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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걸음마기 영아 어머니의 양육수행 성공여부에 따른 양육행동 귀인과 부모역할 자기인식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ribution and Self-Perception in Parenting Roles to Parenting Success or Failure Situations among Mothers of Toddl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21 - 39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이은경 (이화사회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ribution and self-perception in parenting roles according to parenting success or failure situations. A total of 138 mothers who have toddlers in Seoul and other big cities in Korea completed questionnaires, and data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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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양육행동 귀인에 따른 양육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연구에서는(이송은, 2011) 양육수행을 성공적으로 했을 때와 양육수행을 실패했을 때 모두 어머니는 자신의 노력과 능력에 원인을 두어 내적귀인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가 양육상황에서 성공했을 때는 자신이 노력을 많이 했기 때문이라고 인식하였고, 양육상황에서 실패했을 때에는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의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와 같이 양육상황에서 성공했을 경우와 실패했을 경우를 비교하여 측정한 연구는 많지 않으나, 소수의 선행연구들이(박수연, 2005; 이송은, 2011) 서로 다른 결과를 보고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 양육수행 성공과 실패의 두 상황에서 어머니가 양육수행을 어떻게 귀인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자 한다.
  • 이 때 양육의 성공과 실패가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이라는 주관적인 인지적 요소를 유발하는 배경상황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양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우와 실패한 경우는 각각 어머니의 주관적인 판단에 맡겨 구분하고자 한다. 귀인행동은 귀인의 주체가 되는 개인이 경험하는 실패와 성공의 원인에 대한 추론을 의미하며(Himelstein, Graham, & Weiner, 1991), 인지 이론가들은 사람들이 외부의 사건이나 조건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해석에 의해 반응한다고 한다고 하였다(송경애, 2009).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귀인의 하위요인을 능력과 노력으로만 국한된 기존의 양육행동 귀인 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양육수행 성공상황과 실패상황에서 자신의 능력과 노력뿐만 아니라 과제난이도와 아동의 행동과 같은 외적요인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 1996) 자녀 양육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보고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연구가 많이 되지 않은 주제이기 때문에 이 요인들을 포함시켜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역할과 다른 역할 간의 균형감, 어머니로서의 유능감, 부모역할에 대한 투자, 부모역할 만족감의 하위요인을 포함시켜 부모 역할에 대한 자기인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 위의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양육수행을 성공적으로 한 경우, 내적귀인을 많이 할수록, 또 긍정적으로 부모역할에 대해 인식할수록 바람직한 양육행동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통해, 양육의 인지적 요소인 양육행동 귀인과 부모역할 자기인식은 일련의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육수행 성공여부에 따라 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나아가 양육수행 성공여부에 따라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이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적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18개월~36개월 사이에 있는 걸음마기는 높은 활동성을 보이고, 탐색욕구가 높아지며,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시기로(Erickson, 1950), 이 시기의 어머니들은 걸음마기 자녀의 독특한 발달특성으로 인해 자녀에게 부정적인 정서를 많이 보이고 부모로서 낮은 만족감을 갖는다(박성연, 서소정, Bornstein, 2005). 즉, 이 시기의 자녀양육의 중요성은 다른 시기에 비해 더 강조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걸음마기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다른 발달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드물게 연구되어 왔기에, 본 연구에서는 걸음마기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과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과 같은 양육인지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 걸음마기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양육수행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의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양육수행 성공과 실패에 따라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과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양육수행 성공 여부에 따른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이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이 양육수행 성공과 실패라는 서로 다른 상황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여, 양육수행을 성공한 상황과 실패한 상황으로 구분하여 각 상황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양육행동 귀인이 어머니의 스스로의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과 상관을 가지는지, 그 상관이 양육수행성공과 양육수행실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이 양육수행 성공과 실패라는 서로 다른 상황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여, 양육수행을 성공한 상황과 실패한 상황으로 구분하여 각 상황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귀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양육행동 귀인이 어머니의 스스로의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과 상관을 가지는지, 그 상관이 양육수행성공과 양육수행실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양육행동 귀인이 부모역할 자기인식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양육수행 성공과 양육수행 실패에서 각각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또한 양육행동 귀인이 어머니의 스스로의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과 상관을 가지는지, 그 상관이 양육수행성공과 양육수행실패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양육행동 귀인이 부모역할 자기인식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양육수행 성공과 양육수행 실패에서 각각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추가적으로 논의할 부분은 양육귀인 행동의 전제가 되는 양육수행 성공과 실패 여부에 대한의미와 측정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양육의 성공과 실패여부를 어머니의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측정하였다. 이는 귀인이라는 주관적인 인지적 요소의 배경이 되는 성공과 실패여부 역시 어머니 개인의 판단에 근거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양육수행이라는 상황은 성공과 실패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이 존재하지 않고 어머니 자신의 목표와 만족에 따라 성공과 실패로 판단할 수 있는 주관적인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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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tter, 1954에 따르면, 귀인이란? 일반적으로 양육에 관한 인지적 내용은 양육수행에 대한 부모의 귀인(attribution)과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self-perception of parenting) 등의 변인들로, 이러한 인지적 측면들은 서로 관련이 있다(DeWolff & van IJzendoor, 1997). 먼저, 귀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귀인(attribution)이란 개인과 환경의 맥락 속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행동의 원인을 판단하고 예견하며 추론하는 지각 양상에 관심을 두고 어떠한 현상이나 행동의 원인을 추정하는 과정이다(Rotter, 1954). 즉, 귀인은 사람이 어떠한 상황에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은 그 상황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어떻게 추론하는지에 따라 달라짐을 의미한다.
Dunn, 1993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무엇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인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과 대인관계를 조절해가는 방법을 배운다.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이나 대인관계 및 인지발달을 이루는데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이다(Dunn, 1993).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양육역할은 자녀의 긍정적인 전인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제로 부모가 온정적이고 합리적인 긍정적 양육을 할 때 자녀는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하고, 문제행동을 덜 하는 것으로 보고되는(Steinberg, Elmen, & Mounts, 1989) 반면, 부모가 거부적이고 통제적인 부정적 양육을 보이면, 자녀의 주도성이 결여되고 부적절한 정서를 나타내고, 반항과 보복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우대식, 1992; Becker, 1964).
Steinberg, Elmen, & Mounts, 1989와 우대식, 1992; Becker, 1964와 같은 선행연구들에 따르면,부모의 자녀양육행동이나 양육 역할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이나 대인관계 및 인지발달을 이루는데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이다(Dunn, 1993).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양육역할은 자녀의 긍정적인 전인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제로 부모가 온정적이고 합리적인 긍정적 양육을 할 때 자녀는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하고, 문제행동을 덜 하는 것으로 보고되는(Steinberg, Elmen, & Mounts, 1989) 반면, 부모가 거부적이고 통제적인 부정적 양육을 보이면, 자녀의 주도성이 결여되고 부적절한 정서를 나타내고, 반항과 보복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우대식, 1992; Becker, 1964). 이러한 어머니의 부모역할이나 양육행동에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부모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양육행동을 다루고, 이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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