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성찰 자율실습이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elf-directed Practice through Writing Self-Reflective Journal on Basic Nursing Performance ability,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elf-efficacy and Practice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293 - 306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하여 자아성찰을 통한 자율실습 후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사후설계 유사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G지역 일개대학 간호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 57명, 대조군 56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7년 4월1일부터 6월 14일까지였다. 자료는 SPSS 22.0 Program을 이용하여 동질성 검정은 ${\chi}^2$ test, t-test 및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고, 변수에 대한 집단 간의 사전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test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t=15.304, p<.001), 실습만족도(t=15.304, p<.001) 모두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기본간호 자율실습 시 동영상을 촬영한 후 자아성찰을 통한 실습방법은 자율실습 참여에 긍정적인 효과를 초래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높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실습참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본간호 술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다 다양한 실습에 적용해볼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non-equality control post-design similar experimental stud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directed practice through self-reflection by using videos on the basic nursing performance ability, confidence in performance, learning self-efficacy, and practice satisfa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실무능력인 기본간호술을 함양하기 위해 기본간호학 실습수업 후 수행되고 있는 기본간호 자율실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동영상을 활용하여 자아성찰을 통한 자율실습 후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 모두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점수가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연구목적은 간호학생들에게 스마트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아성찰 자율실습을 실시한 후 기본간호 수행능력 및 수행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이 연구는 기본간호 자율실습에 자아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는 바, 보다 체계적인 효과분석을 위해 기본간호학 실습 정규 교과목에 적용해보는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자아성찰의 효과분석은 이루어졌으나, 내용분석은 수행하지 못하였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실습 내용에 대한 자아성찰지의 내용을 분석해보는 연구를 제안한다.
  •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실습 시 기본간호 술기 수행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하도록 한 후 그 동영상을 보면서 자아성찰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수행능력 및 자신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여 간호술기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자율실습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가설 1 :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아성찰 자율실습을 실시한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실시한 대조군보다 입원관리하기, 활력징후, 보호장구 착용 및 폐기물관리, 피하주사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2 :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아성찰 자율실습을 실시한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실시한 대조군보다 수행자신감이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3 :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아성찰 자율실습을 실시한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실시한 대조군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더 높을 것이다.
  • • 가설 4 :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자아성찰 자율실습을 실시한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실시한 대조군보다 실습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자율실습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되는 것은? 최근 자율실습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비디오나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이 수행한 간호술기를 동영상을 촬영하여 자기관찰과 자기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하는 실습방법이 활용되고 있다[8]. 이와 같은 학습방법은 학습과정을 역동적으로 직접 보여주는 시각적인 자극과정으로 학습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간호술기 수행능력 및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8].
비디오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습방법의 장점은? 최근 자율실습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비디오나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이 수행한 간호술기를 동영상을 촬영하여 자기관찰과 자기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하는 실습방법이 활용되고 있다[8]. 이와 같은 학습방법은 학습과정을 역동적으로 직접 보여주는 시각적인 자극과정으로 학습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이해를 증진시키고, 간호술기 수행능력 및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8].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실습 모습이 촬영된 동영상을 통해 흥미가 유발됨으로써 학습과정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동기를 촉진시켜 자기주도성과 간호술기 성취도가 높아지고, 문제해결능력이 증진되며, 자신감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9,10].
대상자에게 간호술을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조미영[11]은 대상자에게 간호술을 적용하기 위해서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에도 간호술기를 내면화할 수 있는 인지적 사고과정이나 성찰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성찰(reflection)은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 적용할 때 학습자 본인이 사고하는 지적이고, 감정적인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한 지식의 재생이나 경험의 회상이 아니라 지식을 재구성하는 고차원적인 사고활동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1, pp.6-13, 2008. 

  2. H. J. Paik,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1, No.1, pp.13-20, 2004. 

  3. S. S. Song, Y. J. Kim,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2, No.4, pp.416-423, 2015. 

  4. I. S. Ko, "Measurement of Competency through self study in basic nursing Lab. practice focused on cleansing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6, No.3, pp.532-543, 1999. 

  5. E. H. Chang, S. H. Park, "Effects of Self-Evaluation Using Video Recording Method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y in Basic Nursing Skills, Satisfaction Levels, Learning Motivations during Open Laboratory Hours: focusing on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4, No.2, pp.118-127, 2017. 

  6. S. H. Hong, Y. S. Kwon,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fundamentals of nursing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for self-directed practi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14, No.1, pp.1-10, 2010. 

  7. M. G. Lee, J. S. Kim, P. W. Kim, "Practical education methodology(third)", Seoul, Kyoyoo-book, 2005. 

  8. Y. H. Kim,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Utilizing Animation Prior Learning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2, pp.240-248, 2010. 

  9. R. J. Evans, G. W. Donnelly, "A Model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Skill, and Judgement in Nursing Practice", Nursing Forum, Vol.41, No.4, pp.150-157, 2006. 

  10. K. Stegers-Jager, M. J. Cohen-Schotanus, A. P. N. Themmen,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Participation and Medical School Performance", Medical Education, Vol.46, pp.678-688, 2012. 

  11. M. Y. Jho, "Effects of Writing Reflective Journal on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aking a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urse Applying Blend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 No.4, pp.430-439, 2016. 

  12. M. R. Um, I. W. Park, "The study of learner-related variables influencing to the effect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on learning in e-portfolio", Education engineering research, Vol.27, No.1, pp.213-246, 2011. 

  13. Y. H. Kim, "Learning Motivations, Academic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es after Practice Education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10 pp.6176-6186, 2010. 

  14. S. Y. Hwang, K. S. Jang, "Perception about problem-based learning in reflective journal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1, pp.65-76, 2005. 

  15. I. A. Kang, E. S. Jung, "The reexamination of educational implications of reflective journal: Auniversity class cas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1, No.2, pp.93-117, 2009. 

  16. E. Y. Cheon,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1, pp.43-51, 2013. 

  17. S. G. Lee, Y. H. Shin,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46 No.2, pp.283-292, 2016. 

  18.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3, pp.380-386, 2008. 

  19. K. R. Livsey, "Clinical Faculty Influences on Student Caring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 Caring, Vol.13, No.2, pp.53-59, 2009. 

  20. Y. R. Park, "Knowledge, Attitude and Self-Confidence of Studenr Nurses Regarding Nosocomial Infection Control",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4, No.4, pp. 429-436, 2007. 

  21. A. Y. Kim, I. Y.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9, No.1, pp.95-123, 2001. 

  22. E. K. Lee, I. S. Kim, Y. M. Chae, H. S.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system for health science", Healthcare Informatics Research, Vol.5, No.3, pp.139-148, 1999. 

  23. K. Y. Seong,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008. 

  24. S. S. Lee, M. K. Kwon, "Effects of Self-direct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Self-efficacy, Practice Satisfaction, and Skill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3, pp.255-263, 2016. 

  25. K. McKenny, "Using an online video to teach nursing skill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Vol.6, No.4, pp.172-175, 2011. 

  26. A. L. Farquharson, A. C. Cresswell, J. D. Beard, P. Chan, "Randomized trial of the effect of video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surgical skills", The British Journal of Surgery, Vol. 100, No.11, pp.1448-1453, 2013. 

  27. H. H. Han, "A Study of Convergence on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8, pp.355-362, 2016. 

  28. T. Bowden, A. Rowlands, M. Buckwell, S. Abbott, "Web-based video and feedback in the teaching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32, No.4, pp.443-447, 2012. 

  29. Eroz-TugB, "Reflective feedback sessions using video recordings", ELT Journal, Vol.67, No.2, pp.175-183, 2012. 

  30. M. A. Kim, "A Study of Teaching Effectivenes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6, No.4, pp.946-962, 1996. 

  31. E. J. Yeun,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intramuscular injection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5, No.1, pp.86-96, 1999. 

  32. K. M. Lundberg, "Promoting self-confidence in clinical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Vol. 3, No.2, pp.86-89, 2008. 

  33. M. S. Jung, Young-Sook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4, pp.295-302, 2015. 

  34. A. M. Sally, M. L.Andrew, "Using on-line video clips to enhance self-efficacy toward dealing with difficult situations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26, No.3, pp.200-208, 2006. 

  35. M. Y. Moon, "Effects of Convergence-based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7, pp.271-284, 2017. 

  36. K. R. Livsey, "Clinical Faculty Influences on Student Caring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for Human Caring, Vol.13, No.2, pp.53-59, 2009. 

  37. H. S. Oh, "Influence of learning motivation, communication skill,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8, pp.311-321, 2017. 

  38. S. Y. Lee, Y. Y.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309-318, 2016. 

  39. H. S. Kim, H. R. Park, E. H Park. "Empowerment on Clinical Nursing Skills Core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589-599, 2014. 

  40. H.J. Ju,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Performance Ability,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on Nursing Professional Self Concep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8, pp.213-224,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