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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61 - 78
성미영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장영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손승희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relations among teachers' beliefs, behavioral self-regulation and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ers. The study sample included 229 preschoolers aged 3 to 5 attending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area of Korea.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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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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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적 자기조절능력은 어떤 인지적 과정이 통합된 것인가? | 자기조절 능력 중에서도 행동적 자기조절능력은 정서 조절과는 대비되는, 외현적인 행동의 규제가 초점(Baumeister & Vohs, 2004)이며 주의 집중(attention), 작업기억(working memory), 그리고 억제(inhibitory control)의 과정을 포함하는 수행기능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Bronson, 2000). 이중 주의집중은 과제에 집중하여 작업기억에 접근하며 과제를 완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며, 지속적 주의(sustained attention)능력을 획득하기 시작하는 학령전기 유아기가 발달의 중요한 시기이다(Siegler & Alibali, 2005). | |
교사신념이란? | 신념은 어떠한 사안에 대한 인식과 생각을 의미하며, 개인의 신념은 지식과 더불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에 해당한다. 교사신념(teachers’ beliefs)은 일반적으로 교사가 가지고 있는 아동관, 교육목적 및 목표, 그리고 교수활동에 대한 가정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믿음으로 정의된다(Peters, Neisworth, & Yawkey, 1985). 교육에 대한 교사의 신념은 교사의 인식, 판단, 행동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실제 보육현장에서 유아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교수행동은 교사의 신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김수영, 1992). | |
국외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에서 무엇을 중요한 변인이라 하였나? | , 2003). 그리고 이러한 학교준비도의 중요한 변인으로 행동적, 관계적 자기조절 능력의 발달을 꼽았다(Abry, Latham, Bassok, & LoCasale-Crouch, 2015; Hatcher, Nuner, & Paulsel,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 자기규제 또는 관계적 기술에 대한 보육교사의 신념이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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