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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1, 2016년, pp.235 - 251
김찬중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종학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reatment setting on patient particip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negative emotion between treatment setting and patient participation.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s goals, the 320 samples for this empirical study were collected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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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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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른 오진이나 의료소송의 건수 추세는 어떠한가? | 가부장적 의료시스템 하에서는 환자에게 수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의사의 오진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오진으로 인하여 환자에게 잘못된 진단이나 처방이 내려지는 경우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의료소송건수도 증가세에 있다(보험심사평가원, 2012). | |
의사가 환자의 질병을 정확하고 적합하게 진단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 사람은 태어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원하든 원치 않던 간에 의료서비스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의사가 환자의 질병을 정확하고 적합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와의 긴밀한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부장적 의료시스템 하에서는 환자에게 수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의사의 오진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 |
가부장적 의료시스템 하에서 의사의 오진을 유발하게 만드는 요인은? | 이 과정에서 의사가 환자의 질병을 정확하고 적합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와의 긴밀한 상호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부장적 의료시스템 하에서는 환자에게 수동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의사의 오진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오진으로 인하여 환자에게 잘못된 진단이나 처방이 내려지는 경우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의료소송건수도 증가세에 있다(보험심사평가원,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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