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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405 - 415
This cross-sectional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among three factors related to patient safety activities: (1) Experiences, (2) Perceptions, and (3) Willingness to Participate. An online survey was administered to 195 people in November 2019. Participants were admitted to a general hospit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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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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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료과학 및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의료현장의 복잡해진 업무 프로세스 무엇을 증가시키는가? | 최근 의료과학 및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의료현장의 복잡해진 업무 프로세스는 수많은 에러와 실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1]. 이로 인해 환자안전은 보건의료 분야에서 중요한 사안이고, 의료기관에서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및 환자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
의료진은 환자에게 질문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함으로써 환자들이 적극적으로 환자안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반대로 국외의 경우에는 자신에게 의료오류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고 인식한 환자들이 의료진에게 잠재적 오류를 알리거나 손 위생을 준수하도록 요청하는 등의 예방적 보호 행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였다[13]. 이처럼 환자안전에 관한 참여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사고의 경험, 의료제공자와의 관계, 의료기관 시스템과도 연관이 있었다[6]. 환자참여 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인-환자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하였고[14], 자신의 질병에 관한 의료정보를 잘 인지할수록 환자안전을 위한 참여 의지를 긍정적으로 증가시켰다[15]. 환자가 자신에 대한 의료정보를 아는 것은 환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자기효능감과 위험 인식을 증가시켜 환자안전의 행동 의지를 상승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16]. 따라서 의료진은 환자에게 질문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함으로써 환자들이 적극적으로 환자안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8,17]. | |
환자안전사고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1차 및 외래를 통해 치료를 받는 환자의 10명 중 4명은 환자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고[2],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50% 이상은 예방이 가능한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2,3]. 이렇듯 환자안전사고는 환자에게 끼치는 피해와 상관없이 의료기관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위험(risks), 에러(errors), 위해(harm), 실수(mistake)를 포함한다[4]. 현재 국가별로 수행하는 보건의료체계에 따라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문제 발생에는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병원 내 감염, 투약 오류, 의사소통 오류와 같은 환자안전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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