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Hopelessness Amo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593 - 603  

조은민 (대전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조사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여자고등학교 학생 334명으로 하였으며, 조사는 2018년 8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에 의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의 절망감 수준의 분포는 「정상범위군」 61.6%, 「경도 절망감군」 23.1%, 「중등도 절망감군」 12.9%, 「중증 절망감군」 2.4%이었다. 조사대상자의 절망감은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군보다 높은 군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00), 학업스트레스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0.371, p<0.01).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절망감이 나타날 위험비는 학업스트레스 총점이 낮은 군에 비해 높은 군에서 9.27배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절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부모와의 대화여부, 규칙적 식사 여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및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가 유의한 변수로 선정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볼 때, 여자고등학생들의 절망감은 학업스트레스와 유의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학업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hopelessness amo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334 female high school students located in D-city during the period from August 20, 2018 to September 20, 2018. As a result, the distr...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학교생활 특성, 가정생활특성, 건강관련행위 특성 및 학업스트레스에 따른 절망감 수준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 따라서 절망감에 대한 감수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여자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을 규명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학교생활 특성, 가정생활 특성 및 건강관련행위특성에 따른 절망감 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들은 타당성이 입증된 도구이지만, 자기기입식 설문지에 의해 측정되었으므로 응답편의(response bias)에 의한 오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의의는 그동안 연구가 미비하였던 여고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학교생활특성, 가정생활특성 및 건강관련행위특성에 따른 절망감 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을 확인한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에 관련된 요인들을 규명하는 지속 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절망감을 저하 시키는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향상 시키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본다.
  • 따라서 절망감에 대한 감수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여자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을 규명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학교생활 특성, 가정생활 특성 및 건강관련행위특성에 따른 절망감 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스트레스와 절망감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망감이 장기화되고 심화되면 어떤 문제점이 동반되는가? 절망감은 자신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 절망감이 장기화되고 심화되면 부정적인 자아개념, 활동수준 저하, 흥미상실, 주의집중 곤란, 의욕상실 및 수면장애 등의 심각한 장애가 동반된다[2].
절망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절망감은 자신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이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 절망감이 장기화되고 심화되면 부정적인 자아개념, 활동수준 저하, 흥미상실, 주의집중 곤란, 의욕상실 및 수면장애 등의 심각한 장애가 동반된다[2].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고등학교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업량이 가중되어 대학입시 및 진로문제로 심리적인 부담감이 더욱 커진다[10]. 이로 인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부정적인 정서의 원인이 되며 학습흥미 저하, 학교 부적응 등의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eck AT, Weissman A, Lester D, Trexler L. The measurement of presimism: the hopelessness scale. J Consult Clin Psychol 42:861-865. 1974. DOI: https://doi.org/10.1037/h0037562 

  2. Beck AT, Steer RA, Manual for the Beck Hopelessness Scale.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 1988. 

  3. Snyder CR, Kevin R, David RS. Hope theory.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257-276, 2002. 

  4. O'Connor RC, Connery H, Cheyne WM, Hopelessness: The role of depression, future directed thinking and cognitive vulnerability. Psycho. Health Med. 5(2): 155-161, 2000. DOI: http://dx.doi.org/10.1080/713690188 

  5. Rifai AH, George CJ, Stack JA, Mann JJ, Reynolds CF. Hopelessness in suicide attempters after acute treatment of major depression in late life. Am J Psychiatry. 151(11):1687-1690. 1994. 

  6. Uncapher H, Gallagher-Thompson D, Osgood NJ, Bongar B. Hopelessness and Suicidal Ideation in Older Adults. The Gerontologist, 38(1):62-70. 1998. DOI: http://dx.doi.org/10.1093/geront/38.1.62 

  7. Gibbs L, Dombrovski AY, Morse J, Siegle GJ, Houck P R, Szanto K. When the solution is part of the problem: problem solving in elderly suicide attempters. Int J Geriatric Psychiatry. 24(12):1396-1404. 2009. DOI: http://dx.doi.org/10.1002/gps.2276 

  8.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cited 2013 October 31]. Available form: URL:http:/www.kosis.kr. 

  9. Kim BM.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Type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1):25-36, 2014. 

  10. Cho HJ. Self-compassion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Well-being. Graduated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11. Meyer, DK., & Turner, JC. Re-conceptualizing emotion and motivation to learn in classroom contex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6; 18(4), 377-390. 

  12. Cheong SH, Kim SO. The effect of adolescent's emotional regulation and parenting behavior o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human life sciences, 14:89-115, 2011. 

  13. Lee EY, Lee SY.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 Regulation Ability for the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y: Based on Person-Centered Art Therap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25-49, 2012. 

  14. Yoon, SY Chae, G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Problem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2): 1-24, 2016. DOI: https://doi.org/10.21509/KJYS.2016.12.23.12.1 

  15. Lee MR, Kim CK, Yeo JI.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Jihaksa, Seoul. p403-413, 2019. 

  16. Son SA. An analysis on the emotion control and internet addiction according to parenting attitude perceived by children. Graduated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7. Chung HH. Adolescent Mental Health and Preven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16(1):98-119, 1997. 

  18. Park HS, KU HY, Chang EH. The Study on Predictors of Depression for Korean Femal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5):715-723, 2007. DOI: https://doi.org/10.4040/jkan.2007.37.5.715 

  19. Kang NM, Cheong HH.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epression, Hopelessness and Suicidal Ideation in the Elderl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1(2):37-54, 2014. 

  20. Kim MK, Kim YH, Hwang SR, Chung IJ. The Effect of School Grades on Academic Stress in Adolesce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4):165-187, 2012. 

  21.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science. Behav Res Methods 2007; 9(2):175-191.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22. Oh MH, Chun SM, Analysis of academic stress fact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Human Understanding, Seogang University. 15:63-96, 1994. 

  23. Lee 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learning stress : the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attitud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Master's thesis, 2012. 

  24. Shin MS. An empirical study of the mechanism of suicide: validation of the scale for escape from the self. Graduated School of Yonsae University, Doctor's Thesis, 1993. 

  25. Hwang YJ. The Determinants of Perceived Academic Stress as Experienced by High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9(3):85-114, 2008. 

  26. Kim MK, Kim YH, Hwang SR, Chung IJ. The Effect of School Grades on Academic Stress in Adolesce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4):165-187, 2012. 

  27. Lim MR. Relationship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stress, despair, and social support in adolescence. Graduated School of J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28. Bae SY, Yoon HS, Cho YC. Factors related to Suicide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544-554,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544 

  29. Lee HY, Cho YC. Validation of casual model for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xiety, interpersonal dependency and hopelessness on depression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208-217, 2018. 

  30. Lee MJ, Cho YC. Self-perceived psychosocial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symptom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2828-2838,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62828 

  31. Park ES, Cho YC. The effect of social supports, psychological behaviors, and stress on the depression symptoms of college students -validation of casual model using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209-218,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62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