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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82 - 93
The latest development of the Korean drama production industry has been accompanied by the steep rise in the number of players and the contraction of the advertizing market, which have combined to intensify the competition severely. Then, China happened. Entertainment agencies' logical strategic c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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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제작산업에서 사전제작과 국제공동제작이라는 변화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 드라마제작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변화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하나는 그동안 ‘불공정성’이라고 일컬어지던 드라마제작산업의 제작 관행으로 인해 발생하던 초치기 제작, 쪽 대본, 출연료 미지급 사태 등의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는 근본적인 장치가 마련되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드라마 한류로 인해 국내로 유입되는 인센티브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현재의 사전제작은 중국과의 동시 방영을 통한 불법 다운로드 등의 저작권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은 이러한 제작방식의 변화가 우리 생산주체가 적극적으로 주도하여 발생했다기보다는 중국 측 요청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 |
프로젝트기반조직이란 무엇인가? | 결국 수직적으로 해체된 조직이 더욱 유리하며, 생산요소의 자유로운 이동이 보장되는 체계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수직적 해체와 생산요소의 자유화가 이루어진 시장에서 제작주체는 생산요소들을 외부시장으로부터 공급받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는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결성됐다가 종료되면 해체되는 조직을 프로젝트기반조직(project-based organization) 이라 한다[3-5]. | |
드라마제작산업의 발달 과정은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 드라마제작산업의 발달 과정은 지속적인 플레이어의 증가와 광고시장의 위축으로 귀결된다. 플레이어의 증가는 경쟁의 심화를 초래하였으며, 광고시장의 위축으로 인해 제로섬 게임 상황이 유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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