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이 간호학생의 근육주사법에 대한 지식, 자신감 및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Skill Competency of Intramuscular Inje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412 - 420  

윤소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최순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이 간호학생의 근육주사법에 대한 지식, 자신감 및 수행능력에 대해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로 G광역시 소재 일 간호대학의 기본간호학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 32명, 대조군 30명으로 총 62명이었다. 지식과 자신감은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수행능력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사전, 사후 동일하게 측정하였다. 실험군은 전통적 학습과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하였고 대조군은 전통적 학습만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program 을 이용하여 paired t-test, t-test,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조군의 지식(F=3.59, p=.019)이 실험군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실험군의 자신감(F=2.26, p=.016)과 수행능력(F=9.08, p<.001)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이 근육주사 간호술기에 대한 자신감 및 수행능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앞으로 간호학생이 자율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skill competency of intramuscular injection in nursing students. This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and the participants were 32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근육주사술기에 대한 정규 기본간호실습 후에 이 술기연습에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자율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운영한 후 간호학생의 근육주사에 대한 지식, 자신감, 수행능력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운동성 기술 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간호학에서 정신운동성 기술은 단순히 수행하는 것에 대한 능력이라기보다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적절한 시간 안에 간호행위를 능숙하고 순조롭고 모순없이 수행할 수있는 능력을 말한다[1]. 이러한 정신운동성 기술은 간호 실무에 필수적인 것인데 신규간호사들이 곧바로 환자간호를 수행하기에는 부족해서 이를 재교육해야하는 문제로 인해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므로 이런 경제적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술기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기관의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2-4].
기본간호학 근육주사법 실습과정에서 2주간 전통적 실습과 실습실 개방실습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 실습만을 했던 대조군을 대상으로 지식, 자신감 및 수행능력에 대한 사전과 사후 측정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이 간호대학생의 근육주사법에 대한 지식, 자신감, 수행능력에 대해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기본간호학 근육주사법 실습과정에서 2주간 전통적 실습과 실습실 개방실습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 실습만을 했던 대조군을 대상으로 지식, 자신감 및 수행능력에 대한 사전과 사후 측정을 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의 사후 지식과 자신감은 모두 사전보다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고, 실험군의 사후 자신감과 수행능력이 대조군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대조군의 사후 지식과 수행능력은 사전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 자신감은 사전보다 더 높았으며, 대조군의 사후 지식은 실험군보다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간호학에서 정신운동성 기술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에서 정신운동성 기술은 단순히 수행하는 것에 대한 능력이라기보다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적절한 시간 안에 간호행위를 능숙하고 순조롭고 모순없이 수행할 수있는 능력을 말한다[1]. 이러한 정신운동성 기술은 간호 실무에 필수적인 것인데 신규간호사들이 곧바로 환자간호를 수행하기에는 부족해서 이를 재교육해야하는 문제로 인해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므로 이런 경제적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술기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기관의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Gaberson K. B., Oermann M. H. Clinical Teaching Strategies for Nursing. p.19-30,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7. 

  2. J. I. Kim, K. Kim, H. J. Paik, K. Y. Sohng, M. R. Eom, et al,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3, pp.362-370, 2010. 

  3. Y. S. Song, "A correlation study on self-efficacy, disposition to critical thinking and nursing competency of new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6, No.1, pp.56-63, 2009. 

  4. M. S. Yoo,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a funder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7, No.1, pp.60-70, 2000. 

  5. Y. S. Byeon,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 No.2, pp.169-176, 2005. 

  6. Y. H. Kim, "Evaluation of Practice Education Using Checklis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 Focused on measuring blood pressure on the upper arm and sterilized gloving(open method)",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2, No.3, pp.298-306, 2005. 

  7. H. J. Paik,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1, No.1, pp.13-20, 2004. 

  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Retrieved May, 15, 2012, from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pdf 

  9. S. H. Hong, Y. S. Kwon,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fundamentals of nursing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for self-directed practi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14, No.1, pp.1-10, 2010. 

  10. S. Y. Kim, W. K. Kim, "An investigation into learner autonomy in relation to practical English skills",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17, No.3, 107-129, 2005. 

  11. B. S. Kw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based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Unpublished ma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2010. 

  12. M. R. Song, E. M. Kim, S. J. Yu, "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6, pp.390-401,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90 

  13. TL.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25, No.5, pp.363-368, 2005.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5.03.003 

  14.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1, pp.6-13, 2008. 

  15. J. S. Park, M. J. Choi, S. Y. Jang,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1, pp.75-8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75 

  16. Y. H. Kim, S. Y. Hwang, A. Y. Lee,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37-4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75 

  17.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sdale, NJ: Erlbaum, 1988. 

  18. Kim H. S., Sim I. O., Jung S. H., Kim Y. J., Park J. H., et al. Fundamentals of nursing skills. p.251-255, Hyunmoonsa, 2011. 

  19. S. A. Engum, P. Jeffries, L. Fisher, "Intravenous catheter training system: Computer-based education versus traditional learning method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Vol.186, No.1, pp.67-74,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002-9610(03)00109-0 

  2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of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s, 2011. 

  21. J. S. Won, H. S. Kang, K. S. Kim, W. O. Kim, K. S. Kang, et al, "Effectiveness of Medication video as educational instruments in education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5, No.1, pp.81-93, 1998. 

  22. M. R. Nam, "Effectiveness of web-based learning in basic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asepsis technique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2, No.3, pp.290-297, 2005. 

  23. H. S. Nam, K. A. Son, S. H. Kim, Y. Song, S. H. Kwon, et al, "The effects of online nursing education contents on self efficacy,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5, No.6, pp.1353-1360, 2014.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4.25.6.1353 

  24. S. H. Lee,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program on self efficacy, knowledge, and competence in measurement of blood pressur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9, No.1, pp.66-73,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1.066 

  25. Y. S. Kwon, T. H. Kim, "A study on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of basic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6, No.1, pp.79-90, 2002. 

  26. Y. S. Kwon, C. J. Park, Y. H. Kim, "Basic nursing skills of low performance and confiden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7, No.1, pp.65-77, 2003. 

  27. F. Pajares, Overview of social cognitive theory and of self-efficacy, 2002. Retrieved May, 11, 2012, from http://www.uky.edu/-eushe2/Pajares/eff.html 

  28. P. Perry, "Concept analysis: confidence/self-confidence", Nursing Forum, Vol.46, No.4, pp.218-230,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11.00230.x 

  29. S. H. Lee,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K. A. White, "Self-Confide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Vol.44, No.2, pp.103-114,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09.00133.x 

  30. G. A. DeBourgh, "Psychomotor skills acquisition of novice learners: a case for contextual learning", Nurse Educator, Vol.36, No.4, pp.144-149, 2011. DOI: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1fdab1 

  31. W. F. Bond, R. L. Lammers, L. L. Spillane, R. Smith-Coggins, R. Fernandez, et al, "The use of simulation in emergency medicine: a research agenda",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14, No.4, pp.353-363,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553-2712.2007.tb02021.x 

  32. K. K. Smith, D. Gilcreast, K. Pierce, "Evaluation of staff's retention of ACLS and BLS skills", Resuscitation, Vol.78, No.1, pp.59-65, 2008. DOI: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8.0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