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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RT와 SPP 경로 평활화를 이용한 자동주행 로봇의 경로 계획 및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
Path Planning and Obstacle Avoidance Algorithm of an Autonomous Traveling Robot Using the RRT and the SPP Path Smoothing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2 no.3, 2016년, pp.217 - 225  

박영상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영삼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mproved path planning method and obstacle avoidance algorithm for two-wheel mobile robots, which can be effectively applied in an environment where obstacles can be represented by circles. Firstly, we briefly introduce the rapidly exploring random tree (RRT) and sing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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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8을 통하여 두 원의 관계에서 로봇과 장애물이 충돌할 수 있는 관계는 두 원이 만남일 때로 고려할 수 있다. 가정에 의하면 외부, 외접일 때는 충돌하지 않으나, 실제 SPP 곡선은 가정한 원보다 반지름이 더 크기 때문에 충돌할 가능성이 생기므로 외부, 외접일 때도 충돌하는 것으로 판단해야 한다.
  • 또, 추후 사용할 알고리즘의 특성상 장애물과 경로의 접점이 생기더라도 실제 로봇이 충돌하지 않도록 장애물을 더 크게 설정한다. 두 번째, SPP 곡선을 원으로 가정한다. SPP 곡선은 ⑵에서 알 수 있듯이, 중심 庆 에서부터 시작 정점과 종료 정점까지의 거리가 반경 R으로 일정하다.
  • SPP 곡선은 ⑵에서 알 수 있듯이, 중심 庆 에서부터 시작 정점과 종료 정점까지의 거리가 반경 R으로 일정하다. 이는 곧 반경이 人 인 원호로 가정 할 수 있다는 뜻이며, Section 4-3 의 장애물 회피 알고리즘을 이용하기 위하여 반경이 /?원으로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SPP 곡선 1개에 대해서만 장애물 충돌 판단을 하였다.
  • 첫 번째, 장애물의 모양을 원으로 가정하고 실제 장애물보다 더 크게 설정한다. 장애물은 모양에 따라 크게 벽, 물체의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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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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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A. Andrien, "Topology optimization versus A*: a comparison for 2D robot path planning," Eindhoven University of Technology, Netherlands, Report, Dec.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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