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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2, 2016년, pp.213 - 23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tress profile that adolescent perceives by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LPA),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variable per groups that appeared in profile. By using the cross-section data of 'A survey on the human right of Korean childre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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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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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를 발생빈도와 발생사건의 중요도에 따른 구분과 이에 대한 특징은? |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발생빈도와 발생사건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심각한 생활사건과 일상적 생활사건으로 구분된다. 심각한 생활사건이란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 이혼, 질병, 해고 등과 같이 당사자에게는 큰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는 생활사건을 의미한다. 일상적 생활사건은 외로움, 친구 및 가족 간의 다툼이나 약속어김, 돈이나 물건 분실 등의 흔히 경험하는 생활사건을 말한다. 즉, 일상적 스트레스는 심각한 생활 사건에 비해 빈번히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이 지각된 스트레스는 심신의 건강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적응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다(Lazarus and Folkman, 1984: 242). | |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발생하는 사회문제는? | 즉, 청소년기 스트레스 상당 부분이 청소년 자신과 가정, 학교 등의 진학·진로문제, 외모 및 신체적 조건, 학업 및 또래문제, 가정불화 및 경제문제와 같은 전반적인 일상생활에서 발생하고 있다(강지숙·황은희, 2012; 김영지 외, 2013; 염행철·조성연, 2007). 특히,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스트레스는 누적되면 복합적인 상승효과를 가져와 청소년의 안녕을 위협하기도 하고, 신체 및 정신 건강상의 문제와 학교 및 사회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인터넷 및 휴대폰 중독, 음주 및 흡연, 비행, 가출, 폭력, 심지어 자살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김기순·신선순, 2011; 민하영·유안진, 1998; 신승배·이주열, 2011; Hampel and peterman, 2006; Mclean and Crowe, 2002; Self-Brown et al., 2004). | |
청소년기에 가정과 학교, 사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 스트레스는 인간의 생애주기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는 보편적인 생활사건이며, 모든 연령에서 이를 경험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적응을 위한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가정과 학교, 사회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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