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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 제약요인 측정도구 개발에 대한 연구 - SNS 광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s for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 Focusing on SNS Advertising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2, 2019년, pp.209 - 223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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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에서 SNS 광고에 대한 구전 제약요인의 개념과 측정도구 개발을 통하여 온라인 구전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고찰과 정성적 조사방법을 통하여 구전 제약에 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하여 탐색적 조사(표적 집단 면접과 심층면접, 전문가 면접)를 실시하였다. 둘째, 개발된 측정항목은 정제작업을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측정문항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하였다. 셋째, 개발된 측정문항과 다른 주요 구성개념과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측정항목의 예측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6개의 구성요인과 이에 대한 총 23개의 측정문항이 도출되었으며, 각각 내재적 및 대인적 제약(심리적 민감성, 보상적 민감성, 타인평가 민감성), 구조적 제약(신뢰성, 정보성, 오락성)으로 명명하였다.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통해 구전 제약의 측정문항을 개발하였으며, SNS 성과 및 평가 측면에서 SNS 광고 구전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사회적, 심리적, 환경적인 방해 요인들을 구전 제약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구전 제약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기본 틀과 효과적인 SNS 구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imulate the online word-of-mouth advertising by developing the concept of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and measurement tools in connection with the SNS advertising on social networks.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this study was conducted in 3 pha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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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통해서 구전 제약의 측정문항을 개발하여 온라인 구전 제약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항목의 재검증과 함께 새로운 측정항목이 관련 변인을 적용하였을 때 그 변인이 얼마나 잘 설명하고 예측하는가에 대하여 예측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광고 구전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사회적, 심리적, 환경적인 방해 요인들을 구전 제약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살펴 보았으며, 온라인 구전 제약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수행을 위한 기본 틀과 효과적인 SNS 구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약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SNS 광고에 대한 태도가 좋더라도 구전을 하지 않는 이유를 기존의 여가 제약 이론을 바탕으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높지만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측정문항을 개발하여 정교하게 살펴보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윤대홍, 강용수, 2016).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전 제약요인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상에서 SNS 광고에 대한 구전 제약요인의 개념과 측정도구 개발을 통하여 온라인 구전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구전 제약요인에 대한 세부 항목들은 앞에서 제시한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구성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정성적 조사의 한 기법인 표적 집단 면접(FGI)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초기 문항과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 연구 3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문항이 다른 중요 구성개념들과 관계에서 관련 연구결과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구전 제약 극복 노력 변수와의 관계를 확인해봄으로 측정문항의 예측타당성(predictive validity)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예측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타인평가 민감성은 광고에 대한 구전 상황에서 타인 및 주변의 상황에 대한 인지를 바탕으로 체면에 대한 부분을 걱정하여 구전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대인적 제약의 결과를 낳게 된다. 하지만 내재적 요인들이 개인의 성향 또는 동기적 측면이 강하며, 내재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관계의 본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Crawford(1991)의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의 연구들처럼 내재적, 대인적 제약을 다른 개념으로 보는 것이 아닌 내재적 요인과 대인적 요인을 하나의 개념으로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구전 제약요인은 구전 제약 극복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보상적 민감성은 구전 제약 극복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타인평가 민감성은 구전 제약 극복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신뢰성은 구전 제약 극복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6: 오락성은 구전 제약 극복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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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약이란 무엇인가? 제약은 인간의 만족스러운 활동 및 참여를 방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제약은 여가활동의 중단 원인이 되거나, 여러 복합적 요인이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여가활동 선택 및 참여의 결정과정에 영향을 준다(Henderson and Stalnaker, 1987).
온라인 구전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특히 요즘은 SNS 상에서 인플루언서(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광고의 경우 일반적인 매체를 통한 광고보다 파급효과가 높은 편이다. SNS 광고에 대해 소비자들은 웹 형태 광고인 배너 광고, 재미있는 비디오 형태를 통해서 전달하는 광고, 그리고 관리자가 비디오 기능을 이용하는 3가지 형태의 광고 콘텐츠에 대한 글을 보자마자 댓글로 자신의 감상을 남기거나 추천 또는 스크랩 등의 방법을 통해서 온라인 구전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광고 매체와는 달리 SNS이용자가 광고 콘텐츠를 차단하거나 구전을 원하지 않으면 광고를 홍보하기가 쉽지 않다(손정, 2012; 이시종, 2013).
연구 목적인 온라인 구전의 활성화를 위해 수행한 3단계 연구는 무엇인가? 이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단계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고찰과 정성적 조사방법을 통하여 구전 제약에 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하여 탐색적 조사(표적 집단 면접과 심층면접, 전문가 면접)를 실시하였다. 둘째, 개발된 측정항목은 정제작업을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측정문항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하였다. 셋째, 개발된 측정문항과 다른 주요 구성개념과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측정항목의 예측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6개의 구성요인과 이에 대한 총 23개의 측정문항이 도출되었으며, 각각 내재적 및 대인적 제약(심리적 민감성, 보상적 민감성, 타인평가 민감성), 구조적 제약(신뢰성, 정보성, 오락성)으로 명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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