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21 - 39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이은경 (이화사회과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ribution and self-perception in parenting roles according to parenting success or failure situations. A total of 138 mothers who have toddlers in Seoul and other big cities in Korea completed questionnaires, and data we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otter, 1954에 따르면, 귀인이란? | 일반적으로 양육에 관한 인지적 내용은 양육수행에 대한 부모의 귀인(attribution)과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인식(self-perception of parenting) 등의 변인들로, 이러한 인지적 측면들은 서로 관련이 있다(DeWolff & van IJzendoor, 1997). 먼저, 귀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귀인(attribution)이란 개인과 환경의 맥락 속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행동의 원인을 판단하고 예견하며 추론하는 지각 양상에 관심을 두고 어떠한 현상이나 행동의 원인을 추정하는 과정이다(Rotter, 1954). 즉, 귀인은 사람이 어떠한 상황에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은 그 상황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어떻게 추론하는지에 따라 달라짐을 의미한다. | |
Dunn, 1993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무엇에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인가? |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과 대인관계를 조절해가는 방법을 배운다.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이나 대인관계 및 인지발달을 이루는데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이다(Dunn, 1993).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양육역할은 자녀의 긍정적인 전인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제로 부모가 온정적이고 합리적인 긍정적 양육을 할 때 자녀는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하고, 문제행동을 덜 하는 것으로 보고되는(Steinberg, Elmen, & Mounts, 1989) 반면, 부모가 거부적이고 통제적인 부정적 양육을 보이면, 자녀의 주도성이 결여되고 부적절한 정서를 나타내고, 반항과 보복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우대식, 1992; Becker, 1964). | |
Steinberg, Elmen, & Mounts, 1989와 우대식, 1992; Becker, 1964와 같은 선행연구들에 따르면,부모의 자녀양육행동이나 양육 역할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사회·정서발달이나 대인관계 및 인지발달을 이루는데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이다(Dunn, 1993). 이러한 측면에서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양육역할은 자녀의 긍정적인 전인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실제로 부모가 온정적이고 합리적인 긍정적 양육을 할 때 자녀는 친사회적 행동을 많이 하고, 문제행동을 덜 하는 것으로 보고되는(Steinberg, Elmen, & Mounts, 1989) 반면, 부모가 거부적이고 통제적인 부정적 양육을 보이면, 자녀의 주도성이 결여되고 부적절한 정서를 나타내고, 반항과 보복 같은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우대식, 1992; Becker, 1964). 이러한 어머니의 부모역할이나 양육행동에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부모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양육행동을 다루고, 이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박성연, 서소정, Bornstein (2005).어머니-영아간의 상호작용방식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26(5), 15-30
박수연 (2005). 영아의 성 및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수행에 대한 귀인,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 및 양육지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경애 (2009). 양육환경과 귀인성향에 대한 고찰.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8, 3-20.
안지영 (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우대식 (1992).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지각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송은 (201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수행귀인 및 부모역할 인식과 그에 따른 양육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형성, 정옥분 (2000). 어머니의 양육 효능감 척도의 개발. 아동학회지, 22(3), 1-16.
Azar, S. T., Siegel, B. R., & Cote, L. R. (1993, March).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children's attributions for academic success failur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Ea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Becker, W. C. (1964). Consequences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In M. L. Hoffman & L. W. Hoffman (Eds.),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Vol. 1, pp. 169-208). NY:Russell Sage Foundation.
Bondy, E. M. & Mash, E. J. (1999). Parenting efficacy, perceived control over caregiving failure. And mothers' reactions to preschool children's misbehavior. Child Study Journal, 29(3), 157-173.
Bornstein, M. H., & Cote, L. R. (2003). Cultural and parenting cognitions in acculturating culture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4(3), 350-373.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O. M., Painter, K., Galperin, C., et al., (1996). Ideas about parenting Argentina, France, and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47-367.
DeWolff, M. S., & van IJzendoor, M. H. (1997). Sensitivity and attachment: A meta-analysis an parental antecedents of infa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68(4), 571-591.
Dunn, J. (1993). Young children's close relationships. Newbury Park, CA: Sage.
Erickson, E. (1950). Childhood and Society. NY: Norton.
Fisher, J. C., & Mason, R. L. (1981). The analysis of multicollinear data in criminology. In J. A. Fox (Ed.), Methods in quantitative criminology (pp. 99-125). NY: Academic Press.
Guidubaldi, J. & Cleminshaw, H. K. (1994). Parenting satisfaction scale: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Himelstein, S., Graham, S., & Weiner, B. (1991). An Attributional Analysis of Maternal Beliefs about the Importance of Child-rearing Practices. Child Development, 62(2), 301-301.
Joh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8(2), 167-175.
Lenhard, W. & Lenhard, A. (2014). Hypothesis Tests for Comparing Correlations. available: Retrieved April 3, 2016 from http://www.psychometrica.de/correlation.
Leung, J. T. Y., & Sheck, D. T. L. (2015). Parental attributions of children's success and failure and family processes in poor Chinese families. Journal child family study, 24(8), 2191-2203.
MacPhee, D., Benson, J. B., & Bullock, D. (1986, April). Influences on maternal self-erceptions. Paper presented at the Fif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ant Studies, Los Angeles.
MacPhee, D., Seybold, J., & Fritz, J. (n.d.). Parental attributions and self-esteem among mothers of delayed children. Unpublished manuscript.
Mondell, S., & Tyler, F. (1981). Parental competence and styles of problem-solving/play behavior with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73-78.
Rotter, J. B. (1990). Social learning and clinical psycholog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Scheel, M. J., & Rieckmam, T. (1998). An empirically derived description of self-efficacy and empowerment for parents of children identified as psychologically disorderd. The American Journal of Ffamily Therapy, 26(1), 15-27.
Simons, R. L., Beaman, J. Conger, R. D., & Chao, W. (1993). Childhood Experience, Conceptions of Parenting, and Attitudes of Spouse as Determinants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5(1), 91-106.
Steinberg, L., Elmen, J., & Mount, N. (1989). Authoritative parenting, Psychological maturity, and academic succes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0(6), 1424-1436.
Teti, D. M., & Gelfand, D. M.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 of infant i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5), 918-929.
Weiner, B. (1979). A theory of motivation for some classroom experi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1), 3-25.
Weiner, B. (1985). An attributional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92(4), 548-57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