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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채널 대용량 충방전기 모듈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Multi-Channel Large Capacity Charge/Discharge Formation Module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5 no.2, 2016년, pp.55 - 60  

이준하 (상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veloped through the secondary battery module charging/discharger possible utilization in the production process equipment circuit. The developed module is ensuring construction of efficient and productive charging and discharger through this research a limit on the yield and the p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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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효율, 대용량의 2차 전지생산을 위한 고정밀 전류 및 전압제어 기능과 각 셀당 충방전 독립제어가 가능하고 60A이상의 높은 전류제어가 요구되고 있어 새로운 기술과 설비등이 필요하다[1-5].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2차전지의 공정중의 하나인 Formation 공정의 충방전시스템 모듈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고찰한다. 2차 전지의 제조공정은 조립공정인 전 공정과 시험공정인 후공정으로 구분될 수 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2차전지 생산공정장비에 활용 가능한 충방전기 회로 모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듈은 1보드 4채널 까지 가능한 5 V 70 A급 2차전지 Formation 충방전기로서 기존의 단채널 충방전기 회로의 수율 및 단가에 대한 한계를 본 연구개발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충방전기의 구성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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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산 상용화 전기자동차가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과 더불어 자원보호를 위하여 자동차 엔진의 다운사이징 및 고효율화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의 개발이 활발해 지고 있으며, GM의 전기자동차 Volt, 테슬라 모델3 그리고 국내 기업의 아이오닉과 같은 양산 상용화 전기자동차가 대두되고 있다. Fig.
고효율, 대용량의 2차 전지생산을 위한 새로운 기술과 설비가 필요한 이유는? 2와 같은 에너지 저장장치(ESS : Energy Storage System)에 대용량 리튬이온 2차전지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존 배터리로 동작되는 전기.전자기기들인 노트북PC, 핸드폰, 모바일 기기등에 사용되는 2차 전지는 중소형으로 충전용량이 5Ah이하 이지만 승용이상의 차량용은 최소 100 Ah이상의 충전 용량이 요구되고 있다. 고효율, 대용량의 2차 전지생산을 위한 고정밀 전류 및 전압제어 기능과 각 셀당 충방전 독립제어가 가능하고 60A이상의 높은 전류제어가 요구되고 있어 새로운 기술과 설비등이 필요하다[1-5].
Formation 공정이란? 이러한 화학전지는 후공정을 거치게 되어 실제 사용 가능한 전기적 특성을 지닌 전지가 된다. Formation (활성화공정)은 전기적 특성을 가지지 않은 전지를 충전과 방전을 수 차례 반복하여 전기적 특성을 갖도록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큰 전류를 정밀하고 신속하게 충방전을 진행할 수 있는 회로 모듈의 개발이 필요하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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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S. Wang, O. H. Stielau, G. A. Covic, "Design considerations for a contactless vehicle battery charger,"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2, Issue 5, pp.1308-1314, 2005. 

  2. S. B. Peterson, J. F. Whitacre, Jay Apt, "The economics of using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battery packs for grid storag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5, Issue 8, pp. 2377-2384, 2010. 

  3. J. Sallan, J. Villa, A. Lombart, J. Sanz, "Optimal Design of ICPT Systems Applied to Electric Vehicle Battery Charge,"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6, Issue 6, pp.2140-2149, 2009. 

  4. N. H. Kutkut, J. K. Wiegman, D. M. Divan, D. W. Novotny, "Charge equalization for an electric vehicle battery system," IEEE trans. on Aerospace, Vol. 34, Issue. 1, pp.235-246, 1998. 

  5. L. Maharjan, S. Inoue, J. Akagi, J. Asakura, "State-of-Charge(SOC)-Balancing Control of a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Based on a Cascade PWM Converter,"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4, Issue 6, pp. 1628-1636, 2009. 

  6. C. Zhang, System for Battery Formation, Charging, Discharging, and Wqualization, US Patent, US629 1972 B1, 2001. 

  7. B. Kang, G. Ceder, "Battery Materials for Ultrafast Charging and Discharging," Nateure, Vol. 458, pp.190-193, 2009. 

  8. N. Jeremy, P. Ahmad, "The ability of battery second use strategies to impact plug-in electric vehicle prices and serve utility energy storage applications," J. of power sources, Vol. 196 No. 23, pp. 10351-1035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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