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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모델의 이직의도 -신뢰성과 매력성, 그리고 윤리적 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ommercial Models' Turnover Intention: With a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belief, Attractiveness, and Ethic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51 - 167  

서영희 (건국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  이철규 (건국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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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형적으로 화려하고 인기직종으로 보이는 광고모델이지만 이면에는 많은 광고모델들이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교적 단기간에 이직하고 있다. 이는 광고모델 에이젠시의 업무에 상당한 차질을 초래하고 그 신뢰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매출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고모델의 전문직업적 정체성, 감정노동, 역할갈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또한 전문직업적 정체성, 감정노동, 역할갈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신뢰성과 매력성 그리고 윤리적환경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광고모델의 이직의도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역할갈등, 감정노동, 전문직업적 정체성의 순서로 광고모델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이들 독립변수들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 신뢰성, 매력성, 윤리적환경을 투입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신뢰성은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조절하며, 윤리적환경은 전문직업적 정체성이 낮을 경우 이직의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조절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정노동자인 광고모델에게 자기신뢰가 갖는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광고모델이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바람직한 직업 환경에 의해 만들어짐을 의미한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seeming glamour and popularity of commercial modeling, the industry has a darker side. Many models fail to adapt to the profession, and there are frequent cases of models quitting after a relatively short period of time. For commercial modeling agencies, this high turnover rate causes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업원의 이직의도를 파악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종업원이 이직의도를 갖게 될 경우 업무집중이 저하되며 이러한 업무태도로 인한 비생산성과 새로운 인력의 채용 시 훈련과정 중 겪게 되는 업무차질과 손실로 인해 조직 목표 달성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전에 종업원의 이직의도를 파악하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Meyer et al.(1993)는 이직의도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Meyer et al.(1993)는 이직의도는 종업원이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포기하고 근무하는 조직을 떠나려는 의도라고 주장하였다[8]. Bluedorn(1982)도 이직의도란 이직과정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이직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선행변수가 된다고 하였다[9].
윤병훈(1992)은 광고모델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윤병훈(1992)은 광고모델을 광고주가 효율적인 광고 효과를 얻고자 인간을 매개로 해서 마케팅 목표의 극대화를 위하여 이용하는 상품적 도구이며 광고 커뮤니케 이션의 한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3]. 광고모델의 사용 목적에 대해 정양호와 이대룡(2004)은 모델을 통해서 광고제품에 사회적 의미를 부여하며 소비자가 제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여 광고물에 대한 주목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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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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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홍기봉, 이직의사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공기업을 중심으로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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