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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 자율실습이 간호학생의 정맥주입술기에 대한 지식, 자신감, 수행능력 및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Skil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Intravenous Infus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1, 2016년, pp.63 - 71  

박규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최순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in order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skil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intravenous infus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i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p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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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맥주입술기 연습을 위한 충분한 시간과 기회제공,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확보를 위한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이 정맥주입관련 지식, 자신감, 수행능력 및 실습만족도 증진에 미치는 순수한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개방 자율 실습의 효과적인 적용을 확대시킬 뿐만 아니라 간호학생들의 술기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 또한 임상수행능력 평가 전에 수혈요법과 정맥수액주입과 같은 침습적 핵심술기의 자신감이 가장 낮았고(Park et al., 2015), 7개 핵심술기를 포함한 기초임상실습프로그램 제공 전 정맥과 피내주사 투약간호에 대한 자신감이 가장 낮았으므로(Seo, Oh, Choi, Park, & Ma, 2014) 정맥주입술기 학습 시에 자신감향상을 위한 자율실습이 더 중요하고 필요한 과정으로 판단되어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목적은 간호학생의 기본간호학 정규 실습교육 후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정맥주입 술기에 대한 지식, 자신감, 수행능력 및 실습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함에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개방 자율실습이 간호학생의 정맥주입 술기에 대한 지식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그리고 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임상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핵심간호술기의 복잡성과 난이도에 따라 필요로 되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통한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반복학습이 술기에 대한 지식, 자신감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지를 확인하였다. 실험군 각 개인에게 주당 1회 2시간씩 2주간 제공된 자율실습시간에 정맥주입술기 연습횟수와 시간이 평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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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 72개 대학의 90.3%가 부족한 간호 술기 연습을 위해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을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본간호수행능력의 주요 영향요인이 학습만족도와 자기주도성으로 나타났고(Song, Kim, & Yu, 2012), 자기효능감과 개방실습실 이용횟수가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쳤던 결과(Park & Lee, 2008)들은 자기주도성, 자기효능감 및 개방 실습실 이용이 술기수행능력향상에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전국 72개 대학의 90.
정맥주입관련 술기가 환자의 불편감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맥주입관련 술기는 절차의 복잡성, 혈관확보의 어려움 및 정맥염, 패혈증 등 합병증 위험이 있으며, 학생이나 간호사들이 대상자 교육뿐만 아니라 정맥주입을 시작해서 관찰, 유지, 제거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가장 자주 수행해야 하는 간호로서 전반적으로 실수가 잦고 환자의 불편감을 유발하는 간호 술기 중 하나이다(Cho & Kwon, 2007; Ko et al., 2008).
사례중심 실습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이 간호술기는 먼저 기본간호 실습시간에 정맥주입용 마네킹을 이용한 반복 훈련을 통해 익힌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임상 실습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실습과정에서 정맥주사관련 술기 수행능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한 결과 사례중심 실습이 전통적 실습보다 학습만족도와 정맥주사 수행능력 증가에 더 효과적이었다 (Kim & Park, 2011). 실습 시 사용한 마네킹군과 컴퓨터 시뮬레이터군간 정맥주사 자신감의 차이가 없었으며(Hwang & Kim, 2014), 모형군이 동영상군이나 컴퓨터시스템군보다 정맥 주사 성공률은 유의하게 더 높았으나 수행자신감과 만족도는 차이가 없었고 성공군의 수행자신감과 만족도가 실패군보다 더 높았던 점(Jeong, Choi, Kim, & Jeon, 2012)들을 통해서 정맥주사실습 시에는 다양한 교육매체이용보다도 반복적으로 성공적인 수행을 경험토록 하는 것이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술기 수행능력을 습득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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