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September 1 and October 16, 2015 via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170 nursing stude...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September 1 and October 16, 2015 via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170 nursing students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The survey included questions about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social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ith IBM SPSS/WIN 20.0. Results: Establishment vision about nursing science (${\beta}=.27$, p=.006), academic failure tolerance (${\beta}=.17$, p=.031) and social self-efficacy (${\beta}=.19$, p=.012) of nursing students were identified as significant predictors of college life satisfaction, after adjusting for establishment vision about nursing sci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cience. This model explained 21.0% of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F=6.38, p<.001).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wer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lso, as a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programs that can help to establish apparent vision and to improve satisfaction in nursing science.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between September 1 and October 16, 2015 via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from 170 nursing students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ds. The survey included questions about nursing professionalism, academic failure tolerance, social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ith IBM SPSS/WIN 20.0. Results: Establishment vision about nursing science (${\beta}=.27$, p=.006), academic failure tolerance (${\beta}=.17$, p=.031) and social self-efficacy (${\beta}=.19$, p=.012) of nursing students were identified as significant predictors of college life satisfaction, after adjusting for establishment vision about nursing science and satisfaction in nursing science. This model explained 21.0% of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F=6.38, p<.001).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ocial self-efficacy were significant factors influencing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lso, as a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programs that can help to establish apparent vision and to improve satisfaction in nursing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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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관련하여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 중 간호학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에 대해 심하게 느끼 거나 매우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54.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학과 특성을 고려하여 간호전문직의 학문적 영향과 사회적 자기효능감 영향을 고려하여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향후 재학 기간 중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중재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자료수집 전에 서면으로 작성된 연구 설명서를 통해 연구의 목적, 설문 소요시간, 설문의 익명성 보장, 설문 중 원치 않을 경우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과 어떠한 신체적, 정신적 불이익이 없음에 대해 자세히 공지되었다. 이후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하는 대상자에 한해 서면으로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자가 기입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관련하여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 향상 및 사회 심리적인 건강향상에 도움이 되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학업관련 특성 중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간호학과 비전수립 정도 및 전공만족도를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주요변수인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를 독립변수로,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였다. 간호학과 비전수립 정도 및 전공만족도는 명목척도로서 가변수(dummy variables)로 변경하여 분석하였다.
1단계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학업관련 특성 중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간호학과 비전수립 정도 및 전공만족도를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주요변수인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를 독립변수로,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였다. 간호학과 비전수립 정도 및 전공만족도는 명목척도로서 가변수(dummy variables)로 변경하여 분석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1단계에서 간호학과에 대해 명확한 비전이 있는 경우(β=.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판 사회적 자기 효능감 척도를 Cho와 Lee (2001)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한국판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8가지 사회적 상황과 한국의 대학생들이 발표 불안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한 5가지 발표 상황을 추가하여 13가지 사회적 상황을 평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척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효능감(6문항)과 당면한 사회적 상황에서 수행평가와 관련된 효능감(7문항)의 2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해낼 수 없다’ 0점에서 ‘정말 잘 해낼 수 있다’ 10점에 이르기까지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자가보고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9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였으며, 각 학년별로 50부씩 배포된 총 200부의 설문지 중 177부가 수거되었으며, 분석에 적합하지 않거나 설문내용이 미흡한 7부를 제외한 17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작성된 설문의 내용은 코드화하여 연구자가 열람할 수 있는 곳에만 보관하였고, 익명으로 코드화한 자료와 설문결과는 연구 종료와 함께 폐기될 것임을 공지하였고, 이를 준수하고 있다. 설문을 완성한 모든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여 답례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자료수집 전에 서면으로 작성된 연구 설명서를 통해 연구의 목적, 설문 소요시간, 설문의 익명성 보장, 설문 중 원치 않을 경우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과 어떠한 신체적, 정신적 불이익이 없음에 대해 자세히 공지되었다. 이후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하는 대상자에 한해 서면으로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자가 기입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작성된 설문의 내용은 코드화하여 연구자가 열람할 수 있는 곳에만 보관하였고, 익명으로 코드화한 자료와 설문결과는 연구 종료와 함께 폐기될 것임을 공지하였고, 이를 준수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A시 소재의 일개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및 교과과정 특성을 고려하여 각 학년별로 고르게 분포할 수 있도록 하여 편의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필요한 대상자 수는 선형다중회귀분석을 기준으로 G*power 3.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은 후 자가보고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9월 1일부터 10월 16일까지였으며, 각 학년별로 50부씩 배포된 총 200부의 설문지 중 177부가 수거되었으며, 분석에 적합하지 않거나 설문내용이 미흡한 7부를 제외한 17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과 개인 정보의 비밀이 보장됨이 사전에 설명되었고, 설문조사를 완료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었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학업관련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는 t-test, one way ANOVA와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으며, one way ANOVA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난 항목은 scheffe test로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학업 관련 특성 및 제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학업관련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는 t-test, one way ANOVA와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으며, one way ANOVA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나타난 항목은 scheffe test로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학업관련 특성 중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간호학과 비전수립 정도 및 전공만족도를 투입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주요변수인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를 독립변수로,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투입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전문직관을 측정하기 위해 Yeun 등(2005)이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를 Han, Kim 과 Yun (2008)이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 검증을 통해 18문항으로 축소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전문직 자아개념 6문항, 사회적 인식 5문항, 간호의 전문성 3문항, 간호계의 역할 2문항, 간호의 독자성 2문항으로 구성된다.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Diener 등(1985)이 개발한 삶의 만족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란 대학생 개개인이 자신이 바라는 대학생활에서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감과 그에 대한 태도이며, 과거의 삶을 비롯하여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한 종합적이고 보편적인 만족을 의미한다.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판 사회적 자기 효능감 척도를 Cho와 Lee (2001)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한국판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8가지 사회적 상황과 한국의 대학생들이 발표 불안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한 5가지 발표 상황을 추가하여 13가지 사회적 상황을 평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업적 실패내성을 측정하기 위해, Kim (2002)의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행동, 감정 및 과제수준 선호의 3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 요인당 6문항씩 총 1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r=.19, p=.015)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적 실패내성은 사회적 자기효능감 (r=.36, p<.001)과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 (r=.32, p<.001)와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학업관련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간호학과에 대한 비전 수립정도(F=13.62, p<.001)와 간호학과에 대한 만족도 (F=4.47, p=.005)의 정도에 따라서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주요변수를 투입하여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한 위계적 회귀분석 2단계에서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β=.27, p=.006), 학업적 실패내성(β=.17, p=.031)과 사회적 자기효능감(β=.19, p=.012)이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통계 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에 대해 ‘심하게 느낀다’고 응답한 경우가 47.1%로 가장 많았으며, ‘매우 심하게 느낀다’고 응답한 경우도 7.6%나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3점으로 중간 정도 수준으로 간호학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경우, 간호학과에 대해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경우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약 13%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의 약 21%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적 실패 내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가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약 13%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최종 모형에서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의 약 21%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나타났다. Song (2012) 의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은 대인관계보다는 당면과제로 인한 생활스트레스를 더 받고 있었고, 당면과제의 생활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삶의 질은 낮게 나타났으며,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질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005)의 정도에 따라서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에 대해 비전이 없거나 명확하지 않은 경우보다 명확하거나 매우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학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경우, 보통수준으로 만족하는 경우 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은 90점 만점에 평균 71.16 (±9.01) 점이었고, 학업적 실패내성은 108점 만점에 평균 60.52 (±9.93)점을 나타냈다.
대상자의 간호전문직관은 평균 71.16 점으로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79점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Yoon, Choi, Lee, Lee와 Park (2013)의 연구에서 간호전문직관 환산점수인 66.
7%로 높게 나타났으며, ‘많은 공부량’, ‘경쟁적인 학습 분위기’, ‘전문적인 의학지식’, ‘임상실습과 병행’ 에 대해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는 평균 22.13점으로 중간 정도 수준으로 간호학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경우, 간호학과에 대해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경우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약 13%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의 약 21%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 중 간호학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에 대해 심하게 느끼 거나 매우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54.7%로 높게 나타났으며, ‘많은 공부량’, ‘경쟁적인 학습 분위기’, ‘전문적인 의학지식’, ‘임상실습과 병행’ 에 대해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적 실패 내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가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약 13%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최종 모형에서 간호학과 비전 수립 정도, 학업적 실패내성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삶의 만족도의 약 21%의 설명력을 갖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평균 75.47점이었으며,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58점으로 중간수준이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 효능감이 주시상황 수행평가 효능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실패내성은 평균 60.52점으로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56점으로 학업적 실패에 있어 내성이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감정적 측면, 행동적 측면, 과제수준 선호와 관련된 학업적 실패내성 중 과제수준 선호와 관련된 학업적 실패내성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는 평균 22.13점으로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약 61점 수준이었다. 같은 도구로 측정한 Park과 Kwon (2006)의 연구에서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점수인 19.
07점 보다는 높은 수준이었다. 본 연구에서 연령, 성별, 학년에 따라서는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간호학과에 대해 비전이 없거나 명확하지 않은 경우보다 명확하거나 매우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간호학과에 대해 매우 만족하는 경우, 보통수준으로 만족하는 경우 보다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과에 대해서는 ‘만족한다’ 고 응답한 경우가 55.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130점 만점에 평균 75.47 (±19.30) 점이었으며, 하위항목별로 살펴보면, 사회적 상호작용 효능감은 60점 만점에 평균 36.62 (±9.52)점이었고, 당면한 사회적 상황의 수행평가 효능감은 70점 만점에 평균 38.74 (±11.05) 점을 나타냈다.
사회적 자기효능감은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 (r=.31, p<.001)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4).
위계적 회귀분석 1단계에서 간호학과에 대해 명확한 비전이 있는 경우(β=.24, p=.006)와 매우 명확한 비전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β=.36, p<.001) 비전이 없거나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회귀모형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은 약 13%였다(F=5.95, p<.001).
52점으로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56점으로 학업적 실패에 있어 내성이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감정적 측면, 행동적 측면, 과제수준 선호와 관련된 학업적 실패내성 중 과제수준 선호와 관련된 학업적 실패내성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수준 선호란 과제 난이도에 대한 선호수준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실패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기피하려는 사람은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보다 쉬운 과제를 선호할 것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어려운 과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높은 학업적 실패내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Kim, 2002).
47점이었으며, 100점으로 환산했을 때, 58점으로 중간수준이었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 효능감이 주시상황 수행평가 효능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Wei, Russell과 Zakalik (2005) 의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외국의 연구에서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수준을 100점으로 환산한 결과가 21.
후속연구
특히 과제수준 선호와 관련된 학업적 실패 내성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간호학과의 학업 및 과제 관련 측면의 긍정적 요인을 강화시켜 주고, 이를 교수법, 교과 외 프로그램 등에 반영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적 자기효능감 중 당면한 사회적 상황의 수행평가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문제가 되는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각 상황별 문제해결 전략을 훈련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조적, 내용적 측면의 간호학과 대학 환경 개선에 이를 반영하여 적용하고,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의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함에 제한점이 있다. 이에 추후연구에서는 표본 추출에 있어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고, 성적 및 학업성취도와 연계하여 학업적 실패내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사회경제적,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을 통해 향후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향상 및 심리적, 정신적 건강향상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조적, 내용적 측면의 간호학과 대학 환경 개선에 이를 반영하여 적용하고,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의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함에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대학생의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함에 제한점이 있다. 이에 추후연구에서는 표본 추출에 있어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고, 성적 및 학업성취도와 연계하여 학업적 실패내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사회경제적,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을 통해 향후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향상 및 심리적, 정신적 건강향상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실패내성이란 무엇인가?
학업적 실패내성이란 학업적 실패 경험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 실패경험에 대해 건설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성을 의미하는데, 실패경험 후 느끼는 감정적인 반응과 실패를 극복하기 위해 이후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 하는 행동적 반응에 대한 경향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Clifford, 1984). 이러한 학업적 실패내성은 스트레스나 위험을 유발하는 상황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그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자아탄력성(ego-resilience)과 유사하나, 학업적 실패경험에 국한된다는 차이점이 있다(Luthar, 1991).
학업적 실패내성을 높이는 것이 개인의 학교 적응력 및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예측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학업적 실패내성은 스트레스나 위험을 유발하는 상황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그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자아탄력성(ego-resilience)과 유사하나, 학업적 실패경험에 국한된다는 차이점이 있다(Luthar, 1991). 학업적 실패경험은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저하시킬 수 있으며, 좌절감이나 우울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 수행에서 성공에 대한 기대를 떨어뜨릴 수 있다(Kim, 2002). 그렇기 때문에 학업적 실패내성을 높이는 것은 개인의 학교 적응력 및 만족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학업적 실패내성이 높은 간호대학생의 경우 전공 관련 학업스트레스에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대학생활 삶의 만족도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이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활동 과정, 간호사 직업에 대한 의식적인 견해를 의미한다(Yeun, Kwon, & Ahn, 2005). 간호전문직관은 가치관에 근거를 두고 있고, 행동의 기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대학생 및 간호사에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며(Weis & Schank, 2000),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전공만족도,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Kwon & Yeu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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