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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관계: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Influential Relations between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fficacy

초록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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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매개변인과 준거변인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가외변인을 공변인으로 설정하고 회귀분석과 SPSS Macro 및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방법을 적용하여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있어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우울, 자기효능감,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는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스마트폰 중독에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과 자기효능감은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매개 및 부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을 거쳐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간접경로인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였으며, 높은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스나 우울이 높은 대학생들은 조기에 선별하고 건전한 활동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스트레스 및 우울완화 프로그램과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tested the effects of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via depression and self-efficacy among college students, and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setting mediator and extra variables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criterion variable as covariates and applying the regression analysis and SPSS Macro as well as bootstrapping metho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self-efficacy in stress and smartphone addiction. This study analyzed the direct effects of stress on the depression, self-efficacy, and smartphone addiction of college students and found that stress had direct effects on their depression and self-efficacy and also indirect effects on their smartphone addiction via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oth depression and self-efficacy had dual and partial mediating effects on the influences of stress on their smartphone addiction. Stress had significant dual mediating effects on their smartphone addiction via the indirect paths of depression and self-efficacy, and high stress also had significant direct effects on their smartphone addiction, thus validating the dual mediation model. These findings demonstrate the need to develop programs to mitigate the stress 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and enhance their self-efficacy in order to reduce their smartphone addiction.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및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및 우울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점차 늘어나고 있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적 사용 원인에 따른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실천적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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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이용증가를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이용증가를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3]. 이는 현실도피적인 차원에서 이용하기도 하지만 자기과시나 주변에서 인정받기 위한 차원에서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3][8].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은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대인기피현상, 부모나 친구들과의 관계소홀 또는 대화단절 등의 문제를 유발

특히, 온라인상의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이 더 편안하게 느껴지면서[3],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4]. 이는 대인기피현상, 부모나 친구들과의 관계소홀 또는 대화단절 등의 문제를 유발할뿐 아니라[5],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거나 주의집중력과 인지능력 저하 등의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4].

대학시절
대학시절은 어떤 시기인가?
진로를 결정하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로, 생활환경 및 심리적 측면에서 스트레스가 급증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진입단계로 성인으로서의 자유와 책임이 동시에 찾아오는 시기이다.

한편, 대학시절은 진로를 결정하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로, 생활환경 및 심리적 측면에서 스트레스가 급증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진입단계로 성인으로서의 자유와 책임이 동시에 찾아오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유시간과 자신의 선택이 주어지는 환경의 변화는 대학생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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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44)

  1. 1. N. S, "Our Kids, Keep them from Harmful Smartphone Informations", Asian Economies, 2012. 

    인용 구절

    스마트폰은 PC에 비해 우수한 휴대성 때문에 음란, 폭력, 피싱 등의 유해 사이트와 유해 앱에 청소년들이 쉽게 노출되고[1], 스마트폰 콘텐츠에 집중하면서 타인과 어울리는 시간이 감소되어 사회적 고립이 발생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2].

  2. 2. J. Lee, "Games, Internet, Smartphones, life Guidance Manual for the Correct us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인용 구절

    스마트폰은 PC에 비해 우수한 휴대성 때문에 음란, 폭력, 피싱 등의 유해 사이트와 유해 앱에 청소년들이 쉽게 노출되고[1], 스마트폰 콘텐츠에 집중하면서 타인과 어울리는 시간이 감소되어 사회적 고립이 발생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2].

  3. 3. J. H. Suh, "Analysis of the Stuctural Relation among Personal, Parental, Peer, and Smartphone usage Motivation with Smartphone Addiction in High-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ung-shin Woman's University, 2012. 

    인용 구절

    특히, 온라인상의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이 더 편안하게 느껴지면서[3],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4].

    스마트폰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이용증가를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3].

    이는 현실도피적인 차원에서 이용하기도 하지만 자기과시나 주변에서 인정 받기 위한 차원에서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3][8].

  4. 4. H. S. Choi, H. K. Lee, J. C. Ha,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on Mental Health, Campus Life and Personal Relations -Focusing on K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3, No. 5, pp. 1005-1015, 2012. 

    인용 구절

    특히, 온라인상의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이 더 편안하게 느껴지면서[3], 직접 대면을 통한 대화 보다 메신저나 채팅 등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4].

    이는 대인기피현상, 부모나 친구들과의 관계소홀 또는 대화단절 등의 문제를 유발할뿐 아니라[5],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거나 주의집중력과 인지능력 저하 등의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4].

    대학생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일상생활 수행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데, 스마트폰 중독현상은 정신건강 및 대인관계 문제 그리고 학교생활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4].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연구에서 중독이 스트레스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독에 빠져들게 되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경감 시켜주고자 오랜 시간 의존하기 때문이다[4].

  5. 5. H. Y. Kim, Y. B. Jang, U. J. Jung, S. H. Yu,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onstrual Level,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ve use",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10, No. 2, pp. 47-67, 2013. 

    인용 구절

    이는 대인기피현상, 부모나 친구들과의 관계소홀 또는 대화단절 등의 문제를 유발할뿐 아니라[5],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불안함과 초조함을 느끼거나 주의집중력과 인지능력 저하 등의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4].

  6. 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http://media.daum.net/culture/health/newsview?newsid20140114173911391. 

    인용 구절

    한국정보화진흥원(2012)의 10~49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1만 683명이며, 스마트폰 중독률은 11.1%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며, 연령대는 10~20대가 32.0%로 나타나 성인보다 청소년기에 스마트폰 중독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6].

  7. 7. H. J. Wo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obile Phone Users' Self-Traits on Mobile Phone Addiction Focusing o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2, pp. 391-427, 2007. 

    인용 구절

    따라서 자유시간과 자신의 선택이 주어지는 환경의 변화는 대학생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7].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낮게 나타났다[7][21].

    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경우, 우울을 경험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스마트폰 중독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7].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우울, 스마트폰 중독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은 스마트폰 중독, 스트레스, 우울에 부적으로 나타났다[7].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선행연구[7][17]과 일치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중독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7][45]와 일치한다.

  8. 8. H. S. Jeon, S. O. J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pression and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Gend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8, pp. 103-129, 2014. 

    인용 구절

    스트레스 상황에서 심리적 갈등과 고민들을 회피하거나 어려움을 잊어버리기 위해 스마트폰을 몰입하는 등[8], 스마트폰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쉬운 방법으로 선택 될 수 있다[9].

    이는 현실도피적인 차원에서 이용하기도 하지만 자기과시나 주변에서 인정 받기 위한 차원에서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3][8].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증가한다는 선행연구[8-9]와 일치한다.

  9. 9. N. S. Kim, K. E. Lee, "Effects of Self-control and Life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37, No. 2, pp. 72-83, 2012. 

    인용 구절

    스트레스 상황에서 심리적 갈등과 고민들을 회피하거나 어려움을 잊어버리기 위해 스마트폰을 몰입하는 등[8], 스마트폰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쉬운 방법으로 선택 될 수 있다[9].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10], 이런 부정적인 영향은 스마트폰 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9][11].

    우울, 스트레스, 자기효능감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연구를 살펴보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성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9], 우울정도가 심할수록 중독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9].

    우울,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등은 스마트폰 중독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9][22].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증가한다는 선행연구[8-9]와 일치한다.

  10. 10. H. J. Ki,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ed on the Moderator Effect of the Mindfulnes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an's University, 2011. 

    인용 구절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10], 이런 부정적인 영향은 스마트폰 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9][11].

  11. 11. G. E. Park, Y. H. Choi, "The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Impulsiveness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ition",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4, No. 2, pp. 145-152, 2011. 

    인용 구절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10], 이런 부정적인 영향은 스마트폰 중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9][11].

  12. 12. Gharib, K., Homayouni, A. & Khatiri Yanesari, M. "High leels of Stress and Addiction to Internet", European Psychiatry. Vol. 25, 2010. 

    인용 구절

    따라서 스트레스가 있는 사람이 스마트폰에 더 의존하고 스마트폰 중독에 이르게 된다[12].

  13. 13. O. H. Bae, S. O. Hong, "The Study of the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Degree 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7, No. 1, pp. 27-34, 2008. DOI: http://dx.doi.org/10.5934/KJHE.2008.17.1.027 

    인용 구절

    스마트폰 중독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바쁜 일상으로 인해 수면부족, 높은 스트레스 요인등이 스마트폰 중독을 높이는 요인으로[13] 작용하는데, 대학생활과정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대인관계 및 사회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4. 14. Lazarus. R. S, &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4. 

    인용 구절

    스트레스란 개인이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신체적 긴장상태를 일컫는다[14].

  15. 15. B. R. Lee, M. A. Kim, K. H. Lee, "The Mediation Effects of Social Support Subtypes between Personality and Adaptation",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005, No. 1, pp. 472-473, 2005. 

    인용 구절

    대학생의 경우 학력위주와 취업에 관련한 스팩만을 강요하는 사회적 풍토 때문에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으며, 학교 생활과 대인관계에 부적응을 경험하면서 혼자 보내는 시간들이 많아짐에 따라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유발할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15].

  16. 16. Harter, S. "The Development of Self Representations. I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pp. 553-600, 1998. 

    인용 구절

    우울의 원인으로 관계상실, 재정문제, 가계 곤란 등은 불안이나 공황장애 등을 반응으로 스트레스가 된다[16].

  17. 17. Y. S. Park, U. C. Kim, B. K. Min, "A Longitudinal analysis of Korean Adolescents-The Influence of Parental Social Support on Self-Efficacy and Life-Satisfaction", Educational Psychological dictionary, Vol. 16, No. 2, 2002. 

    인용 구절

    따라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기에 행동 및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여러 상황을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 성취감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17].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선행연구[7][17]과 일치한다.

  18. 18. Bandura,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New York: H. H. Freeman. pp. 307-337, 2006. 

    인용 구절

    또한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외적환경의 자극을 도전으로 받아들여 스트레스를 덜 지각하게 되고, 적절한 대처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높고 좋은 결과를낼 것이라는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18].

  19. 19. S. Y. Park, H. J. Lee, "Determinants of Internet Addiction among the Korea Youth",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pp. 291-299, 2013. 

    인용 구절

    우울, 스트레스, 자기효능감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연구를 살펴보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성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9], 우울정도가 심할수록 중독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9].

  20. 20. G. Y. Cho , Y. H. Kim,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632-164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632 

    인용 구절

    또한 일반 집단에 비해 스마트폰 중독집단에서 우울, 불안,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20].

  21. 21. O. Y. Eom, "The Study of Factors give Effects to Juvenile's Internet Poisoning on the Eco-system", Academy of 21century social welfare, Vol. 7, No. 1, pp. 171-190, 2010.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낮게 나타났다[7][21].

  22. 22. B. N. Kim, H. I. Choi, "Effects of Study Overprotective Parent's Raising Attitudeon University Student's Smartphone-Addiction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Social Science Research, Vol. 29, No. 1, pp. 1-25, 2013. 

    인용 구절

    우울,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등은 스마트폰 중독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9][22].

  23. 23. H. S. Choi, J. C. Ha, "A Study on the Factors Inducing Internet Addiction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2, No. 3, pp. 437-448, 2011. 

    인용 구절

    스마트폰 중독이 높을수록 우울이 높고 정신건강 문제가 심각하며, 개인의 적응 및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나타낼 수 있다[23].

  24. 24. Young, K. S. & Rogers, R, "The Relating Ship between Depression and Internet Addiction",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Vol. 1, pp. 25-28, 1997. DOI: http://dx.doi.org/10.1089/cpb.1998.1.25 

    인용 구절

    중독과 관련이 높은 변인으로 우울과의 관계를 언급한 연구[24]에서 스마트폰 중독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우울지수가 유의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25],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26-27].

  25. 25. E. Y. Kim, "The Relation between Juveniles' Depression and Self-control, and Cellular Phone Addic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07. 

    인용 구절

    중독과 관련이 높은 변인으로 우울과의 관계를 언급한 연구[24]에서 스마트폰 중독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우울지수가 유의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25],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26-27].

  26. 26. S. H.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Mobile Phone Addiction Style and Mental Health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8, No. 1, pp. 403-420, 2008. 

    인용 구절

    중독과 관련이 높은 변인으로 우울과의 관계를 언급한 연구[24]에서 스마트폰 중독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우울지수가 유의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25],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26-27].

  27. 27. M. J. Lee, H. S. Jang, "The Affects of Social Anxiety, Loneliness, and Alienation on College Students Mobile 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6, No. 11, pp. 71-96, 2009. 

    인용 구절

    중독과 관련이 높은 변인으로 우울과의 관계를 언급한 연구[24]에서 스마트폰 중독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우울지수가 유의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25],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26-27].

  28. 28. H. R. Hwang, S. J. Ryu, "Study on Internet Addiction and Psycho-Social Trait: Analysis of Self-control, Self-respect, Self-efficacy, Interpersonal Self-efficacy, and Loneliness",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Vol. 16, No. 1, pp. 321-348, 2008. 

    인용 구절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마트폰 위험사용자가 자기효능감이 낮게 나타났으며[28-29], 자기효능감 낮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30].

  29. 29. S. J. Lee,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2, No. 2, pp. 589-607, 2008. 

    인용 구절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마트폰 위험사용자가 자기효능감이 낮게 나타났으며[28-29], 자기효능감 낮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30].

  30. 30. B. N. Kim,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4, pp. 208-217,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208 

    인용 구절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마트폰 위험사용자가 자기효능감이 낮게 나타났으며[28-29], 자기효능감 낮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30].

  31. 31. J. L. Han,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Mobile Phone Addiction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8, No. 6, pp. 138-165, 2004 

    인용 구절

    스마트폰 중독은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과 몰입으로 스스로의 통제력을 상실해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어 의존하게 되면서 사용하지 못할 경우 심각한 심리적 불편함을 느끼고, 가상공간에서 관계를 추구하며 이를 더 편하게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31].

  32. 32.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24, pp. 385-396, 1983. DOI: http://dx.doi.org/10.2307/2136404 

    인용 구절

    본 연구에서 스마트폰 중독을 측정하기 위해 한주리와 허경호(2004)가 타당도를 검증한 '한국형이동전화 중독척도'를 사용하였다[32].

  33. 33. J. E. Lee, "Relationship among Housewives' Internet Addiction Tendency, Marital Communication and Marital Satisfaction",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y, 2005. 

    인용 구절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Cohen, Kamarck & Mermelstein(1983)이 개발하고[33], 이정은(2005)이 번안한 10문항의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The Perceived Stress Scale : PSS)를 사용하였다[34].

  34. 34. Beck, A. T., Ward, C. H., Mendelson., Mock, J., & Erbaugh, J., "An Inventory of Measuring Depression", Arch Gen Psychiatry, Vol. 4, pp. 561-571, 1961. DOI: http://dx.doi.org/10.1001/archpsyc.1961.01710120031004 

    인용 구절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Cohen, Kamarck & Mermelstein(1983)이 개발하고[33], 이정은(2005)이 번안한 10문항의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The Perceived Stress Scale : PSS)를 사용하였다[34].

  35. 35. Y. H. Lee, J. Y. Song,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L, MMPI-D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0, No. 1, pp. 98-113, 1991. 

    인용 구절

    우울에 관한 측정도구는 Beck(1961)이 개발하고[35] 이영호와 송종용(1991) 번안한 Beck의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 BDI)를 사용하였다[36].

  36. 36. A. Y. Kim,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 No2, pp. 1-19, 1997. 

    인용 구절

    우울에 관한 측정도구는 Beck(1961)이 개발하고[35] 이영호와 송종용(1991) 번안한 Beck의 우울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 : BDI)를 사용하였다[36].

  37. 37.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인용 구절

    자기효능감 척도는 김아영(1997)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37].

  38. 38. Sobel, M. 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 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DOI: http://dx.doi.org/10.2307/270723 

    인용 구절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서 Bootstrapping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던 Baron과 Kenny(1986)의 접근법[38]이나 Sobel test(Sobel, 1982)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39].

  39. 39. H. E. Lee, "Review of Methods for Testing Mediating Effects in Recent HRD Research",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16, No. 2, pp. 225-249, 2014. 

    인용 구절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위해서 Bootstrapping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던 Baron과 Kenny(1986)의 접근법[38]이나 Sobel test(Sobel, 1982)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39].

  40. 40. J. K. Kam, M. H. Park, "The Functional Mechanism of Motivations as Predictor of Continuous Volunteering : Focused on Mediation by Empowerment and Moderation by Management Situations", Journal of Critical Social Policy, Vol. 45, pp. 7-50. 2014. 

    인용 구절

    그 대안적인 방법의 일환으로 Bootstrapping을 활용한 접근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40].

    이 분석의 가장 큰 강점은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직접효과와 매개효과, 조절 효과를 별도의 추가 과정 없이 한 번에 검증할 수 있다는데 있다[40].

  41. 41. Preacher. K. J. & Hayes, A. F.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with a Multi Categorical Independent Variable". Unpublished white Paper, 2013. 

    인용 구절

    이는 여러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41], 매개효과 검증방법으로 Process macro라는 새로운 분석방법이 전파되고 있다.

  42. 42. H. W. Lee, D. M. Yeum, M. H. Lee, "The Doble Mediation Effects of Ambivalence over Expressing Emotion, Emotional Expression between Mood Awarenes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31, No. 2, pp. 416-434, 2015. 

    인용 구절

    연구의 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Preacher, Hayes(2013)가 제시한 SPSS Macro를 이용하여 매개효과 연구모형을 분석하였고[42], 매개효과 검증은 Bootstrapping 방법을 적용하였다.

  43. 43. Kline, R. B, "Principle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Y: Guilford Press", 2010. 
  44. 44. Y. K. Kim, "The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and Ego-resilience on Stress, Internet Addiction and Gambling Behavior amongst Adolescents",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Vol. 24, No. 1, pp. 127-156, 2013. 

    인용 구절

    이는 Kline(2010) 제시한 정규분포의 조건인 왜도값(±3)과 첨도값(±10) 기준을 만족하기 때문에 정규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44], Table. 1에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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