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412 - 420
윤소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최순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on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skill competency of intramuscular injection in nursing students. This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and the participants were 32 s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신운동성 기술 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 간호학에서 정신운동성 기술은 단순히 수행하는 것에 대한 능력이라기보다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적절한 시간 안에 간호행위를 능숙하고 순조롭고 모순없이 수행할 수있는 능력을 말한다[1]. 이러한 정신운동성 기술은 간호 실무에 필수적인 것인데 신규간호사들이 곧바로 환자간호를 수행하기에는 부족해서 이를 재교육해야하는 문제로 인해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므로 이런 경제적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술기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기관의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2-4]. | |
기본간호학 근육주사법 실습과정에서 2주간 전통적 실습과 실습실 개방실습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 실습만을 했던 대조군을 대상으로 지식, 자신감 및 수행능력에 대한 사전과 사후 측정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실습실 개방 자율실습이 간호대학생의 근육주사법에 대한 지식, 자신감, 수행능력에 대해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기본간호학 근육주사법 실습과정에서 2주간 전통적 실습과 실습실 개방실습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 실습만을 했던 대조군을 대상으로 지식, 자신감 및 수행능력에 대한 사전과 사후 측정을 하였다. 그 결과 실험군의 사후 지식과 자신감은 모두 사전보다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고, 실험군의 사후 자신감과 수행능력이 대조군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대조군의 사후 지식과 수행능력은 사전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 자신감은 사전보다 더 높았으며, 대조군의 사후 지식은 실험군보다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 |
간호학에서 정신운동성 기술이란 무엇인가? | 간호학에서 정신운동성 기술은 단순히 수행하는 것에 대한 능력이라기보다 다양한 간호 상황에서 적절한 시간 안에 간호행위를 능숙하고 순조롭고 모순없이 수행할 수있는 능력을 말한다[1]. 이러한 정신운동성 기술은 간호 실무에 필수적인 것인데 신규간호사들이 곧바로 환자간호를 수행하기에는 부족해서 이를 재교육해야하는 문제로 인해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므로 이런 경제적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술기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기관의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2-4]. |
Gaberson K. B., Oermann M. H. Clinical Teaching Strategies for Nursing. p.19-30,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7.
J. I. Kim, K. Kim, H. J. Paik, K. Y. Sohng, M. R. Eom, et al,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7, No.3, pp.362-370, 2010.
Y. S. Song, "A correlation study on self-efficacy, disposition to critical thinking and nursing competency of new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6, No.1, pp.56-63, 2009.
M. S. Yoo,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a funder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7, No.1, pp.60-70, 2000.
Y. S. Byeon,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 No.2, pp.169-176, 2005.
Y. H. Kim, "Evaluation of Practice Education Using Checklis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 Focused on measuring blood pressure on the upper arm and sterilized gloving(open method)",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2, No.3, pp.298-306, 2005.
H. J. Paik,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1, No.1, pp.13-20, 200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four-year nursing programs, Retrieved May, 15, 2012, from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pdf
S. H. Hong, Y. S. Kwon,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fundamentals of nursing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for self-directed practi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14, No.1, pp.1-10, 2010.
S. Y. Kim, W. K. Kim, "An investigation into learner autonomy in relation to practical English skills",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17, No.3, 107-129, 2005.
B. S. Kw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based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Unpublished ma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2010.
TL.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25, No.5, pp.363-368, 2005.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5.03.003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1, pp.6-13, 2008.
J. S. Park, M. J. Choi, S. Y. Jang,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1, pp.75-8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75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sdale, NJ: Erlbaum, 1988.
Kim H. S., Sim I. O., Jung S. H., Kim Y. J., Park J. H., et al. Fundamentals of nursing skills. p.251-255, Hyunmoonsa, 2011.
S. A. Engum, P. Jeffries, L. Fisher, "Intravenous catheter training system: Computer-based education versus traditional learning method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Vol.186, No.1, pp.67-74,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002-9610(03)00109-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Accreditation of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s, 2011.
J. S. Won, H. S. Kang, K. S. Kim, W. O. Kim, K. S. Kang, et al, "Effectiveness of Medication video as educational instruments in education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5, No.1, pp.81-93, 1998.
M. R. Nam, "Effectiveness of web-based learning in basic nursing practice education: focusing on asepsis technique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2, No.3, pp.290-297, 2005.
H. S. Nam, K. A. Son, S. H. Kim, Y. Song, S. H. Kwon, et al, "The effects of online nursing education contents on self efficacy,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5, No.6, pp.1353-1360, 2014. DOI: http://dx.doi.org/10.7465/jkdi.2014.25.6.1353
Y. S. Kwon, T. H. Kim, "A study on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of basic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setting",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6, No.1, pp.79-90, 2002.
Y. S. Kwon, C. J. Park, Y. H. Kim, "Basic nursing skills of low performance and confiden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7, No.1, pp.65-77, 2003.
F. Pajares, Overview of social cognitive theory and of self-efficacy, 2002. Retrieved May, 11, 2012, from http://www.uky.edu/-eushe2/Pajares/eff.html
P. Perry, "Concept analysis: confidence/self-confidence", Nursing Forum, Vol.46, No.4, pp.218-230,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11.00230.x
S. H. Lee,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K. A. White, "Self-Confide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Vol.44, No.2, pp.103-114,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744-6198.2009.00133.x
G. A. DeBourgh, "Psychomotor skills acquisition of novice learners: a case for contextual learning", Nurse Educator, Vol.36, No.4, pp.144-149, 2011. DOI: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1fdab1
W. F. Bond, R. L. Lammers, L. L. Spillane, R. Smith-Coggins, R. Fernandez, et al, "The use of simulation in emergency medicine: a research agenda",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14, No.4, pp.353-363,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553-2712.2007.tb02021.x
K. K. Smith, D. Gilcreast, K. Pierce, "Evaluation of staff's retention of ACLS and BLS skills", Resuscitation, Vol.78, No.1, pp.59-65, 2008. DOI: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8.0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