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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이 느끼는 절망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Effects of College Students' Hopelessness upon Their Happiness: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93 - 204  

서인균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이연실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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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느끼는 절망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학생 7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방법은 빈도분석, t-test, ANOVA,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절망감은 행복감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감을 종속변수로 선정하고, 절망감과 사회적 지지를 단계적으로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절망감은 행복감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는 절망감이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 향상과 사회적 지지 같은 긍정적 기제 마련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함의에 대하여 논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has the purpose of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which college students may feel in the process of their emotional transfer from hopelessness to happines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by distributing questionnaires to 734 students enrolled i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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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이러한 대학생 시기의 성공적인 적응요인이자 삶의 만족과 관련된 중요한 변인인 행복감을 긍정적으로 작용시키고, 행복감을 악화시키는 원인변수인 절망감을 완화시키기 위한 완충역할의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 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 시기의 다양한 경험에 따른 절망감을 극복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와 같은 심리적·사회적 기제를 확인하고, 이를 강화하는 사회복지실천방안 마련과 청년기 이후 성인기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절망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과정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학생 7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방법은 기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자료의 정규성 또는 이상치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느끼는 절망감 정도에 따라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절망감과 행복감에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 특히 그 가운데서도 우울증의 아형으로 제안[11] 받고 있는 절망감(hopelessness)요인은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변인으로 우울증과 함께 새롭게 대두되어지고 있는데, 절망감과 관련된 우울증 이론을 검증하는 연구들은 대부분 임상(臨床)의 비환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고 알려져 있다[11]. 본 연구에서는 행복감을 예측하는데 있어 부정적 감정요인으로 작용하는 절망감이라는 심리적 요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대학생 시기의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이 되는 취업이나 학업성취 및 진로결정과 같은 절망감 요인을 완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마련 및 행복요인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지침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다양하게 요구되어진다는 점을 시사하는 바이다.
  • 그러한 가운데 행복감과 관련한 부정적 심리요인의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고, 그중에서도 절망감은 청년기 행복을 촉진하기 위해 완화시켜야 하는 변인으로 새롭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조절역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정적 심리요인인 절망감이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지지가 이러한 개인의 절망감 특성과 조절하거나 완충하여 행복감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지금까지 연구된 바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절망감과 행복감과의 인과관계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드문 실정이며, 사회적 지지가 이들 변인간의 관계에서 조절적인 역할을 했다고 밝혀진 바도 없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절망감과 행복감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여 절망감을 완충시키는지에 대해 좀 더 면밀하게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절망감 요인과 행복감과의 인과관계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드물지만, 이들과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직접적으로 절망감 변인과 행복감을 살펴보진 않았지만, 절망감이라는 부정적 심리요인과 비슷하게 분류되어지는 우울과 스트레스라는 간접변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근거로는 우울의 경우 절망감이 우울증의 한 가지 아형으로 분류되어지고 있다는 점[11]을 들 수 있으며, 스트레스 변인의 경우 절망감을 유발시키는 촉발변인으로 분류되어진다는 선행연구[14][15]의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간접변인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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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의 행복수준이 다른 생애주기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결과는 무엇을 내포하고 있는가? 84점으로 다른 생애주기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다[2].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경우 학업문제, 진로, 취업, 대인관계 등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이 행복지수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3][4] 특수한 시기의 경험을 하는 단계로서 대학생의 행복감 문제는 타 생애주기에 비해 보다 차별화되어 다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이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으며, 한국사회 청소년층 집단의 낮은 행복지수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것을 의미한다.
절망이란 무엇인가? 절망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이다[34]. 즉,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즉 자신이나 어느 누구도 불행이나 고통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아무 것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을 의미한다[35].
몇몇 연구에서 절망감의 감소에 효과적인 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한편, 행복한 인간발달과 건강한 삶을 위해 절망감을 유발시키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응하고 이를 중재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몇몇 연구들은[20][23] 절망감의 감소에 효과적인 요인으로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강점 등을 제시하였다. 이중에서도 사회적 지지는 절망감을 완화시켜주는 완충작용을 하는 것으로 대표되어 지는데, 사회적 지지가 감소하면 우울감 및 절망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삶의 질과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들은[22][24][25] 사회적지지 변인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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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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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현수, 유스티븐철희, 유선미, "이공계 분야 대학생의 우울과 행복감 간 주체성 : 관계성의 매개모형 검증,"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제4권, 제1호, pp.108-11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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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김유식, 여가스포츠 참여 퇴직 남성의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우울 및 행복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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