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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Nursing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2, 2014년, pp.7160 - 7169  

정수경 (우송대학교 보건복지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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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D시에 있는 4년제 간호대학생 198명을 대상으로 2012년 8월27일부터 9월17일까지 조사하였으며, 기술통계,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학업성취도는 학업실패내성(r=.184, p<.01)과 학업적 자기효능감(r=.282, p<.001)과 긍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회귀분석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만이 7.5%(F=16.905, p<.001)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학업실패내성의 행동 하위영역은 학업성취도에 8.0%의 설명력을 나타내었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자기조절 효능감 하위영역은 15.4%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취업 후에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대학생활 동안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나가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obtained from August 27 to September 17. The participants were 198 students in a university in D city.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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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학업성취도는 직전 학기 학점을 말한다. 간호학과는 교양인과 전문인으로서 간호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양 및 전공 교과목, 필수 및 선택 교과목을 균형있게 편성하여 이수하도록 하고 있는 간호교육인증 기준[4]에 근거하여 균형있게 이수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교과목 이수의 결과인 학점을 가능한 정확히 보고하기 위해 직전 학기 학점을 자가 보고하도록 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시도되었다.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도와 긍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일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는 직전학기 학점을 자가 보고하게 하였다. 연구대상자가 소속된 대학의 간호학과 이수는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원의 기준에 부합하였으며, 실습과목을 포함한 모든 과목 성적은 A 30% 및 B 40% 이내로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 이에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학업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은 군과 높은 군의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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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습자가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해 보이는 기대나 신념을 말하며[5], 본 연구에서는 과제난이도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등 3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된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5]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대학생의 주요 관심사중 하나이며, 대학생활과 관련하여 깊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대학생은 이전의 공교육과는 다르게 자신이 선택한 학교와 학과에서 미래를 준비하여 성인으로 성장하는 기간이다[1]. 대학생들이 대학생활과 관련하여 깊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의 하나는 학업성취도이며[2] 실제로 학업문제를 겪고 있는 대학생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위해 대학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음[3] 을 볼 때 대학생에게 학업문제는 주요 관심사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최근 간호전문직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취업의 확실성으로 인하여 비교적 우수한 고교내신을 가진 학생들이 간호학과에 입학하고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이 건설적 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신규간호사들의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직업사회에 나오기 전 이들의 건설적 실패내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인다면 직무성과를 높이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간호학과 학생들이 미래 임상현장에서 긍정적 직무성과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에서의 학업실패에 대하여 건설적으로 반응하는 실패내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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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 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3, pp.267-276,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3.267 

  2. S. Y. Kim, H. I.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Basic Need Satisfac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justment of Teachers'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10, No. 2, pp.307-328, 2013. 

  3. H. Y. Gao, "The differences in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between motivation typ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3, No. 1, pp.126-147, 2012.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www.kabon.or .kr/HyAdmin/ view.php?&bbs_idkab01&page&doc_num446, (accessed Oct., 2, 2014). 

  5. A. Kim,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15, No. 1, pp.157-184, 2002. 

  6. A. Kim, M. M. Clifford, "Goal Source, goal difficul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s as predictors of response to failur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58, pp.28-43, 1988. DOI: http://dx.doi.org/10.1111/j.2044-8279.1988.tb00876.x 

  7. A. Kim, J. Joo, "Relationships among learned helplessness,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Ewh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29. pp.157-176, 1999. 

  8. K. H. Park, "The Influence of learned helplessness and failure tolerance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Job performance", The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9, No. 1, pp.61-76, 2008. 

  9.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19, pp.101-11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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