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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Nursing Skills Improvement Program on Nursing Skills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5, 2017년, pp.223 - 231  

하영옥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안지연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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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융합적으로 검증하여 간호학생의 수행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하였다. 첫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7개 핵심간호술(활력징후 측정, 경구투약, 근육주사, 피하주사, 단순도뇨, 배출관장,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을 선정하여 2015년 1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58명의 자료는 서술적 분석과 짝비교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 후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 점수는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자신감과 문제해결능력에서 사전보다 사후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또한 총 수행능력과 관련변수들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onvergence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core nursing skills improvement program on nursing skills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design of research was one group pretest-posttest and the participants were 158 nursing students. The core nursing skills improvement progr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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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첫 임상실습 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임상실습을 위한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을 적용 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 자신감,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 자신감,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7개 핵심간호술(활력징후 측정, 근육주사, 경구투약, 피하주사, 배출관장,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 단순도뇨)교육을 실시한 결과, 간호술 수행능력은 사전보다 사후 값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관련변수 중에서는 자신감과 문제해결능력에서 사전보다 사후 값이 유의하게 증가되어 프로그램의 효과를 부분적으로 확인하였다.
  • 요컨대 본 연구결과는 간호학생이 반드시 성취해야하는 역량의 속성에 따라 교수학습방 법이 차별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간호교육에서 기본간호실습과 임상실습 간에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단기간 실습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 또한 핵심간호술 수행능력과 더불어 간호교육기관의 주요 프로그램 성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은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능력, 문제 해결능력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오늘날 성과기반 교육프로 그램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변수인 의사소통능력,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능력과 Bandura의 이론을 토대로 할 때 교육학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자신감을 관련변수로 간호학생의 간호술 수행능력을 파악하였다.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기 위해 간호술 수행능력을 살펴본 결과, 2점 만점 기준으로 7개 항목의 사전측정과 사후측정과의 점수 차이를 비교할 때 전체 항목에서 향상된 점수를 보여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첫 임상실습 전 간호학생에게 핵심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간호술 수행능력, 자신감,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의 변화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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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복잡하고 다양한 임상환경에서 간호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모자람이 없도록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여 임상실무를 원활하고 능숙하게 수행하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으로[1],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옳기는 단계인 임상실습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2,3].
기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은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총체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을 기르며 의사소통능력과 간호술을 실제에 적용해보고 문제해결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3]. 이러한 임상 실습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상황에서 관찰 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을 받고[4] 이론을 실무에 실제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5],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자들의 문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현장 에서의 임상실습 제한성으로 인한 부족한 임상수행능력은 간호교육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6].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임상실습전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역량으로 구성된 교내 집중실습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7].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총체적인 간호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력을 기르며 의사소통능력과 간호술을 실제에 적용해보고 문제해결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3]. 이러한 임상 실습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상황에서 관찰 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을 받고[4] 이론을 실무에 실제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5], 다양하고 복잡한 대상자들의 문제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할 뿐 아니라 현장 에서의 임상실습 제한성으로 인한 부족한 임상수행능력은 간호교육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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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H. R. Kim, E. Y. Choi, H. Y. Kang,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 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1, pp. 5-13, 2011. 

  2.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143-154, 2007. 

  3. T. Casey, E. Wilson-Evered, "Predicting uptake of technology innovations in online family disputer solution services: An application and extension of the UTAU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8, No. 6, pp. 2034-2045, 2012. 

  4. J. H. Park, "The effects of clinical convergence self-directedness practice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ness and competency in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51-58, 2016. 

  5. H. J. Lee,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75-83, 2016. 

  6. J. J. Yang, M. Y. Park,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0, No. 2, pp. 271-27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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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 O. Kim, S. Y. Par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 1046-1056, 2013. 

  28. J. H. Shin, H. C. Cho, G. M. Lee, H. J. Lee, "Study on the validity of brain-based learning evaluated through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and cognition neuroscience",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7, No. 4, pp. 87-109, 2006. 

  29. J. Carson, "A problem with problem solving: teaching thinking without teaching knowledge". The Mathematics Educator, Vol. 17, No. 2, pp. 7-14, 2007. 

  30. H. S. Kim, Strategies and problems of public health and nursing department's practical education[2013-8, Report of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Seoul: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pp.1-1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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