의 SNS광고에 대한 구전활동에 대한 회피요인을 Jackson 외(1993)의 여가제약 이론을 통해서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제약이론은 원인에 따라 내재적, 구조적, 대인적 제약으로 분하고하고 있으며, 극복의 과정은 내재적, 대인적, 구조적 여가제약의 순서로 극복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론의 경우 기존의 여가활동 뿐만 아니라 마케팅 측면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제약요인에 대한 협상 또는 극복과정에 의해 참여가 결정된다는 관점에서 온라인 구전에서도 여가제약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SNS광고의 회피에 대해서 구전참여의 관점에서 제약요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협상노력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는 효과가 큰 까닭은? | 특히, 웹 1.0과 달리 사용자 스스로 정보의 생산과 공유가 가능한 웹 2.0의 형태인 소셜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그 효과가 더욱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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