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구성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인과모형: 광고 적절성인식 매개효과
A causal model of the influence of the constituents of Facebook advertisement on the WOM intension: Ad fitness mediation effec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81 - 89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페이스북 광고의 구성요인이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부가적으로 광고 적절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371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방법은 요인 분석과 공변량구조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페이스북 광고의 광고흥미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페이스북 광고의 맞춤정보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주변인반응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페이스북 광고적절성 인식은 구전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광고흥미성과 맞춤정보성 및 주변인반응성 속성은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들에게 페이스북 광고로서 정체감이 있는 광고와 효과적인 광고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할 속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constituents of Facebook advertisement on ad fitness recognition and WOM intension. In addition, we confirmed the mediating effect of ad fitness recognition.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or Facebook 371 users. The research me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광고 효과에">광고효과에 관한 맥락에서 시도되었기 때문이다. 끝으로, 페이스북 광고 속성 중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모형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속성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페이스북 후)구성 요인">구성요인 척도를 활용하여 페이스북 구성 속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하고자 하였다. 둘째, 페이스북 구성 속성들중 페이스북 광고적절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페이스북 광고를 제작할 때 소비자들에게 페이스북 광고로서 적절하게 인식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후)효과 모형을">효과모형을 연구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구성하고 있는 세부적인 속성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이러한 페이스북 광고속성들이 광고의 적합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페이스북 또한 본 연구는 페이스북 광고효과를 다루고자 하였다. 학문적 실무적 측면에서 페이스북은 매체 플랫폼으로써의 특성과 본 연구는 페이스북 광고의 구성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광고적절성 변인의 매개효과를 부가적으로 확인하였다. 페이스북 광고 본 연구는 페이스북 광고의 속성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페이스북 광고로서 적절하다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와 이러한 페이스북 광고의 속성들이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부가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로서 적절성 인식이 후)정보 성">정보성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페이스북 광고 구성요인이 적절한가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시도하였다. 이를 후)구 전의도에">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부가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로서 적절성 인식이 매개효과를 갖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후)고려해야 할">고려해야할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셋째, 페이스북 광고 속성중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후)매개 효과를">매개효과를 갖는 속성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페이스북 광고제작 실무자들에게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근거로하여, 페이스북 광고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페이스북 광고의 후)입증받으며">입증 받으며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페이스북 광고속성들이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페이스북 광고 후)광고 적절성">광고적절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페이스북 광고를 제작할 때 소비자들에게 페이스북 광고로서 적절하게 인식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셋째, 페이스북 광고 속성중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후)수용 기준을">수용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큰 측정오차의 관측변수로 확인된 맞춤 정보성(19번)과 제품후기정보성(14번, 15번) 총 3개 문항을 제거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가설 설정

    • 가설 4는 ‘페이스북광고의 주변인반응성(Surrounding Reactivity) 속성은 광고적절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 가설 5는 ‘페이스북광고의 제품후기정보성(Product Reviews Informative) 속성은 광고적절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후)가설 10:">가설10: 페이스북광고의 제품후기정보성 속성은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11:">가설11: 페이스북광고의 광고흥미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을 매개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12:">가설12: 페이스북광고의 맞춤정보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을 매개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13:">가설13: 페이스북광고의 광고노출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을 매개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14:">가설14: 페이스북광고의 주변인반응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을 매개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15:">가설15: 페이스북광고의 제품후기정보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을 매개하여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1:">가설1: 페이스북광고의 광고흥미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페이스북광고의 맞춤정보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페이스북광고의 광고노출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페이스북광고의 주변인반응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5:">가설5: 페이스북광고의 제품후기정보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페이스북광고의 광고흥미성 속성은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페이스북광고의 맞춤정보성 속성은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페이스북광고의 광고노출성 속성은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후)가설 9:">가설9: 페이스북광고의 주변인반응성 속성은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01)로 나타나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 12를 수용하였다.
    • 001)로 나타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 13를 수용하였다.
    • 로 나타나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 15를 수용하였다.
    • 분석결과 표준화 경로계수가 .322(t=5.514, p<.001)로 나타났으며,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따라서 가설 2를 수용하였다.
    • 분석결과, 두 변수 간 표준화 경로계수가 .168(t=2.792, p<.01)로 나타나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설 4를 수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이스북 광고는 어떤 기반으로 하는가?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 광고는 소셜 웹을 기반으로하고 있으며, 개방성, 공유성, 확산성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인터넷 디스플레이광고의 중요한 대안 매체로서 페이스북 광고가 떠오르고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하다. 그러나 전 세계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로 월 활성 이용자(MAU: Monthly Active User)를 살펴보면, 페이스북이 약 19억 명으로 가장 많다.
페이스북 광고의 구성요인이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방법은 요인 분석과 공변량구조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페이스북 광고의 광고흥미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페이스북 광고의 맞춤정보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주변인반응성 속성은 광고적절성 인식과 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페이스북 광고적절성 인식은 구전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광고흥미성과 맞춤정보성 및 주변인반응성 속성은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