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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애니메이션 제어 기술을 활용한 원격교육시스템 설계 및 개발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istance Learning System using 3 Dimensional Animation Control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3, 2016년, pp.109 - 116  

임충재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게임모바일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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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와 학습자가 원격에서 위치하는 원격교육시스템은 영상과 음성을 전달하는 직접적으로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학습자의 흥미와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해서나 열악한 네트워크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컴퓨터 그래픽스를 응용한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었다. 본 논문은 Kinect 기반의 3차원 애니메이션 제어 기술과 네트워크 게임 기술을 활용한 원격교육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해서 기술한다. 이 논문에서 설계하고 구현한 원격교육시스템은 교육과 게임 기술이 결합한 좋은 예가 될 것이며, 향후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에 응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tance learning systems that teacher and learner(s) are located at remote have been in progress in a way that directly transfer the video and audio. To get the interest of learners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or to overcome the poor network environment, various methods utilizing computer grap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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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3차원 애니메이션 제어 기술과 네트워크 게임 기술을 활용한 원격교육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아직 상업화 단계에 이르기에는 완성도가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LMS에서 학습자 프로그램과 교수자 프로그램 그리고 각종 서버의 연계 시스템 구성으로 일부 기능을 개선하면 빠른 시간 안에 상용화 단계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본 논문은 3차원 애니메이션 제어 기술과 네트워크 게임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환경을 극복하고 저연령의 학습자가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원격교육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해서 기술한다. 2장에서는 기존의 원격교육시스템의 현황에 대해서 정리한다.
  • 설계한 원격교육시스템은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게임 기술을 활용해서 학습자의 몰입감을 최대한 끌어들여서 재미있게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목표이고, 두 번째 목표는 영상에 대한 정보의 양을 줄임으로써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으로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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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기술이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게임 기술을 다른 응용 분야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게임 기술이 많이 활용되는 분야는 군사, 의료, 교육, 교육 분야이다[1]. 그 중에서 특별히 교육 분야에 게임을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으며[2].
원격교육시스템에서 3차원 캐릭터 제어 기능은 무엇인가? 3차원 캐릭터 제어 기능은 교수자의 얼굴의 움직임과 상반신 동작을 인식해서 교수자의 모습을 실제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으로 이 시스템의 핵심 기능이다. 이 두 가지 기능을 이용해서 학습자는 생동감있는 교수자의 얼굴 및 표정, 몸짓 등을 볼 수 있게 되어 원격교육이 가능해 진다.
원격강의 방식이 주로 활용되는 곳은? 원격강의 방식은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으로 라이브 원어민 화상 영어 학습 등에 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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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hoongjae Im, "Status, development practices and views of the serious gam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2, 2011. 

  2. Seong-won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ame for English Lear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3, No. 3, 2010. 

  3. Choongjae Im, "Design of Realtime Interactive Quiz Broadcasting integrated Game and Broadcasting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4, No. 2, 2011. 

  4. Seung-hun Lee at el, "Analysis of Core Technologies on Serious Games by their typ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3, No. 3, 2010. 

  5. Choongjae 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3 Dimensional Character Video English Conversation System using Game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5, No. 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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